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에서

시간유형으로 알아보는 업무능력 테스트

시간유형 테스트로 알아보는 업무스타일

   

현대인에게 있어서 시간은 정말 중요하다 할 수 있죠. 사실 본인만 느끼지 못하는 시간관리 유형이 있을 수 있는데요. 시간관리의 유형에 관련한 재미있는 테스트가 있어서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사실 어떤 유형이 합리적이다 혹은 정답이다 할 수 없는 것이 각각의 상황에 따라서 적합한 유형이 있기 마련입니다. 나는 어떤 시간유형 일까 한번 테스트 해보시고, 현재 합리적으로 시간 관리를 하면서 업무를 하고 있는지 한번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글을 읽고 자신에게 해당하는 문항의괄호 안에 O표시를 하시오.

 

 


시간 약속


A. 나는 시간 약속을 지키려고 하는데 하필이면 그때 무슨 일이 자꾸 생겨서 늦는 경우가 자주 있다.                     ( )
D. 확실한 것이 좋다. 나는 언제나 조금이라도 일찍 약속 장소에 미리 나가서 기다린다.                                      ( )
C. 나는 일정표를 정확하게 꿰고 있기 때문에 언제나 정시에 도착한다.                                                            ( )
B. 나는 약속 시간을 겨우 맞춘다. 약속 장소에 마지막 순간에 나타나는 경우도 자주 있지만 어쨌든 약속은 지킨다. ( )


업무 우선순위

B. 나는 업무 우선순위를 미리 확정하지 않는다. 중요성에 있어서 동등하다고 생각되는 업무가 너무 많아서다.               ( )
C. 나는 하나 이상의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한다. 작업 우선순위는 부차적인 문제다.                                                ( )
A. 나는 업무 우선순위를 곰곰이 따져 볼 생각은 없다. 눈에 띄는 것부터 곧바로 착수해 전력으로 질주하는 것이 답이다.  ( )
D. 업무 우선순위 설정은 내게 매우 중요한 문제다. 시간을 적절하게 배분하여 집중적으로 일을 하는 최고의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 )


업무 계획

 

B. 업무 일정이 너무 빡빡하다.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으려면 여가 시간이 필요하다.                                      ( )
D. 나는 업무 일정을 매우 정확하게 작성해 놓는다. 따라서 계획을 뒤죽박죽으로 만드는 일이 생기면 화가 난다. ( )
C. 하루의 업무 계획을 세우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내가 할 수 있는 것보다 약간 많이 세우는 편이다.     ( )
A. 나는 업무 계획을 대충 세워 놓는다. 그래야만 새로운 업무 요구가 들어왔을 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 )


업무 규율


B. 혼돈은 창조적인 힘이 있다고 생각한다. 무질서한 가운데 영감이 잘 떠오른다. 까다로운 업무 규율은 내게는 맞지 않는다.    ( )
D. 업무 규율은 내게 중요하다. 뒤죽박죽 혼란스러우면 나는 정신을 집중해서 제대로 일할 수 없다.                                      ( )
A. 업무 규율에 대해 크게 신경을 쓰거나 따져보지 않았다. 규율을 지켜야만 하는 경우에도 금방 적응해서 아무런 문제가 없다. ( )
C. 정신없이 바쁘게 일할 때면 책상 위가 뒤죽박죽 혼란스러울 때가 종종 있다. 그 밖의 경우에는 언제나 정리 정돈을 제대로 해놓고 있다. ( )


거절 처리


D. 나는 상대의 마음을 상하게 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아니오.’라고 말을 해야 할 자리에서도 그냥 ‘예.’라고 대답해 버린다. ( )
B. 나는 남을 돕는 것을 너무 좋아한다. 그래서 부탁을 끝까지 거절하지 못하고 들어줄 때가 종종 있다.                            ( )
A. 새로운 업무에 대한 호기심이 많다. 부탁이 들어오면 길게 생각해보지 않고 일단 동의한다.                                        ( )
C. 나는 중요하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되면 명확하게 ‘아니오.’라고 거절한다. 거절 처리를 하는 데에 어려움을 못 느낀다.    ( )


 

A. 터보형       ( ) 개
B. 이상형       ( ) 개
C. 매니저형    ( ) 개
D. 완벽추구형 ( ) 개

 

 


 

시간유형 업무능력 테스트 결과

 

A. 터보형

빨리빨리 저돌적으로 일을 처리해야만 직성이 풀리는 유형이다. 초고속으로 일을 처리하는 유형이다.

 

B. 이상형

꼼꼼하게 계획을 세우는 것보다는 머리를 써서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데 소질이 있다. 창의력이 요구되는 유형으로 즉흥적인 결정을 내리는 데에 남보다 소질이 있다.

 

C. 매니저형

기회를 포착하는 순발력 그리고 업무추진력이 뛰어나다. 이 유형은 일을 완성시켜유종의 미를 거두는 능력이 있다.

 

D. 완벽추구형

세밀하게 따져서 일을 차분하게 진행하는 능력이 뛰어난 유형이다. 작은실수로 엄청난 결과를 가져올 때가 많기 때문에 당신의 능력은 높은 평가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