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에서

해충퇴치법 파리, 모기, 진드기 친환경 퇴치 방법

 

해충퇴치법 파리, 모기, 진드기

친환경 퇴치 방법

 

찌는 듯한 무더위와 습한 날씨로 슬슬 높아지는 불쾌지수. 여름철이 본격화 되면 기승을 부리게 되는 해충들이 사람주변을 맴돌벼 해로운 균을 옮기고 불쾌감을 불러오게 됩니다. 오늘은 더울날씨 대표적인 해충인 파리, 모기, 진드기를 친환경적 방법으로 퇴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파리 퇴치법

 

번식능력이 뛰어난 파리는 더운날 기승을 부리는데, 참 골칫거리입니다. 파리가 왜 문제가 되는가 하면, 음식물 등에 옮겨 다니면서 균을 같이 묻혀, 장티푸스, 파라티푸스, 콜레라, 결핵 등의 전염병을 옮기기 때문입니다. 

 

파리는 따뜻하고 습도가 높은 곳에 주로 번식을 하는데, 시큼한 냄새를 좋아해서 주로 음식물 쓰레기 주변에 자주 출몰합니다. 파리 퇴치를 위해서는 음식물을 관리하는 곳을 항상 청결하게 하고, 음식물 쓰레기는 반드시 뚜껑이 있는 통에 보관하거나 비닐봉지에 넣어 묶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초파리 퇴치법

 

초파리는 파리보다는 작아서 무시할 수 있지만, 실제로 집안에 바나나만 있어서 귀신 같이 한 두마리씩 생기기 시작하고, 어느새 휴지통을 가득 매울 정도로 번식력이 좋은 해충입니다. 작아서 잘 죽지도 않는데, 효과적인 퇴치법을 알아보죠.

 

빈 페트병을 반으로 자른 다음, 아래쪽에 초파리가 좋아하는 맥주나 발효주를 적당히 부어줍니다. 여기에 잘린 위쪽 페트병 입구를 뒤집어 꽂고, 초파리가 많이 날아다니는 곳에 두면 단 냄새를 맡고 들어간 초파리들이 나오는 곳을 찾기 못해 안에 갇히게 됩니다. 맥주나 발효주 대신 희석시킨 매실 진액, 식초를 넣은 설탕물 등을 넣어도 효과가 좋습니다.

 

 

 


나방파리 퇴치법

 

습도가 높은 세면대, 하수구, 욕조 등에 자주 나오는 나방파리는 습도가 높은 곳에서 살기 때문에 환경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하수구에 막힌 머리카락 및 각종 유기물을 자주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수구 등에 는 뜨거운 물을 가끔 부어 배수구 안쪽에 붙어 있는 알과 유충들을 없애주면, 나방파리가 출몰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해충 공통 퇴치법

식충식물로 잘 알려진 끈끈이주걱, 네펜데스, 파리지옥 등을 주방에 놓으면 친환경적으로 파리를 없앨 수 있습니다.

 

 

 

모기 퇴치법

여름철 해충하면 떠오르는 것은 단연 모기겠죠. 실제로 열대야가 기승을 하는 여름철 밤에 모기 한마리만 들어와 있더라도 밤잠을 설치기 마련입니다. 한마리만 있어도 괴로울 터인데, 여러마리가 있다면 참 곤욕스럽죠. 

 

 

 

모기는 냄새와 열에 민감해서,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 열이 많은 사람이 모기에 잘 물리게 됩니다. 또한 모기는 동물이나 사람이 호흡할 때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로 위치를 파악하는 특성이 있어 호흡량이 많은 아이들이나 임산부가 모기에 물릴 확률이 높습니다. 모기가 잘 꼬이지 않게 하려면 집안의 물기를 가능한 제거하고, 외부와 연결된 배수관을 망사나 스타킹으로 막아주는 게 좋습니다.

 

▣ 맥주 2컵과 구강청결제 반 컵, 소금물을 적당량을 섞어 천연 모기퇴치 스프레이를 만들어보자. 몸에 뿌려도 별 문제가 없고, 주변에 뿌려 두면 모기가 달아난다.


향을 이용해 모기를 퇴치하는 방법도 있다. 모기 퇴치용 관상용 식물을 기르거나 계피 가루 주머니나 베개를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다. 박하·라벤더 등의 허브, 제라늄/구문초/야래향 등은 모기가 싫어하는 향이다.


간단히 만들 수 있는 허브 모기 퇴치제도 좋다. 탈취와 제습 효과가 있는 베이킹 소다와 시트로넬라 말린 잎 혹은 말린 라벤더 꽃잎을 섞어 빈 병에 넣은 다음, 스타킹으로 병위쪽을 막아 집안 곳곳에 두면 모기 퇴치와 더불어 은은한 향도 즐길 수 있다.


오렌지와 레몬 껍질, 쑥을 바싹 말려 모기 기피제를 만들어보자. 여기에 불을 붙이면 살충성분이 연기를 타고 퍼져 천연 모기향 역할을 한다. 토마토 속에 있는 토마틴 성분은 모기가 싫어하므로 토마토 즙을 우유팩에 담아 놓아두는 것도 모기를 막는 효과가 있다.

 

 

 

 

집먼지진드기 퇴치법

 

각종 알레르기성 질환인 아토피, 천식, 비염 등을 유발하는 집먼지진드기 역시 습하고 온도가 높은 환경을 좋아해 장마철과 여름철에 많이 생깁니다. 특히 많이 서식하는 이불과 침대 매트는 햇볕에 장시간 말리고 두들겨 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 계피스프레이는 집먼지진드기를 거의 완벽하게 제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드는 법은 시중에서 파는 천연 계피 아로마 오일을 순도 99% 이상의 알코올인 무수에탄올에 부어 잘 섞어준 후, 스프레이통에 나눠 뿌려주면 됩니다.


침대나 소파에 소금이나 베이킹 소다를 조금 뿌려두었다가 청소기로 빨아들이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집먼지진드기의 분비물이나 먼지가 효과적으로 제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