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에서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50% 전기차/수소차 9월 18일 부터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50% 전기차/수소차 9월 18일 부터

일부 예상을 한 이야기 이겠지만, 전기차와 수소차에 고속도로 통행료를 할인을 해준다고 한다. 그것도 10%가 아니라 무려 50%나 된다고 하니 할인율로 따지면 어마어마한 이야기가 아닌가! 하지만, 아직 전기차와 수소차의 국가적인 인프라의 지원이 미흡한 상황이라 이런 전기차와 수소차를 운행해서 실제로 수혜를 보는 사람들은 크게 많지 않을 듯 싶다. 전기차/수소차라 할지라도 무조건저긍로 고속도록 통행료가 할인 되는 것이 아니니 아래 내용을 한번 읽어보시라.

 

 

 

 

고속도록 통행료 할인 50%

 

시행근거

유료도로법 시행령 제8조(17.7.17 개정)

 

대상차량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제2조 제3호 또는 제6호에 따른 전기자동차 또는 수소자동차

 

대상구간

고속도록 전 구각(민자고속도로 포함)

 

할인율

통행요금의 50%

 

적용방법

전용 하이패스 단말기를 등록/장착 후 하이패스 차로 이용 시 자동 적용

 

 

 

 

오는 9월 18일부터 제1종 저공해 자동차에 해당하는 전기자동차 및 수소(연료전지)자동차의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이 시행된다. 전기‧수소차 통행료 할인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추진되는 것으로 친환경 통행료 수납시스템인 하이패스 이용 차량에 한정된다. 할인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사전에 전용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입․등록 후 하이패스 차로를 통과해야 한다.

 

 

 

 

 

 

 

 

전기차/수소차 하이패스 단말기 신규구입 시

 

 

 

 

신규 단말기는 단말기판매점,

 

하이패스센터,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구입․등록이 가능하며,

 

등록 시 자동으로 할인코드가 입력된다.

 

등록(할인코드 입력 포함)은

 

인터넷(www.e-hipassplus.co.kr)에서

 

직접 수행할 수도 있다.

 

 

 

전기․수소차 전용 저가형 단말기는

 

특판장(일부 톨게이트 및 휴게소),


   제조사 판매점 및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해서 2017년 12월 말까지


   2.5만원 미만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하다.

 

 

 

전기차/수소차 하이패스 기존 단말기 이용 시

 

 

 

 

 

 

기존 단말기를 사용하려면

 

단말기 제조사(룸미러형은 자동차사)에서

 

전기․수소차 할인 가능 기종 여부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그 후, 전국 349개 톨게이트 사무실

 

또는 단말기 판매점

 

(룸미러형은 자동차사 서비스센터)을

 

방문해야 한다.

 

 

 

 

통행료 50% 할인 고속도로만?

전기차/ 수소차 고속도록 통행료 할인제도는 고속도로 이용차량에 한정되며, 일부 지자체 유료도로는 지자체 조례에 따라 해당 지역 전기·수소차 할인을 시행중. 현재 부산(광안대로), 대구(범안로, 앞산터널로), 광주(제2순환도로), 경기도(서수원~의왕 고속화도로, 일산대교, 제3경인 고속화도로) 등 할인 중 그동안 지자체 유료도로는 전기·수소차 할인 시 하이패스 시스템과 연계하지 못해 현장수납차로에서만 할인을 적용했으나, 금번 전기‧수소차 할인코드 입력 시 자동차 등록지 정보(서울0, 부산1 등)도 같이 입력하여, 지자체에서 운영 시스템만 변경하면 하이패스 차로를 통과해도 할인 받을 수 있게 된다.

 

 

 

 

전기차, 수소차는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계속되나?

본 할인제도는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제도의 고착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일몰기간(‘20.12.31) 도래 시 종료된다고 한다. 다만, 친환경차 보급 확대 추이 등을 고려하여 지속여부에 대해 ‘20년 일몰기한 도래 전 재검토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하니, 혹시나 전기차와 수소차를 구매할 예정이 있다면 체크를 해두는 것이 좋겠다.

 

** 사실 아직 인프라가 구축이 안된 시점이니 이렇게 후한 척 인심쓴다고 하지 않을까 싶다. 전기차/수소차 대상도 그리 많은 것도 아니고, 정부 차원에서 지원책이라고 내놓고는 있는데, 사실 아직 전기차나, 수소차 편안하게 쓸 정도로 충전소 부분도 그렇고 선뜻 구매가 땡기지는 않는 듯 싶다. 물론 앞으로 더 지켜 봐야 하겠지만, 좀 더 매력적인 요소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