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 테 크

소득공제장기펀드(소장펀드) 란 ? 올해로 가입종료?

소득공제장기펀드(소장펀드)란 ?

올해로 가입종료?

 

재형저축과 동일하게 절세부분에서 이슈가 되었던 소득공제장기펀드(일명, 소장펀드)가 있습니다. 금융상품 중 하나로 출시와 동시에 수익률이나 절세 부분에서 직장인과 사회초년생에게 추천이 될만한 금융상품중 하나였습니다. 다만, 투자금액이 크지 않고, 수익률 부분에서도 이렇다할 장점을 보이고 있지 못하는 상황이라 이 상품에 대한 인기가 사그러 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연말정산시 소득공제(세액공제)부분에서는 최대 40만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이용을 한다면 긍정적인 측면을 볼 수 있는 상품입니다.

 

 

 

소득공제장기펀드(소장펀드)란 ?

 

펀드상품에 대한 장기가입을 유도하면서, 투자한 금액에 대해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을 동시에 볼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소득공제장기펀드(소장펀드)는 작년 3월인 2014년 3월 17일 만들어 졌답니다.

 

ㅁ1인 납입한도 : 600만원

ㅁ납입기간 : 최소 5년간 상품 유지 및 납입을 해야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음

ㅁ5년이내 환매시 : 소득공제에서 환급받은 세액을 환수

 

 

 

농특세 20% 주의

연말정산시 소득공제장기펀드의 경우 세금환급을 받게 되는데요, 이 환급액에 20%의 농어촌특별세가 붙게 됩니다.

 

 

소득공제장기펀드(소장펀드)는 총급여 5000만원 이하 근로소득자가 1년간 600만원을 납입할 경우 240만원을 공제받아 연말정산시 32만 4,000원(소득세+주민세 16.5% + 농특세 20%)을 환급받게 됩니다.

 

 

 

 

소득공제장기펀드 가입 올해로 가입종료?

 

소장펀드 가입조건

소장펀드는 일정한 조건에 해당하는 분들에게만 가입이 되는데요, 그 조건은 연총급여가 5,000만원 이하의 직장인, 즉 근로소득자에 한해 가입이 가능합니다. 최초로 가입하고 나서 연봉이 8,000만원이 될때까지는 소장펀드의 연말정산 소득공제의 혜택이 그대로 주어지게 됩니다. 다만, 가입시점이 올해로 종료가 되기 때문에 시작을 하시려면 조금 서둘러서 가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회초년생 분들에게 소득공제와 같은 절세와 투자의 수익부분에서도 좋은 금융상품입니다. 다만, 직장인 1년차의 경우 해당 전년도의 소득증빙이 어렵기 때문에 가입이 어렵습니다. 올해의 경우 2014년 12월 입사자인 경우는 가능하지만, 2015년 1월 입사자의 경우에는 가입조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소장펀드 가입서류

본인의 전년도 소득증빙용으로 세무서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발급하는 [소득확인증명서]를 펀드 판매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여러가지 장점으로 출발한 소득공제장기펀드가 그 수익률 부분에서 여러가지 부정적인 시각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절세부분에서는 매우 큰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으니 이에 따른 분산투자가 답일 듯 보입니다. 특히 소득공제장기펀드의 경우 사회초년생 직장인분들에게는 재산형성을 위한 기반으로 매우 추천되는 상품이므로, 주식시장의 변동을 잘 모니터링하면서 투자에 대한 수익과 절세부분을 잘 조화시킨다면 성공적인 투자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