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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리 0.25%p 인하 실질금리란 ? 직장인 재테크 어떻게?

금리인하 0.25%p 인하, 실질금리 란?

직장인 재테크 어떻게?

 

11일 한은의 금리인하 발표가 있었습니다. 기준금리를 0.25%p 인하를 결정했는데요, 현 1.75%에서 1.50%로 낮아졌습니다. 이 수치는 2009년 금융위기 당시의 금리인 2.00% 보다도 0.5% 낮은 최저 수준입니다. 올해 3월에는 연 2.00% -> 1.75%p 로 조정한 이후 불과 3개월 만에 기준금리 인하의 조정이 된 것은 아마도 경기회복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함이라는데, 이에 메르스의 영향이 경기 추가하락에 대한 위기감으로 반영이 된 듯 보입니다.

 

 

 

그렇다고 해도 기준금리가 10개월 만에 2.5%p 에서 1.00%p 낮아진 1.50%p 로 떨어진 것은 다소 부작용을 보일 수 있어서 너무 금리 많은 폭의 금리인하가 아니냐 하는 시각도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기준금리의 인하는 예금과 대출상품에 영향을 보이게 되고, 예금의 부진, 대출의 상승은 현재 1,100조원을 넘고 있는 가계부채를 더욱 가속화 할 수 있다는 견해죠.

 

특히 최근의 금리인하와 부동산 규제 완화로 인해 가계부채가 더욱 높아진 상황을 보면 이런 금리인하가 내수와 수출에도 큰 영향을 보일 것이라 보입니다. 더욱이 지속적인 경기회복의 부진으로 인해 예상된 3% 경제성장률도 올해 2%를 넘지 못할 것이라는 예상도 돌고 있습니다.

 

 

 

금리인하, 과연 실질금리는?

 

금리인하가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라면 일반적으로 은행상품을 꼽을 수 있습니다. 보통 낮은 금리하면 대략은 이해가 되지만, 실질금리에 대해서는 '음, 글쎄?' 하는 반응이죠. 실질금리에 대해 좀더 설명을 드린다면, 자동차 구매를 예를 들 수 있습니다. 나차량씨는 자동차를 한대 장만하려고 합니다. 차량의 가격은 1,100만원. 현재 통장에 있는 목돈을 보니 1,000만원 밖에 없습니다. 100만원을 모아야 원하는 차량을 살 수 있죠. 결국, 나차량씨는 은행상품에 살펴보게 됩니다. 마침 연 10%의 이자를 주는 정기예금 상품이 있어서, 딱 1년 동안 기다리면 이자를 포함해서 1,1000만원에 살 수 있겠다 마음을 먹습니다.

 

 

 

 

 

1년 후, 나차량씨는 만기가 된 정기예금을 찾은 후 자동차를 구매하려고 대리점을 방문합니다. 헌데? 구매를 원했던 차량 모델의 가격이 1년 만에 12%가 올라 1,100만원이 훌쩍 넘어 버려 구매가 불가능해진 것입니다. 자동차를 구매하기는 커녕 1년 전보다 부족한 금액이 더 늘어난 상황이죠.

 

한은이 발표한 기준금리를 기준으로 은행에서는 공식적으로 금리를 발표합니다. 이 금리를 명목금리라 하죠. 1년간 저축 금융상품에 금리를 얼마주겠다 약속하는 것이죠. 하지만, 이런 명목금리 외에 실제로 생각해봐야 하는 것이 바로 물가상승률 입니다. 물가상승률을 고려 하지 않는 다면, 아무리 명목금리가 높다고 해도 해당되는 금융상품으로 이익이 되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실질금리란 ?

명목금리에서 물가상승률을 뺀 금리를 실질금리라고 합니다 . 나차량씨의 예를 든다면 은행의 금융상품에서 얻는 금리는 10%이지만, 차량의 물가상승률은 12%, -2% 실질금리가 나오게 됩니다.

 

 

실질금리 = 명목금리 - 물가상승률

 

1년간 돈을 맡기게 된다고 하면 2%의 상대적인 손해가 생기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이런 실질금리의 손해를 보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가요?

 

 

 

 

우리나라는 이미 저금리 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은행 예금 금리가 1~2%에 불과한 상황이죠. 이런 상태는 앞으로도 계속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마이너스 실질금리의 장기 저축은 매우 위험합니다. 자동차 한 대 살 돈을 저축 해두었는데 수십 년 후에 자동차는 커녕 자전거밖에 살 수 없는 상황이 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마이너스 실질금리 시대에는 은행 저축 일변도의 자산 관리에서 벗어나 주식이나 펀드, 부동산 등 실물자산에 골고루 분산 투자를 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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