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고추 성분 및 영양

고추 성분 및 영양

 

다양한 색을 지니고 있는 고추, 보기만 해도 괜스리 입이 매워지는 듯한 느낌이 들죠.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분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분도 있지만, 우리 음식에 고추를 빼놓고 이야기할 정도로 가까운 식재료 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특히나 우리나라는 태국과 더불어 세계에서 가장 고추를 많이 먹는 나라라고 하니 우리 주변의 먹거리에는 빠질 수 없는 귀한 채소 중에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고추에는 여러가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과 영양이 있는데 그 내용을 한번 살펴볼까요?

 

 

 

비타민C는 사과의 20배?

여름철에 우리가 흔히 먹고 있는 풋고추에는 비타민C 함량이 같은 무게의 사과에 함유된 양과 비교하면 20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100g의 풋고추를 먹으면 비타민C 하루 섭취권장량(100mg)을 채울 수 있답니다. 풋고추에는 비타민 C외에 베타카로틴, 비타민E 등 3대 항산화 비타민이 모두 들어있어 건강식품으로도 꼽힙니다.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캡사이신(capsaicin)

고추가 어느 정도 유명새를 타는건 캡사이신이라는 성분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부터인듯 싶은데요, 이 캡사이신은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입니다. 고추의 안쪽에 씨가 붙어 있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에서 만들어지는 캡사이신은 매운맛을 내며, 스트레스 해소에 아주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캡사이신은 대뇌를 자극해 자연 진통제인 엔도르핀을 분비하는데, 이 엔도르핀이 스트레스를 완화해 기분을 좋게 해줍니다.

 

 

캡사이신이 다이어트에 좋다는 이유는 바로 신진대사를 촉진해 지방을 연소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캡사이신이 식욕과 에너지 섭취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에너지 대사와 관련된 교감 신경을 활성화하고, 이는 에너지 소비량을 늘려 지방 축적을 막고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원리로 작용합니다. 

 

고추, 많이 먹으면?
고추에 관련한 연구보고에는 '위암을 촉진한다'/'위암발생을 억제한다' 는 상반되는 보고 있습니다. 꼭 위암과 고려하지 않더라도, 너무 많이 섭취한다면 위장에 좋지 않을 듯 보이죠. 다만, 고추가 위장을 보호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어서 어느 것이 맞는지 참으로 헥갈리기도 합니다. 결국, 너무 많은 섭취는 몸에 좋지 않으니 적당히 매운 고추를 적당히 먹으면 항암효과와 위장 보호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고추씨는 털어 먹어?

보통 고추를 먹는 모습을 보면 고추를 어느 정도 반으로 갈라서 냄새를 맡아 보고 매운지 아닌지 확인하고는 고추씨를 털기도 합니다. 고추에 들어가 있는 이 씨는 식감이 조금 거슬리기 때문에 많이 제거를 하고 드시는 분들이 많은 데요, 무심코 버리게 되는 고추씨에는 각종 무기질을 비롯해 생존에 필요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고, 또 고추씨의 불포화지방산은 우리에게 필요한 필수지방산이 대부분이며 항암 항균효과까지 있으니 고추를 먹을 때는 꼭 씨까지 먹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