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에서

커피 찌거기 재활용하기 어떻게?

커피 찌거기 재활용하기 어떻게?

커피는 여러가지로 활용이 좋은 식재료 입니다. 최근에는 커피머신을 집에다 두고 드시는 분들도 많고, 드립으로 드시는 분들도 많아서 커피를 우리고 난 찌꺼기 처분이 곤란한 경우가 생기는데요. 찌꺼기라고 다 버리는 것이 아니라 좀더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커피찌거기를 집안의 휴지통 바닥이나 베란다의 구석, 싱크대 선반 등에 원두 커피 가루를 걸어 두면, 커피 향기로 인해 심신의 안정을 취할 수 있습니다. 향긋한 커피를 만들고 남은 찌꺼기를 잘 말려서 종이티백용기에 담아 냉장고나 신발장 등에 넣어두면 냄새제거에 효과적이죠.

 

 

 

 

또 흡연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 집이나 차의 재떨이에 살짝 젖은 커피찌꺼기를 깔아두면 습기를 머금고 있어 담뱃불이 잘 꺼지고 끌 때마다 찌꺼기가 타면서 좋은 커피 향이 나서 좋죠. 이처럼 원두커피 찌꺼기가 생활 곳곳에서 냄새와 습기를 제거하는 탈취제 역할을 한다는 것은 많이 알려졌습니다.

 

탈취 효과가 없는 경우라 해도 커피 찌꺼기는 나름 활용할 수 있는데요. 탈취제 용도가 끝나서 향기가 빠진 커피 찌꺼기는 집안에 있는 화분의 거름으로 사용하면 좋아요. 화분의 흙과 원두커피 찌꺼기를 섞어두면  찌꺼기 속에 남아 있는 지방성분 때문에 화분 안의 화초가 잘자라게 됩니다. 원두커피 찌꺼기는 단백질과 무기질이 많아서 화분에 영양공급을 도와주게 되어 식물이 자라는데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냄새가 강한 생선구이를 할때는 오븐 밑에 커피가루를 뿌린 야채를 깔고 구우면 생선 비린내가 사라질 뿐만 아니라 은은한 향이 생선에 베어서 맛이 좋아집니다. 삼겹살이나 바베큐 요리를 할 때에도 소금과 커피가루를 뿌려주면 고기의 맛과 향이 더욱 좋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때 생선이나 고기 등을 손으로 만지고 나서 냄새가 없어지지 않는다면 커피가루에 약간의 수분과 함께 비비면 냄새가 금방 없어지죠.

 

 

또 기름진 음식을 먹은 후 접시에 묻은 기름때를 없앨 때도 커피찌꺼기가 유용하게 사용된답니다. 먼저 휴지로 기름을 닦은 후 식기에 커피 찌꺼기를 뿌린 다음 수세미로 문질러 닦아 내고 더운물로 헹구면 기름때가 말끔히 제거되요. 쓰레기통 주변이나 싱크대 등 악취나 벌레가 생기기 쉬운 곳에 커피찌꺼기를 뿌려두면 어느 정도 냄새가 없어지고 개미와 같은 벌레가 생기는 것도 막아 줄 수 있어요. 특히 냄새가 심한 음식물 쓰레기통을 커피 가루로 닦으면 냄새가 감쪽같이 사라진답니다.

 

화장실 바닥이나 타일 청소 시 사용하는 락스 대신 커피가루로 쓸어주면 향이 은은하게 남아서 방향효과도 볼 수 있구요.흠집이 난 가구가 있다면 커피가루를 뜨거운 물에 우려낸 후 솜으로 흠집이 난 부분에 묻히면 흠집이 어느 정도 감춰지는데, 단 갈색 가구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세안할 때 커피가루를 물에 타서 사용 할 수 있는데요. 미백과 각질 제거 효과를 느낄 수 있고, 팩으로도 응용할 수 있어요. 원두커피 찌꺼기를 목욕탕 물 안에 넣은 후 목욕을 하면 커피 향기가 피부에 스며들어 기분이 상쾌해질 뿐만 아니라 피부가 매끄럽고 촉촉해지는 보습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