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에서

개인회생신청자격 자가진단으로 알아보세요~!

개인회생신청자격 자가진단으로 알아보세요~!

 

최근 민감한 가계부채의 심각성이 매번 강조되고 있는데, 그 내용을 한번 들여다 보니 주택과 관련한 대출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고하고 있지만, 서민들의 경우에는 주택대출 뿐 아니라 생활에 있어서 악순환을 가진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서 어렵게 직장생활을 하고, 생계를 유지하려 하지만, 세상이 그리 녹녹치 많은 않습니다. 채무와 관련한 이자 혹은 채권에 대한 불법적인 행위 등이 빚을 지고 있다는 것 만으로도 목을 죄어 오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채무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분들에게는 실낱같은 희망이 있으니 바로 개인회생제도를 꼽을 수 있겠죠. 국가에서 개인 빚에 대해서 책임을 지고 변제를 약속하는 제도 이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개인회생신청자격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은 개인회생신청자격에 대해서 알아보고 자가진단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개인회생신청자격은?

개인회생신청자격은 우선 채무를 지닌 분들이 신청할 수 있는 제도 입니다. 하지만, 모는 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기본적인 사항들에 대해서 이해를 해야합니다. 우선 개인회생신청자격으로 채무 금액이 최소 1,000만원이 넘어야 합니다. 채무의 한도는 총 채무액이 무담보채무의 경우에는 5억원, 담보부채무의 경우에는 10억원 이하인 개인채무자여야 합니다.

 

보통, 채무로 고생을 하는 분들의 경우 여러가지 이유로 개인회생신청에 대해서 고민을 하곤 합니다. 늘어나는 원금에 대한 이자로 인해서 제대로된 생활을 이어나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금액이 클수록 이자가 상당히 커지는데다가, 더욱이 사채를 이용한 경우라면 그 정도가 상당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워집니다. 개인회생신청자격은 이 제도를 이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기본적인 절차라 할 수 있습니다. 적격한 자격에 해당이 되야 개인회생신청과 그에 따른 절차를 밟을 수 있게 됩니다.

 

채무액에 대한 기준에 적합한 분이라면 이제는 다음 조건에 대해서 체크를 해봐야 합니다. 개인회생신청자격으로 개인채무자에게 주어지는 조건은 바로 '정한 수입' 입니다. 일정한 수입이 있는 분들이라면 바로 급여소득자와 영업소득자로 대분이 됩니다. 결국, 개인회생신청자격은 일정한 수입이 있는 개인이 과다한 채무로 인해 지급불능의 상태에 빠져 있거나 혹은 지급불능의 상태가 발생할 염려가 있는 분들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수입에 관련한 사항은 개인회생신청부터 변제계획인가가 나는 시점까지 지속이 되어야합니다. 급여소득자의 경우 아르바이트, 파트타임 종사자, 비정규직, 일용직에 상관없지만, 수입이 확실하고 정기적이여야 합니다.

 

여기서 생각해 봐야 할 부분은 바로 개인재산입니다. 개인회생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채무가 재산보다 더 많아야 한다는 점이죠. 일정한 재산을 가지고 있는 상태라면 재산을 가지고 채무를 변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회생신청자격에 해당이 되지 않게 됩니다.

 

개인회생신청 기각사유

채무자에게 다음과 같은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개인회생신청이 기각될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신청자격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기각이 될 수 있다는 점 때문이죠. 가장 먼저 체크하는 부분이 개인회생신청자격이기 때문에 그 조건에 대해서 명확하게 해야 합니다.


(1) 채무자가 신청권자의 자격을 갖추지 아니한 때
(2) 채무자가 신청시에 반드시 제출하여야 할 서류를 제출하지 아니하거나, 허위로 작성하여 제출하거나 또는 법원이 정한 제출기한을 준수하지 아니한 때
(3) 채무자가 절차의 비용을 납부하지 아니한 때
(4) 채무자가 변제계획안의 제출기한을 준수하지 아니한 때
(5) 채무자가 신청일 전 5년 이내에 면책(파산절차에 의한 면책을 포함)을  받은 사실이 있는 때
(6) 개인회생절차에 의함이 채권자 일반의 이익에 적합하지 아니한 때
(7) 그밖에 신청이 성실하지 아니하거나 상당한 이유 없이 절차를 지연시키는 때

법원이 볼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개인회생신청자격에 해당이 됩니다. 이 제도의 취지가 채무에 대해서 일정기간 동안 수입의 일부를 지속적으로 갚아나가가면서 채무이행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채무금액의 크기나, 소득의 유무, 재산의 크기 등 무엇보다도 중요한 부분이기에 강조하는 것이죠.

 

개인회생 어떻게 진행이 되나?

 

 

 

 

개인회생신청자격에 대한 조건을 만족하는 분들이라면 개인회생 신청으로 부터 개시결정, 채권이의기간, 채권자집회, 가장 중요한 부분인 변제계획인가를 거쳐 변제계획을 수행을 하게 되고 이를 완료하게 되면 면책에 이르게 됩니다. 개인회생의 신청과 동시에 변제계획안을 제출해야 하는데, 이것은 본인의 소득에서 일부를 떼어 일정기간 동안 어떻게 갚아 나아가겠다 하는 일종의 계획서 입니다. 이 변제계획안이 중요한 이유는 개시결정 이후 변제계획인가가 확정이 되어야 실제로 개인회생제도로 신용회복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회생신청자격 자가진단 어떻게?

간략하게 알아본 개인회생제도가 신용회복을 위해 가장 효율적인 제도라 할 수 있습니다. 국가가 보장을 하고 있는 채무변제 프로그램으로 채무로 고생하는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실제로 채무자의 수가 많아지다 보니 법원의 개인회생신청자격에 대한 기준이 많이 까다로와 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신용회복에 관련한 부분입니다. 개인회생신청 개인이 할 수 있다고들 하지만, 내용의 중대성을 감안한다면 이를 기관에 의뢰하는 것이 비용이나 시간 대비 효율적인 부분이죠. 이제도에서 가장 중요한 개인회생신청자격에 대한 자가진단을 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에 개인회생과 관련한 무료법률상담이 가능한 곳을 연결해 놓았습니다. 방문하셔서 궁금한 사항과 관련한 개인회생신청자격에 대한 문의를 하시면 속시원하게 도움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신청자격 자가진단 - 한국신용회복도움센터[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