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체지방 줄이기 잘자는 것이 중요~!

체지방 줄이기 잘자는 것이 중요~!

 

보통 체지방을 줄이는데는 잠을 덜 자는 것이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을 하곤 하죠.. 잠을 덜 자고 깨어 있는 시간에 더 많이 움직이고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해서 살을 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과연 그럴까요? 하지만 실제로는 제대로 다이어트를 하면서 체지방 줄이기를 하려면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깨어 있는 시간에는 뇌에서 그렐린(ghrelin)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식욕을 증가시키게 되어, 잠을 안자는 시간동안 분비량이 늘어나지만 수면 중에 분비되는 식욕억제 호르몬인 렙틴(leptin)은 분비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본다면 깨어있는 시간이 많을 수록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게 되므로 더 많이 음식을 섭취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는 것이죠.

 

 

짧은 수면시간 - 체지방을 늘려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수면시간이 1시간 늘어나게 되면 비만이 될 확률은 25%로 낮아진다고 합니다. 충분한 숙면을 취하지 못할 경우 살이 찌는 것은 식욕촉진호르몬 때문은 아니기도 한데요... 몸은 밤 중에 체내 지방을 저장시키는 경향이 있어서 잠을 적게 자면 지방이 저장되는 양이 늘어 체중이 증가할 수 있고 복부비만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잠자는 시간이 길다고 체지방 줄이기가 되는 것은 절대 아니죠.. 잠자는 시간이 너무 늘어나게 되면 반대로 운동량의 부족으로 인해서 체지방이 몸에 쌓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게 됩니다.

 

수면과 다이어트의 관계를 놓고 보면 적절한 시간을 자는 것이 건강과 체중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적절한 수면의 양이란 다음 날 낮일을 쉬고 있을 때도 졸리지 않을 정도의 잠을 의미하는데요.성인은 하루에 약 7시간 30분, 청소년은 8시간, 어린이는 9시간 이상의 잠은 건강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체지방 줄이기를 위한 잠자는 방법은?

 

▣ 깨어 있는 시간 동안 충분한 활동을 하고 규칙적인 생활.
▣ 낮 시간동안 햇볕을 많이 쬐면 밤에 잠을 잘 잘수 있다.
▣ 커피와 담배는 수면을 방해하므로 우유와 바나나를 섭취.
▣ 잠들기 두 시간 전에는 먹는 것을 되도록 삼가고, 식후 2시간 동안은 되도록 운동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