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하지정맥류란 ? 하지정맥류 원인및 증상

하지정맥류란? 하지정맥류 원인 및 증상

 

우연히 지나가다가 눈에 띄이는 다리에 울퉁불퉁한 혈관이 있는 분들을 보셨거나 혹은 본인 다리에 이렇게 다리의 혈관이 울퉁불퉁하게 불규칙적으로 구불쳐 보인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맥혈관이 이상이 생기게 되어서 피부표면으로 돌출이 되게 되면 다리가 노출 될 때 미관상 매우 보기 않좋을 뿐 아니라 건강에도 이상이 생기게 되죠. 오늘은 하지정맥류란 어떤 질환이고 원인 및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까요?

 

하지정맥류란?

 

다리의 비정상적인 정맥혈관이 울퉁불퉁하게 튀어나오거나, 푸른 혈관이 그물처럼 구불쳐 비쳐보이거나, 가느다란 모세혈관이 발생되는 등의 다리의 기형적인 혈관이상으로 인하여 다리 통증, 저림, 무거움, 자는 동안에 쥐가 나는 등의 불편한 증상을 가져오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특히나 외관상으로 다리가 노출 될 때 상당히 보기 흉할 뿐 아니라 다리의 기능이 서서히 저하되는 만성적 혈관 질환으로 치료를 미루게 될 경우 피부착색, 혈전염, 피부궤양 등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다리의 외형적인 면과 기능적인 면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하지정맥류 원인

 

유전/가족력

가족 중 부모님 혹은 조부모, 형제들 중에 정맥류가 있는 분들이 발생률이 높습니다.

 

노화

나이가 드는 것은 얼굴 뿐 아니라 혈관의 탄성에도 변화를 주게 되는데요... 노화에 따른 정맥벽의 탄력성이 줄어들게 되고 종아리 근육이 약화되어 정맥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비만

비만인 분들에게 정맥류 발생이 높다는 보고가 있는데요.. 피부에 있는 정맥을 지방세포가 막게 되어 상대적으로 혈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것과 운동량의 부족으로 인한 혈관의 노화를 추측할 수 있습니다 .

 

임신, 피임약, 여성호르몬 치료

여성호르몬의 경우 정맥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임신 중, 혹은 피임약, 여성호르몬 치료시에는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늘어나게 되어 지속적으로 정맥을 확장하다 보니 탄성이 줄게되는 영향을 주게 됩니다.

 

운동부족

일반적으로 오래 서있게 되는 직업군이나 앉아 일하는 사람들 중 운동부족으로 종아리 근육이 약화된 경우에 많이 발생합니다.

 

장시간 고정된 자세

하루 종일 서서 근무하거나 앉아 있는 직업군의 분들의 경우 다리의 정맥압력을 높여 정맥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위험직업군 - 교사, 간호사, 판매원, 승무원, 헤어디자이너 등 한자세로 오래 서 있는 직업

 

 

하지정맥류 증상

 

▣ 다리에 푸른 혈관이 튀어나오거나 구불구불 비쳐보임

▣ 다리에 가느다란 모세혈관이 피어남

▣ 오후가 되면 다리가 저리거나 아픔

▣ 종아리가 갑갑하고 애매 모호하게 불편함

▣ 취침 중이나 기지개 펼 때 다리에 쥐가 남

▣ 책상다리를 조금만 하여도 다리가 저리고 쥐가남

▣ 저녁이면 다리가 많이 붓고 무겁고 피곤함

▣ 다리에 잘 호전 되지 않는 피부염이나 궤양이 발생

 

하지정맥류 치료

하지정맥류를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다리와 몸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치료를 해야 하는데요.. 하지정맥류 치료 방법에는 미세근본 수술방법과 혈관 전용 레이져 수술방법 그리고 미세정맥 수술 등이 있습니다.

 

미세근본 수술방법의 경우 정맥류의 원인이 되는 복재정맥을 특수 기계를 통해 제거하는 치료방법입니다. 혈관전용 레이져 수술방법은 정맥류의 원인이 되는 복재정맥 내로 레이져기기에 연결된 광섬유가 들어가 레이져를 조사하고 나오면 혈관이 폐색되는 원리를 이용한 수술방법입니다.

 

 

 

마지막인 미세정맥 수술의 경우 미세근본 수술이나 혈관레이져 치료 등으로 복재정맥을 치료 후 밖에 튀어나오는 혈관을 제거하는 수술방법으로 가능한 흉터 없이 치료하기 위한 수술로 의료진의 풍부하고 노련한 임상경험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