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뱃살빼는방법 어떻게?

뱃살빼는방법 어떻게?

사실 배가 편평한 분들의 경우라 할지라도 배에 어느 정도 지방을 가지고 있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요즈음 미디어의 발달로 인해서 일부 연예인이 가지고 있는 식스팩, 쵸콜릿팩과 같은 완벽한 몸매를 가지고 마치 이정도가 아니면 몸매가 아니지 하고 있으니 왠만한 몸매를 만들지 않고서는 참 어필하기 힘든 시대입니다. 하지만, 완벽한 몸매를 가지기 전에 뱃살에 대한 이해도 필요할 듯 보입니다. 뱃살이 있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몸매의 법칙입니다. 다만, 너무 많을 경우에 우리의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는 것이죠.

 

우리 몸에서 지방은 피부 바로 아래에 있을 수도 있고, 다른 장기 심장, 폐, 간과 같은 장기의 주변으로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이렇게 깊이 장기 주변에 있는 지방을 내장지방(viceral fat)이라 하죠. 이런 내장지방은 몸이 마른 분들에게도 있을 수 있는데다가 건강상의 문제점을 가져오게 됩니다.

 

 

 

 

 

내장지방(viceral fat)

피부아래에 있는 지방은 그렇다 치더라도 왜 장기주변에 지방이 있을까 궁금하죠? 내장지방은 장기 주변에 있으면 장기가 서로 부딫히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하지만, 이런 내장지방이 너무 지나치게 되는 경우라면 어떤 문제들을 가져오게 될까요?

 

  • 높은 혈압(high blood pressure)
  • II형 당뇨(type 2 diabetes)
  • 심장질환(heart disease)
  • 치매(dementia)
  • 특정 암(certain cancers 유방암, 대장암 등)

 

모든 질병이 그렇듯이 내장지방이 있다고 해서 하루 아침에 혈압이 생기고 당뇨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내장지방으로 인해서 장기적으로 건강에 영향을 주게 되면 점차적으로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되죠. 지방은 우리몸에 가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이곳 저곳을 돌아 다니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좋지 않은 물질을 만드어 내는 것이죠.

 

체중이 늘어나게 되면 우리 몸이 평소에 지방을 저장하는 장소에서 벗어나 다른 곳에 저장을 하기 시작합니다. 특히 비만이 증가하게 되면 평소에 지방을 저장하던 사람들도 장기들과 심장 주위에 지방을 저장하게 됩니다.

 

 

 

얼마나 뱃살을 가지고 있을까?

 

정확하게 내장지방에 대해서 측정을 하기 위해서는 CT 스캔이나 MRI 촬영을 해야하지만, 그냥 시험 삼아서 해보기에는 다소 가격도 비쌀 뿐더러 쉽사리 할 수 있는 검사가 아니죠. 이보다 간편하고 저렴한 검사가 있습니다.

 

허리줄자를 이용해서 배꼽을 기준으로 허리둘레를 잽니다. 물론 허리둘레는 서서 재야 하고 배꼽을 기준으로 둘레를 재야 합니다. 건강을 위해서 뱃살빼는방법을 찾고 있다면, 어떻게 건강한 몸을 만들 것인가에 대한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보통 비만의 체형을 기준으로 본다면 사과형 보다는 배형이 좀 더 건강한 상태라고 이야기 합니다. 사과형이 배형 보다 엉덩이나 다리가 더 두껍고 커져서 비만이 심한 상태를 의미하기 때문이죠. 더욱이 허리 둘레를 기준으로 본다면 가장 심각한 상태라 할 수 있죠.

 

하지만, 뱃살에 대한 둘레를 어느 기준에 맞출까 하는 대에는 여러가지로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은 현재 나의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뱃살빼는방법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무조건 날씬하게 만들고 싶다 보다는 이번 주에는 얼마만큼 빼보겠다 하는 식으로 접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높은 기준을 가지고 하다 보면, 실망감이 더 클 수 있어서 좋은 방법은 아니겠죠.

 

 

 

 

말랐다면 뱃살이 없을까?

 

마른체형에도 많은 내장지방을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성별의 차이 혹은 평소 생활습관의 차이, 그리고 얼마나 활동적인가에 대한 차이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내장지방은 활동적이지 않은 분들에게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마른 분들 중 운동관리를 하지 않는 분들에게 내장지방이 좀더 많이 관찰 된다고 합니다.

 

뱃살에 대한 특성과 어떻게 접근을 해야 하는지 잠시 알아보았는데요, 뱃살빼는방법 에는 적합한 단계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뱃살빼는방법 4단계

 

뱃살빼는방법에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바로 운동, 식이, 수면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 이렇게 4가지 항목에 대해서 잘 관리를 해야 합니다. 각각의 항목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운동

모든 체중감량에 필요한 요소인 운동이죠. 보다 활기찬 운동은 지방을 제거하는데 좋은 방법이 됩니다. 물론 내장지방도 포함이 되죠. 운동의 방법은 일주일에 5일, 30분 정도 중등도의 운동을 실시합니다. 중등도의 운동은 활력적인 요소들을 포함하고, 약간 땀이나는 정도와 숨이 약간 차는 정도의 운동부하입니다. 평소보다는 심박수가 약간 더 빨라집니다. 걷기 운동이 해당됩니다. 기간을 단축하고 싶다면 운동부하를 올려줍니다. 걷기보다는 뛰기가 운동부하가 더 높습니다. 하루에 20분씩 일주에 4일을 운동합니다. 만일 뛰기에 적합하지 않다면 트레드밀의 기울기를 이용하여 운동부하를 좀더 올릴 수 있습니다. 고정형 자전거, 원형 로잉머신(rowing machine)도 매우 효과적인 운동방법입니다.

 

일주일에 3회 정도 30분간 심박수를 올려주는 중간 정도의 활동을 해주면, 뱃살빼는 운동에 매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내장지방을 느리지만 천천이 낮추는데 효과적 입니다. 이런 활동량을 늘리는데에는 꼭 실내에서 할 필요없이 바깥 활동을 늘려주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집안일을 좀 더 많이 하거나 빠르게 걷기, 아이들과 놀이하기 등과 같은 활동을 늘려 주는 것이죠.

 

 

식이조절

다이어트를 하는 많은 분들이 고민하게 되는 부분이 바로 식이조절입니다. 뱃살빼는방법에 이상적이거나 환상적인 식단을 기대하는 것은 아마도 무리겠죠. 하지만, 체중 감량이 되었다면 아마도 뱃살이 가장 먼저 빠지게 될 것입니다.

 

뱃살빼는방법에 있어서 식이조절에 식이섬유를 빼놓을 순 없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를 매일 10g 꾸준히 먹은 분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했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를 제외하고는 식이조절은 전혀하지 않은 상태죠. 결과를 놓고 보니 다른 사람들 보다 더 적은 내장지방을 보였다고 합니다. 이 10g 정도의 수용성 식이섬유는 작은 사과 2개, 완두콩 한컵, 강낭콩 반컵 정도에 들어 있어서 매우 쉬운 방법으로도 식이조절을 통해 뱃살빼는방법을 만들 수 있답니다.

 

 

수면

잠을 제대로 자는 것은 뱃살빼는방법 중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한 연구에서, 하루에 6~7시간 정도 자는 사람들과 하루에 5시간 혹은 그보다 더 적게 잠을 자는 사람들과 5년 간의 내장 지방을 비교습니다. 결과는 잠을 더 많이 잔 그룹에서 내장지방이 더 적게 생겼다는 것이죠. 물론 체중이나 내장지방에 직접적인 원인이 되지는 않지만, 체중과 관련하여 부족한 수면은 오히려 체중의 증가를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마도 더 많이 깨어 있게 되면 더 먹을 기회가 높아지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현대 사회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트레스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스트레스를 어떻게 다루고 있느냐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으로는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친구와 만나서 이야기 하기, 혹은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 또는 명상하기, 운동하기 등등 다양한 방법으로 본인에게 다가온 스트레스를 푸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들은 다양한 방법 중에서 뱃살빼는방법 중 스트레스 풀기를 추천하는데 운동을 손꼽습니다. 이유는 체중의 감소 뿐 아니라 스트레스를 감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