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 테 크

초보 주식 공부 주식 증권 투자 이렇게 따라하기

초보 주식 공부

주식 증권 투자 이렇게 따라하기

 

사실 최근 주가 폭락으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가슴을 쓸어안고 불안해 했을 듯 싶습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그 기간이 짧았고, 회복에 들어서고 있는 지라 조금은 안심이 되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여전히 직접투자방식인 주식/증권은 마냥 어렵기만 합니다. 이렇게 큰 폭의 주가 변동이 있을 때마다 느끼는 것은 주식이 참 어렵다하는 점... 그래도 직장인 혹은 서민들이 어느 정도의 자산증식을 위해서는 주식 밖에 없는가 하는 것이죠.

 

 

오늘은 주식/증권 투자에 대해서 알아볼까 하는데요. 마냥 어렵게만 느껴졌던 주식, 증권 어떻게 시작해 볼까 마음 먹어도 너무나도 어렵고 복잡하고, 당췌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하는지 잘 모를 주식 초보분들에게 주식 증권 투자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증권 투자금 결정

 

주식투자의 경우 안정성 보다는 공격적인 투자수단이죠. 항상 투자에 대한 위험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투자금에 대해서 결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내 소득과 보유자산에 따라서 100%를 올인 하는 것이 아니라 30% 정도만 투자하는 것이 안정적인 자산관리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사람 마음이 조금 투자에 대한 수익을 맛보게 되면, 처음에는 소액으로 시작했다손 치더라도 그 금액이 커지고 간덩이도 커지게 되어서 대출, 미수를 통해서 무리하게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이런 경우 단기간에 주가의 폭락이나 혹은 해당 주식의 단가 하락의 경우가 되면 단기간의 손실이 상당히 커지게 되고 큰 재정적 어려움이 올 수도 있기 때문에 꼭 본인이 감당가능한 투자금을 설정하여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 증권 일일 손익률에 동요 NO

 

주식투자는 어느 정도의 흐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루에도 여러차례 등락이 오게 됩니다. 하루에도 최대 30% 정도 까지 등락률이 나올수 있죠. 어느 직장인의 예를 들면, 주식이 오르면 기분이 들뜨고, 주식이 떨어지면 기분이 바닥을 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당장의 눈앞에 수익과 손실에 영향을 받는다면 오히려 주식투자를 하지 말라고 하고 싶습니다. 이렇게 단기가 수익과 손실에 감정적으로 대처하게 되면 올바른 판단을 하기 어렵고, 매매횟수는 늘어나고 결과적으로 손실은 점점 커져서 회복하기 어려울 정도로 손해볼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주식 증권 투자의 경우 기업의 가치와 성장에 대한 메리트를 보고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 증권 분석은 매우 중요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기업에 대한 정보와 가치를 보기보다 눈앞에 상승하는 종목을 따라잡는 경우가 많아 단기간에 큰 손실을 보는 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보통 개인투자자 분들이 수익을 얻지 못한다는 이야기중 바로 눈앞의 종목이나 수익에 너무 집중을 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주식투자를 결정하기 전에 기술적 그리고 기본적 분석은 꼭 해야하는 필수 단계중에 하나로 사전에 기업에 대한 확실한 분석을 한 이후에 내가 원하는 타이밍에 맞춰서 투자를 결정해야 수익을 볼 확률이 높아집니다.

 

 

 

 

주식 증권 투자시기업 정보는 중요

 

투자금액을 정하고 주식에 투자할 기업에 대한 분석 이후에는 그 투자할 주식에 대한 기업 정보에 귀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기업에 관련된 뉴스라던지 테마형성 가능성 등 정보에 귀를 기울일 줄 아는 투자자가 되어야 합니다. 흔히, 기업상황이나 기술적인 위치가 좋지 않더라도 정보에 의해 큰 상승을 하거나 큰 하락을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전문가나 전문회사를 통해서 주식에 대한 정보수집 후 꼭 투자를 결정해야 합니다.

 

주식 증권 나만의 투자원칙 필요

 

주식을 하는 경우에 보통 수익에 대한 기준을 잡기가 참으로 어렵습니다. 계속 오를 것만 같고, 혹 이익이 나서 주식을 정리하고 매도를 한 경우인데, 지속적인 수익이 나서 무척 아쉬운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저점을 찍었다 해서 매입한 주식이 더 폭락해서 손실이 나는 경우도 생길 수 있겠죠. 이런 다변화 하는 주식을 보다 효율적으로 투자하기 위해서는 나만의 원칙이 필요하게 됩니다. 특히나 여러가지 분위기와 함께 확인이 어려운 찌라시 정보들이 너무나도 많기에 이런 잘못된 정보에 휘둘려서 투자에 대한 원칙이 없이 손실이 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감당가능한 투자금을 통해 실전경험을 쌓아 나만의 투자원칙을 만들어서 어떤 시장상황에서도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는 투자자가 되어야 소중한 자신의 투자금을 지킬 수 있습니다. 꾸준한 연구와 공부를 통해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만들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