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자세사슬 VS 운동사슬 : Postural Chains VS Kinetic Chains

자세사슬 VS 운동사슬 : Postural Chains VS Kinetic Chains

자세의 기능적인 평가를 위해서 고려하게 되는 요소 중에 사슬모델을 빼놓을수 없죠. 이전에는 상당히 좋은 개념으로 소개가 되고, 아직 물리치료, 혹은 작업치료 교과서에 등장하는 사슬 모델인데요. 개념적인 부분에서는 상당히 좋은 내용이지만, 최근에는 이런 사슬 개념 보다는 연쇄반응에 대한 개념으로 신체의 반응들을 이해하고 있는 듯 보입니다. 자세사슬, 운동사슬 측면에서도 각각의 신체적 링크의 연관성을 따지기에는 코어에서 부터 멀어질 때 그 개연성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 모델을 가지고 자세분석 혹은 진단분석을 했을 때 오류의 가능성이 보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개념이 꽤 오랫동안 사용된 것이라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자세사슬 : postural chains

자세 사슬이란 신체가 바른자세에 있을 때, 다른 관절과 연관되어 있는 한 관절의 위치를 말한다. 자세 사슬은 구조적이고 기능적 기전에 의해 움직임과 위치에 영향을 주게 된다. 자세 사슬은 구조적 자세사슬과 기능적 자세 사슬로 나뉘게 된다.

 

 

 

구조적 자세사슬

인접한 조직에 정적인 골격의 위치에 따른 영향을 말하며 고정된 관절 위치의 영향을 받는다. 자세 사슬은 몸의 중심인 척추에 의해 가장 많이 발생하는데, 척추의 적절한 위치는 정상적으로 안정된 움직임을 향상시키기 위해 운동을 할 때 중요하게 여겨진다. 척추 부위는 척추뼈로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한 영역의 변화는 사슬 반응에 의해 서로 다른 영역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나쁜 자세는 척추를 통해 골반부터 머리까지 사슬 반응을 발생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나쁘게 앉은 자세는 허리뼈의 정상적인 척추 앞굽음증을 감소시키는 뒤쪽 골반 경사를 조장한다. 허리에서의 변화는 반 시계 방향의 톱니바퀴 기전을 통해 정상적인 가슴쪽 척추뒤급음을 역전시키고 이는 목뼈에서도 반 시계방향에서의 톱니바퀴 기전을 조장하며 이 마지막 목뼈의 톱니바퀴 기전은 전형적으로 나쁜 자세에서 나타나는 머리 앞쪽 위치에 영향을 준다.

 

 

기능적 자세사슬

인접한 조직에 위치한 근육을 포함하는 주요 구조물의 동적인 영향을 말하며 관절 주위의 근육 활동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기능적 자세 사슬은 중심축이 되는 구조의 자세적 위치는 병리와 기능이상에 영향을 준다. 중ㅇ심축이 되는 구조는 자세 근육군이 부착되는 골격 구조를 포함하는데 이 구조에서는 골반, 갈비뼈, 어깨뼈가 해당이 된다. 이러한 부착점은 근육의 이는 곳이나 닿는 곳이 될 수 있습니다. 근육의 긴장감이나 약화는 달라진 자세 위치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고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중심축이 되는 구조의 위치는 자세의 평가에 실마리가 되거나 기능이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골반은 여러 원인에 의해 근접한 요천추의 위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또는 골반은 고관절과 슬괵근과 같이 골반에서부터 시작하는 근육의 힘-속도 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골반의 앞쪽 위치는 고관절의 긴장에 의해 발생하고, 골반의 뒤쪽 위치는 슬괵근의 긴장에 의해 발생하며 제 위치에 있게 되는 구조이다.

 

 

 

 

 

 

운동사슬 : Kinetic chains

공학적인 개념에서 운동사슬은 중심부가 핀으로 연결된 관절들의 연속으로 서로 연결된 강한 연결의 연속으로 구성된다. 관절과 연결시스템은 한 관절의 운동으로 다른 관절에서 운동이 일어나게 하고 다른 관절의 운동을 예측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운동사슬은 열린 상태이나 닫힌 상태일 수 있다.

 

열린사슬운동 (Open kinematic chain)

열린운동사슬의 경우에는 한관절이 다른 관절과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 열린사운동사슬의 경우, 발이 고정되어 있지 않다면, 무릎관절 굽힘은 독립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 인체의 관절과 연결시스템에서 발이 지면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다리와 골반의 관절은 사람이 서서 체중지지 상태일 때 닫힌 운동사슬로서 작용한다. 다리와 관련된 대부분의 기능적 활동들은 닫힌 운동사슬과 관련된다. 신체 분절의 끝 특히 팔이 빈번하게 고정되지 않고 자유롭게 움직인다. 이런 열린운동사슬의 경우, 관절의 운동은 매우 다양하다. 열린운동사슬에서는 예측할 수 없는 운동이 일어나는데, 그 이유는 관절들이 독자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고, 혹은 융합되어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닫힌운동사슬 (Closed kinematic chain)

운동 사슬의 끝이 고정된 상태가 되면, 이것을 닫힌 체계 또는 닫힌운동사슬이라고 한다. 이런 상태에서는 한관절의 움직임이 다른 관절의 움직임에 자동적으로 영향을 준다. 닫힌 사슬이라는 용어는 종종 체중부하 상태의 인체 운동에 적용되어 왔고, 먼쪽 분절이 움직이지 않는다.체중부하 상태 아래에서, 일반적으로 한 관절의 운동은 다른 관절의 운동에 의해 동반된다. 예를 들어, 사람이 선 자세에서 양쪽 무릎관절을 굽힘할 때, 머리는 똑바로 유지되지만 발목관절과 엉덩관절은 동시에 움직인다. 즉, 엉덩관절 굽힘과 발목관절 발등굽힘은 무릎관절 굽힘의 동반을 예상 할 수 있다.

 

 

열린운동 사슬과 닫힌운동 사슬의 특징

 

 

열린운동사슬

닫힌 운동사슬

1.공간에서 먼쪽 분절의 움직임
2.독립된 관절 움직임 : 근접한 관절에서의 관절 운동을 예측하지 못함
3.신체 분절의 움직임은 움직이는 관절 먼쪽에서만 발생
4.주동근에서 근육활성이 우세하게 발생하고, 움직이는 관절의 근육군들은 분리된다.
5.비체중지지자세에서 수행됨
6.움직이는 먼쪽 분절에 저항이 적용됨
7.외부 회전 저항에 사용
8.외부 안정성이 필요함
9.체중을 싣지 않고 하는 운동
10.다른관절의 운동없이 한 관절에서만 운동이 가능할 수 있음
11. 수행력강화를 위해 이용

1.먼쪽 분절이 지지표면에 접촉된 채로 유지
2.인접관절에서 상대적으로 예측가능한 운동 패턴
3.신체 분절의 움직임이 관절의 먼쪽, 몸쪽 혹은 양쪽에서 발생
4. 근육활동은 다앙한 근육 그룹에서 발생하고, 움직이는 관절 먼쪽이나 몸쪽에서 발생
5. 체중지지 자세에서 전형저긍로 일어남
6. 저하은 다양한 움직이는 분절에 동시에 적용됨
7. 축 부하를 사용
8. 근육 활동, 관절 압박, 일치성, 자세조절에 의한 내적 안정성
9. 체중을 싣고 하는 운동
10. 한관절의 운동을 위해서는 다른 관절의 운동이 동반되어야 하기 때문에 열린 사슬보다 많은 수축을 요구한다.
11. 닫힌 사슬로 움직이는 동안 어떤 근육은 안정성을 제공하고자 사용되고 어떤 근육은 움직임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된다.
12. 안정성을 제공하고자 할 때 주로 이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