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무료 노인 인플루엔자(독감)예방접종 가능한 병의원 확인 방법

무료 노인 인플루엔자(독감)예방접종 가능한 병의원 확인 방법

 

요즈음 같이 쌀쌀한 바람이 몰아오는 10월에는 독감예방에 대한 관심이 있기 마련입니다. 특히나 올해 초반에 국내에 엄청난 파급을 가져온 메르스와 같이 대대적인 충격이 있었기에, 독감의 경우에도 더욱 신경을 써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65세 이상의 노인 분들에게는 무료로 인플루엔자(독감)예방접종이 가능한데요, 공급되는 백신의 물량 부족과 가격의 혼선으로 여러가지로 불편을 야기하고 있다고 합니다.

 

 

 

 

인플루엔자(독감)이란 ?

흔히 '독감'이라고 불리우는데, 호흡기를 통하여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갑자기 고열, 두통, 근육통, 피로감, 인후통, 기침, 가래, 콧물 등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건강한 사람은 수일간 증상을 보인 후 회복되지만 만성폐질환자, 심장질환자, 면역저하자 등은 폐렴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하여 사망할 수 도 있는 질환입니다.

 

 

 

인플루엔자(독감) 증상
갑작스러운 고열과 더불어 전신근육통, 쇠약감 등의 전신증상이 아주 심한 것이 특징이며, 기침, 인후통, 객담 등의 호흡기 증상이 있습니다. 인플루엔자에 걸리게 되면 기관지 손상을 받게되고, 이로 인하여 이차적으로 세균감염이 일어나 "세균성 폐렴"에 걸릴 가능성이 많습니다.

 

기침, 재채기를 통하여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염이 매우 잘됩니다. 인플루엔자는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전염이 되기 시작하며, 증상이 생긴 후 5일이상 병을 퍼뜨릴 수 있기 때문에 인플루엔자에 걸린 아이들은 1주일 정도 쉬는 것이 좋습니다.

 

 

 

 

인플루엔자(독감) 치료
특별한 치료법은 없고, 주로 증상에 대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게 하고 수분 공급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병이 회복될 즈음에 다시 열이 나고 기침, 누런 가래가 생기면 2차감염에 의한 폐렴을 의심하여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합병증이 우려되는 위험군 등에서 항바이러스제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으면 인플루엔자를 예방할 수 있으며, 페렴이나 뇌염 등의 합병증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는 매년 접종을 받아야 하며, 인플루엔자가 유행하기 전인 11월말까지는 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늦은 경우에도 인플루엔자가 유행할 기미가 보인다면 1-2월이라도 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을 꼭 받아야 하는 대상

①폐 질환자, 심장 질환자

②만성질환으로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시설에서 치료, 요양, 수용 중인 사람

③병원에 다닐 정도의 다음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 : 대사질환(당뇨병)자, 신장질환자, 만성간질환자, 악성 종양자 면역 저하 환자, 아스피린 복용 중인 6개월∼18세 소아, 혈색소병증환자

④65세이상의 노인

⑤의료인, 환자 가족입니다.
※ 생후 6개월 이하 영아는 모성면역과 상호작용 때문에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대상이 아님


인플루엔자 증상이 있는 어린이에게는 의사의 자문 없이 아스피린을 주지 마세요. 특히, 열이 나는 경우에도 더욱 그렇습니다. 일부에서 라이씨 증후군(Reye syndrome)이라는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 가능한 곳

요즈음 독감백신이 모자라서 예방접종을 하지 못하는 분들도 있고, 각 병의원에서 가격의 차이로 있어서 어디에서 접종을 해야 하나 하는 고민을 하는 분들도 계실 듯 싶습니다. 주로 한국건강관리협회, 인구보건복지협회, 모자보건센터, 대한산업보건협회 등 비영리단체 의료기관이 저렴했는데 비영리의료기관은 이윤을 적게 남기고, 으로 구매하는 점 역시 낮은 가격에 백신을 공급할 수 있는 이유라고 합니다. 이렇게 예방주사의 가격이 다른 것은 이 인플루엔자(독감)예방접종이 비급여 항목인 탓에 의료기관별로 비용을 결정하는데, 이에 대한 기준이 없다보니 의료기관에 따라 접종 비용이 다다고 합니다. 결국, 조금 더 알뜰하게(?) 저렴한 예방접종을 하려면 미리 접종가능한 곳에 전화문의를 해봐야 합니다.

 

65세 이상 무료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기간 

ㅁ무료접종 대상: 만 65세이상 어르신 (1950년12월 31일 이전 출생자)
ㅁ무료접종 기간
   (지정의료기관) 10.1.∼11.15. (15,300여곳, 백신 보유 잔량이 있는 의료기관 방문 필요)
   (보건소)10.1.∼기간제한없이 백신소진시까지지속(지역별 계획에 차이가 있어 사전확인 필요)

 

* 보건소 및 129콜센터에 당일접종 가능한 의료기관 위치를 전화로 문의 후 방문 
 *가까운 지정의료기관 및 백신 보유량 확인: 예방접종도우미사이트 공지

 

예방접종도우미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백신보유량 확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