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통증평가척도 : VAS (Visual Analogue Scale)

통증평가척도 : VAS (Visual Analogue Scale)

효과적인 통증 관리를 달성하려면 환자의 통증 경험을 신중하게 평가하고 정기적으로 검토해야합니다. 통증이 주관적 증상이기 때문에 통증 평가 도구는 대개 통증 및 중증도에 대한 환자 자신의 인식을 기반으로합니다. 영아, 소아, 성인 및 의사 소통에 어려움이있는 환자를 포함하여 많은 다른 통증 척도가 있습니다. 아래는 당신과 당신의 환자에게 유용 할 수있는 통증 척도입니다. 오늘은 통증평가척도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툴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Wong-Baker FACES Pain Rating Scale(안면통증척도)

사람의 안면을 기준으로 통증을 표현하는 방법. 통증은 없는 것부터 극심한 부분까지 있습니다. 0은 그가 전혀 상처를 입지 않기 때문에 매우 행복합니다. 얼굴1은 조금 아플 뿐입니다. 얼굴2는 조금 더 아프다. 얼굴3은 더 아프다. 얼굴 4는 아주 많이 아프다. 얼굴 5는 상상할 수 있는 만큼 아픕니다. 어떻게 본인의 통증을 어떻게 설명하는지 가장 잘 묘사한 얼굴을 선택합니다. 3세 이상에게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0–10 Numeric Pain Rating Scale

안면통증척도의 경우 설명이 쉽게 얼굴로 표현을 했다면 0–10 Numeric Pain Rating Scale에서는 숫자로 통증의 정도를 표시합니다. 숫자0은 통증이 없는 상태, 반대로 통증이 10인 경우는 극심한 통증을 의미합니다.

 

 

VAS (Visual Analogue Scale)

환자가 지각적으로 느끼는 통증의 정도를 눈으로 볼 수 있는 척도표에 표시하는 방법으로 (0점 - no pain, 10점 - most serious pain) 점수평가가 쉽고 가장 비침습적이며 개념이 간단합니다. 그러나 지각력과 운동에 장애가 있는 환자에게서는 즉각반응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지침을 이해 못하는 환자에게 시행할 때 어려움이 있습니다.

 

VAS (Visual Analogue Scale) 평가방법

VAS 측정은 ‘통증 없음’과 ‘극심한 통증’을 잇는 100mm 가로선에 환자가 현재 상태를 표시하는 것으로 진행됩니다. 측정값은 왼쪽 끝에서 환자가 표시한 지점까지의 길이를 mm단위로 잰 것이다. 통증 없음이 좌측 기준, 우측으로 갈 수록 통증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