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 테 크

통장쪼개기로 자금관리 어떻게?

통장쪼개기로 자금관리 어떻게?

 

보통 재테크에 있어서 기본적인 이야기가 바로 자금관리를 잘해서 최대한 절약, 절약입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절약을 한다손 치치만 이게 사실 맘대로 되는 것이 아니여서 어느 정도의 제약이 필요하겠죠. 지출에 대한 통제는 마음만 가지고는 쉽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으로 자금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지출통제에 어느 정도의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는데요 ...이를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본인의 지출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우선입니다. 현재 부자가 아닌 사람이 저축과 절약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은, 부를 훔치거나  뺏거나 로또 당첨 밖에는 없겠죠. 오늘은 자금관리를 효율적으로 하면서 지출관리 통제를 할 수 있는 통장쪼개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까요?

 

 

 

 

월급 통장 쪼개기

 

통장관리 시스템의 시작은 바로 월급통장입니다. 직장인의 경우에는 월에 일정한 날을 기준으로 급여를 받게 되죠.. 이러한 월급통장의 첫번째 역할은 바로 일정 소득을 합치는 것입니다. 한달 소득을 한 통장에 고정시켜놓으면, 가계의 전체 소득을 한번에 알 수 있습니다. 또 세금이나 공과금 등의 고정지출도 월급통장을 통해 관리하면 좋습니다. 고정지출은 어차피 지출을 해야 하는 부분인 만큼, 이를 제한 후 소득을 실질적인 소득으로 봐야 하지요. 연단위의 고정지출을 통장하나로 관리하게 되면 정확한 고정지출에 대한 파악이 가능해지므로 자금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소비 통장 쪼개기

 

소비통장의 경우, 매달 변동되는 지출을 관리하는 통장입니다. 살다가 보면 변동하는 지출이 이리 저리 생기기 마련이기 때문에 일정 금액을 넣어두고, 식비나 교통비 등의 지출을 위한 용도로 활용하는 통장입니다. 요즘은 혜택이 다양한 체크카드들이 많이 있으니, 이런 체크카드와 연동을 하여 활용하면 더욱 빛을 발하게 됩니다.


투자 통장 쪼개기

 

다음으로는 투자통장을 들 수 있습니다. 투자통장이라 하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재무목표에 따라서 관리하는 통장이 되므로 하나가 될 수도 있지만 목표에 따라서 두개, 세개도 가능하겠죠. 예를 들어 내집마련이나 자녀교육비, 노후준비... 이렇게 재무목표를 설정했다고 하면, 목표를 위한 자금을 일정비율로 분산하여 투자하게 됩니다. 투자상품을 선택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높은 수익률을 보이는 투자상품이 당연히 좋을 수는 있겠지만, 높은 수익률은 바로 위험도가 높다는 의미이므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본인의 투자성향에 따른 투자목적이나 기간에 따라 가장 적합한 상품에 가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비 통장 쪼개기

 

소비통장의 경우 매달 변동되는 지출에 대해서 관리를 하는 통장인데, 그 금액이 크지 않은 경우에 적합합니다. 예비통장은 갑작스럽게 목돈을 지출해야 할 상황이 생기거나 리스크가 발생을 할 경우, 통장 관리 시스템이 원할하게 유지되도록 하는 방파제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는 통장입니다.

 

투자계획을 꾸준히 유지하기 위해서는, 갑작스러운 일에 대비하기 위한 비상 예비자금을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어느 정도의 금액을 준비해야 한다고 정확하게 이야기를 할 수 없지만, 보통 최소 평균지출의 3개월 정도의 금액을 바로 현금화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갑작스런 일로 인해 예비자금을 지출했다면, 나중에 지출한 만큼의 금액을 다시 보충하여 채워야 한다는 것도 잊지 않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