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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에서

의사소통 유형 테스트 한번 해볼까요?

의사소통 유형 테스트 한번 해볼까요?

하루에도 여러차례 사람들과 관계를 이어나가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해서 소통을 하곤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무료함을 달래기 위한 소통도 있고, 직무나 일과 관련한 소통도 있습니다. 누구나 원활한 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적장 본인은 어떤 스타일인지 막연하게 느낄 뿐이죠.

 

소통의 문제는 바로 받아들이는 입장에서 전달하려는 내용이 잘못 전해질 수 있다는데 있습니다. 거래와 관련한 경우라면 비지니스에 영향을 줄 것이고, 부부나 자녀와 같이 가족의 경우라면 관계가 소원해 질 수 있겠죠. 사람들과 원만한 의사소통을 가지는 것도 요즈음은 경쟁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중요한 의사소통 내가 어떤 유형인지 한번 알아두고, 각각의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나가면 도움이 됩니다.

 

 

 

 

의사소통 유형 테스트


A. 나는 상대방이 불편하게 보이면 비위를 맞추려고 한다.                            ( )

B. 나는 일이 잘못되었을 때 자주 상대방의 탓으로 돌린다.                           ( )
C. 나는 무슨 일이든지 조목조목 따지는 편이다.                                         ( )
D. 나는 생각을 자주 바꾸고 동시에 여러 가지 행동을 하는 편이다.                ( )
E. 나는 타인의 평가에 구애받지 많고 내 의견을 말한다.                              ( )


A. 나는 관계나 일이 잘못되었을 때 자주 내 탓으로 돌린다.                          ( )
B. 나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내 의견을 주장하는 편이다.              ( )
C. 나는 이성적이고 차분하며 냉정하게 생각한다.                                       ( )
D. 나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정신이 없거나 산만하다는 소리를 듣는다.            ( )
E. 나는 부정적인 감정도 솔직하게 표현한다.                                             ( )


A. 나는 지나치게 남을 의식해서 생각이나 감정 표현을 두려워한다.               ( )
B. 나는 내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화가 나서 언성을 높인다.                 ( )
C. 나는 나의 견해를 분명하게 표현하기 위해 객관적인 자료를 자주 인용한다. ( )
D. 나는 상황에 적절하지 못한 말과 행동을 자주하고 딴전을 피우는 편이다.    ( )
E. 나는 다른 사람이 내게 부탁을 할 때 내가 원하지 않으면 거절한다.            ( )


A. 나는 사람들의 얼굴 표정, 감정, 말투에 신경을 많이 쓴다.                        ( )
B. 나는 타인의 결점이나 잘못을 잘 찾아내 비판한다.                                  ( )
C. 나는 실수하지 않으려고 애를 쓰는 편이다.                                            ( )
D. 나는 곤란하거나 난처할 때 농담이나 유머로 상황을 바꾸려 하는 편이다.    ( )
E. 나는 나 자신에 대해 편안하게 느낀다.                                                  ( )


A. 나는 타인을 배려하고 잘 돌보아주는 편이다.                                         ( )
B. 나는 명령적·지시적인 말투를 자주 사용한다.                                         ( )
C. 나는 불편한 상황을 그대로 넘기지 못하고 시시비비를 따지는 편이다.        ( )
D. 나는 불편한 상황에서는 안절부절못하거나 가만히 있지를 못한다.             ( )
E. 나는 모험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 )


A.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나를 싫어할까 두려워서 불안을 느낄 때가 많다.          ( )
B. 나는 사소한 일에도 잘 흥분하거나 화를 낸다.                                        ( )
C. 나는 현명하고 침착하지만 냉정하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 )
D. 나는 한 주제에 집중하기보다는 화제를 자주 바꾼다.                               ( )
E. 나는 경험도 많고 개방적이다.                                                             ( )


 


▶ 개수가 많이 나온 항목의 유형이 그 사람이 주로 쓰는 의사 소통 방식이다. 체크한 항목의 갯수를 세어서 본인이 의사소통 유형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A 눈치형 ( ) 개
B 비난형 ( ) 개
C 초이성형 ( ) 개
D 주의산만형 ( ) 개
E 일치형 ( ) 개

 

 

A. 눈치형

상대방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을지라도 동의하는 시늉을 하고 항상 자신의 욕구보다는 상대방의 욕구에 맞춰 대화를 한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이 강하다. 대체로 갈등을 회피하고 타인으로부터 받은 상처를 감춘다.

 

B. 비난형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타인의 말이나 행동을 인정하는 대신 비난하고 통제한다. 자신의 상황을 중요하게 여기지만 내면적으로는 자신이 이해받지 못한다는 느낌을 가지고 있다.

 

C. 초이성형

감정보다는 모든 것을 이성적으로 이해하려는 태도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합리적인 수준을 고수하면 서 자기와 타인의 감정을 무시하고 상황 만을 중시한다. 무심하게 행동하지만 내 면적으로는 쉽게 감정에 휘말린다.

 

 

 

 

D. 주의산만형

대화에 일관성이 없으며 대화 중 산만하게 다른 주제를 꺼낸다든지 다른 행동을 하여 대화에 집중하지 못한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내적인 고통을 두려워하고 외적으로는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는 것을 어려워한다.


E. 일치형

감정과 대화의 내용이 일치하여 상대방에게 명확하며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한다. 의사소통의 내용과 내면의 감정이 일치하는 것을 말한다. 진솔한 의사소통 을 하며 알아차린 감정이 단어로 정확하며 적절하게 표현된다. 심리적으로나 신체적으로 건강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