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꼭 먹어야할 슈퍼푸드 5가지는?

꼭 먹어야할 슈퍼푸드 5가지는?

아이들이 슈퍼푸드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데, 딱히 설명을 못하겠다 싶어서 잠시 검색을 해보았답니다. 일반적으로 슈퍼푸드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으면서 건강에 좋은 식품을 포괄적으로 부르는 단어죠. 딱히 슈퍼푸드를 설명할 수 있는 단어가 없지만, 몸에 있는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거나 면역력을 키우는 등의 효과를 보여 주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최근에는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슈퍼푸드에 효과에 대해서 잠시 주목을 해본다면, 항산화 작용, 특정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 영양이 풍부한 식품등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일부 시각으로는 식품업계의 마케팅 용어로 자칫 다른 식품들의 효과가 떨어지는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하고, 특정 음식들에 대한 섭취가 늘어 오히려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지 않게 되어 부정적인 영향도 있는 듯 싶습니다.

 

 

보통 슈퍼푸드 하면 항산화 작용에 주목을 하게 되죠. 항산화는 활성산소의 산화 활동을 억제하거나 제거하는 작용인데요, 활성산소는 동식물의 체내세포 대사과정에서 생성되는 산소화합물로 이 성분이 체내에 너무 많아지면 노화나 암, 동맥 경화등 각종 질병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물론, 특정 음식만을 좋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먹는 방법 보다는 기왕에 먹는 음식이면 그 성분이며 어떤 점들이 좋은지 알고 섭취하는 것에는 여러가지로 차이가 있다고 봅니다. 오늘은 꼭 먹어야할 슈퍼푸드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케일

 

녹황색 채소 중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가장 높은 식품으로 오늘 소개할 슈퍼푸드 중 가장 일순위 식품. 구하기도 쉬워서 언제 어디서나 섭취가 가능하죠. 특히 항암작용에 뛰어난데요, 케일에는 암세포를 억제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진 베타카로틴, 카로티노이드, 글루코시놀레이트, 인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특히 인돌 성분은 암세포 분열과 성장을 막아주고 암세포를 제거하는 단백질 분비를 촉진 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항암효과를 위해서는 필요한 섭취량은 하루 150g 정도이고, 가능하면 믹서기에 갈아 주스를 만들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성분은 엽록소, 칼슘 407mg, 인 49mg, 철 5.8mg, 비타민 A 4,500 IU, 섬유질, 칼슘,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 C, E, K 등이 함유되어, 피를 만들어 주는 조혈작용과 빈혈에 좋습니다. 또한 청혈작용하고 장을 청소, 신진대사 촉진-새세포 생성에 효과가 있습니다.

 

 

 

아보카도

 

일명 숲속의 버터라 불리는 아보카도는 매우 풍부한 영양소를 지닌 과일이랍니다. 모양은 과일처럼 생겼는데, 맛은 채소처럼 담백해서 생기는 헤프닝인데요. 이 아보카도에는 특이하게 과일이지만 지방이 함유되어 있어 숲속의 버터라 불리게 되었습니다. 비타민 B6, C, E, K, 엽산, 섬유소, 판토텐산, 리보플라빈, 나이아신, 마그네슘, 칼륨, 구리, 망간의 함유량이 높고, 특히 항산화 물질인 카로티노이드, 루테인과 제아잔틴 처럼 건강에 좋은 지방산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 비타민E, 영양성분등이 항암 효과에 좋고, 지방산이 지용성 성분의 흡수를 높여주어 몸에 매우 좋은 슈퍼푸드로 선정되었습니다. 조리법도 껍질만 벗겨서 바로 먹을 수 있고 다양한 요리에 잘 어울려서 맛깔 스럽게 먹을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 한 알이면 비타민 C 일일 권장량의 거의 25%fmf 충족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식이섬유와 함께 콜레스테롤에 매우 좋고 뼈의 발달에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도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다가 한컵의 열량이 80 칼로리라 다이어트에도 매우 좋은 슈퍼푸드입니다. 특히 블루베리에 들어있는 안토시안 성분은 눈 건강에 매우 좋고, 뇌세포 노화 예방에 좋습니다.

 

 

퀴노아

 

퀴노아는 아직 우리에겐 낮설은 식물인데요. 유래를 살펴보면 고대 잉카제국에서 감자와 옥수수를 비롯한 3대 작물로 재배되었던 식물 중 하나입니다. 잉카제국의 멸망과 함께 생산지가 감소되면서 잊혀지던 퀴노아가 다시 슈퍼푸드로 급부상하는 데는 바로 다른 곡물보다 월등하게 높은 영양 때문입니다. 특히 16~20% 정도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을 만큼 고단백 식품이고 다른 곡물에 비해 나트륨이나 글루텐이 거의 없어서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지 않는 다는 점도 장점 중에 하나입니다.

 

리신, 메티오닌, 아르기닌, 히스티딘 등 9가지 종류의 필수아미노산이 균형적으로 되어 있고, 오메가 3 지방산, 오메가 9지방산과 같이 불포화 지방으로 이루어져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도 매우 좋으며 혈당지수(GI)를 낮게 조절해 주어 당뇨와 고혈압에도 매우 도움이 되는 식품.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고, 쌀의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 줄 수 있어서 섞어서 섭취하면 좋습니다.

 

 

 

 

연어

 

생선 중에서도 가장 주목을 받는 연어에는 EPA, DHA 등 오메가-3 지방산으로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과 같은 뇌혈관 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또한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D, 비타민 E 등도 풍부하게 있어서 매주 2회 정도 섭취해 주면 건강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