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목뼈는 몇개일까요?

손목의 뼈는 몇개일까요?

손목은 팔뚝과 손을 연결하는 복잡한 관절입니다. 실제로는 여러 개의 뼈와 관절을 모아 놓은 것입니다. 손목을 구성하는 뼈는 반경과 척골의 말단, 팔목 뼈 8 개, 중수골 5 개의 근위 부분을 포함합니다. 이렇게 복잡한 구조가 바로 손목 운동의 자유도를 가져오게 됩니다. 어깨, 팔, 손목, 손가락으로 이어지는 상지의 기능적인 요소에서 물건을 쥐거나 조절하는데 있어서 손목은 그 중간의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관절의 기능이 유사하지만, 손목의 경우 어깨와 팔꿈치에 이어지는 안정적인 힘을 적절한 위치에서 조절하고 손가락의 움직임이나 힘으로 전달을 해야 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오늘은 손목을 구성하는 8개의 뼈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손배뼈(Scaphoid)

손배뼈는 손목을 자연스럽게 지나가는 힘들의 이동경로에 직접적으로 위치해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손배뼈의 골절은 다른 손목뼈에 비해 자주 일어난다. 골절된 부분에 대한 혈액 공급이 비교적 나쁘기 때문에, 손배뼈 골절의 치유는 자주 방해를 받게 된다.

 

반달뼈(Lunate)

반달뼈에는 부착되는 근육이 없으며 단지 약간의 인대만이 부착된다. 따라서 반달뼈에는 느슨하게 관절하고 있으며 손목뼈 중에서 가장 잘 탈구가 되는 뼈다.손배뼈와 같이 반달뼈에 대한 혈액 공급이 외상 후에는 잘 손상됨으로 무혈관괴사(avascular necrosis)가 초래된다.

 

 

 

 

세모뼈(Triqueturm)

세모뼈에는 삼각혈 형태의 모양 때문에 명명된 것이다.

 

콩알뼈(pisform)

콩알뼈는 진짜 손목뼈는 아니다. 오히려, 자쪽손목굽힘근(flexor carpi ulnaris)의 힘줄 내에서 발생된 종자(sesamoid bone)이다. 따라서 전문적으로 보면, 손목은 7개의 뼈를 가지고 있으며 이것은 발목의 7개 발목뼈와 일치한다.

 

 

큰마름뼈(Trapezium)

먼쪽줄에 있는 안장 형태는 큰마름뼈는 첫째손허리뼈바닥과 관절한다. 이렇게 형성된 손목손러리관절(carpometacarpal joinr)은 엄지는 넓은 가동범위를 허락하는 특수하된 관절이다.

작은마름뼈(Trapezoid)

이 뼈는 큰마름뼈와 알머리뼈 사이에 단단하게 끼여 있기 때문에 둘째손허리뼈를 위한 안정적인 바닥의 역할을 제공한다.

 

 

알머리뼈(Capitate)

알머리뼈는 손목뼈들 중에 가장 크며, 손목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 모든 손목의 운동을 위한 돌림축은 이 뼈를 통과해 지나간다.

갈고리뼈(hamate)

갈고리뼈는 손목의 바닥에 갈고리처럼 돌출된 돌기 모양에 따라 망명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