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요실금 원인 및 예방 방법은 어떻게?

요실금 원인 및 예방 방법은 어떻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건강에 이상신호가 오는 것은 참으로 곤란한 일입니다. 요실금하면 중년의 여성분들이나 임신과 관련한 여성분들에게서 볼 수 있는 증상으로 알고 있는데, 최근에는 남성 환자가 연평균 2.84% 증가했다고 합니다. 오늘은 요실금의 원인 과 예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까요?

 

요실금의 원인 및 증상

요실금 이란 객관적으로 증명될 수 있고 사회적 또는 위생적으로 문제가 되는 소변이 불수의적인 유출을 의미합니다.

요실금 증상으로는 크게 절박성 요실금과 복압성 요실금으로 나뉘어 집니다.

 

절박성 요실금

갑작스럽고 강하게 소변을 보고 싶은 느낌으로 갑작스럽게 소변이 나오는 형태

 

복압성 요실금

웃거나 강한 재채기 등으로 인해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흐르는 형태

 

 

 

 

요실금 남성에게서 증가한 이유는?

최근들어서 여성분들의 출산이 감소한 것도 이유 중에 하나이지만 요실금 예방에 대한 여성분들의 관심이 높아져서 조기 치료와 예방으로 여성분들에게서 요실금은 줄게 되었지만 남성분들의 경우 전립선 암과 관련한 수술과 치료로 인해서 복압성 요실금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여성 중 40~50대 연령대에서 환자가 많은 이유

요실금의 70~80%를 차지하는 복압성요실금의 경우 주로 배뇨를 자제시키는 골반근육의 약화와 골반의 이완으로 방광과 요도가 처지는 것과 요도 괄약근의 약화가 원인이 됩니다. 특히, 여성인 경우는 분만으로 인한 기계적 괄약근 손상이나 호르몬 불균형, 폐경 등의 이유로 발병률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요실금의 치료법

요실금 치료법은 원인에 따라 치료방향이 결정되기 때문에 원인을 제대로 알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절박성요실금 형태나 복합성요실금 형태는 배뇨일지를 통한 바이오피드백, 시간제배뇨, 수분섭취 제한과 같은 행동치료, 전기자극치료나 체외자기장골반치료 등과 함께 약물치료를 들 수 있습니다.

 

복압성요실금은 면밀한 확인 후 케겔운동법이나 인조테이프를 이용한 요실금교정술, 요도주입 주사치료 등이 일반적으로 치료방법이 되고 있습니다.

 

주로 남성에게 생기는 요실금 형태는 노령층으로 갈수록 전립선비대증으로 인한 요실금형태나 전립선암으로 인한 수술 후 요실금 형태가 증가하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보다는 약물치료를 선호하며, 여성들은 절박성요실금으로 인한 약물치료 보다 복압성요실금의 수술적 방법을 좀 더 선호한다고 합니다.

 

 

요실금의 어떻게 예방?

먼저 자극적인 음식이나 술,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가능한 작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과다한 수분섭취는 역시나 소변을 제어 못하는 요실금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조절을 해야 하죠..

 

또한, 여성은 분만 후 체중증가로 인한 복압성요실금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적극적인 체중감량은 필수적인 요소이며, 적당한 골반근육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성 분들의 경우 초기 전립선 비대증 증상을 보이는 경우에는 조기에 진단과 치료를 통해서 요실금이 오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