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온 몸이 아플때 생활속 통증 줄이기

온 몸이 아플때 생활속 통증 줄이기

통증은 여러가지 원인과 기전에 의해서 우리의 뇌에 고통으로 인식이 됩니다. 단순한 근육과 관절의 통증도 있고, 신경에 기인한 신경통 등 다양한 방식 및 각각의 느낌도 여러가지인 통증인데, 우리의 일상생활에 적정 통증 이상이 생기게 되면 삶의 질이 저하되고, 부정적이며 예민해지고 건강에 악영향을 주게 되죠. 이런 통증으로 몸이 아프다면 아래 통증 인자들을 체크해 보고 하나 하나 점검을 해보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발 주변 통증 → 슬리퍼

종종 우리가 겪게 되는 통증은 일상의 단순한 선택에서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목, 발목, 무릎에 통증이 있다면, 신고 있는 신발을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슬리퍼의 경우에는 발바닥에 적절한 아치를 제공하기 어렵죠. 발바닥에 아치를 지탱할 수 있는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좋고, 많은 걷는 분이라면 운동화가 더욱 좋은 선택입니다.

엄지 손가락 통증 → 스마트 폰

실시간으로 문자 메시지, 웹 서핑 및 게임을 할 수 있는 스마트폰 덕분에, 우리 손의 엄지손가락이 무척이나 바빠졌어요. 하지만, 이렇게 과도하게 사용을 하게 되면, 엄지손가락에 관절염이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엄지 손가락이 아프다면, 스마트폰의 사용을 줄일 필요가 있겠어요.

 

허리와 엉덩이 통증 → 지갑

무심코 뒷주머니에 넣어둔 지갑은 허리와 엉덩이에 심한 통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통증은 다리 아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갑을 뒷 주머니에 집어 넣으면 좌골신경에 압박을 주며 자극을 유발합니다. 특히 뚱뚱한 지갑의 경우에는 압박에 그치지 않고, 골반의 위치변화와 함께 척추 정렬을 약간 벗어나게 하여 허리주변 근육의 긴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뒷주머니에 넣은 지갑은 앉기 전에 빼어 다른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의 통증 → 운전자세

많은 분들이 운전을 할 때 잘못된 자동차 의자의 각도를 세팅하곤 합니다. 좌석이 기울이면 스티어링 휠을 앞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머리 받침에서 머리를 당겨 목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좌석을 머리를 지탱할 수 있게 똑바로 세운 위치로 바꾸어 줍니다. 핸들이 쉽게 닿고, 팔이 약간 구부러지면 보다 편안해집니다.

 

두통이 있다고? → 치즈

좋아하는 음식이 두통의 원인이 될 수 도 있습니다. 블루 치즈, 체다 치즈, 파르메산 치즈, 스위스 치즈와 같이 오래된 치즈에는 티라민이라는 물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악명 높은 두통은 일부 가공육 및 음료, 특히 생맥주뿐만 아니라 다른 알코올에서도 발견됩니다. 혹시, 식재료에 예민한 분이라면 식사와 관련한 일기를 보관해 두면 음식과 두통 사이의 연관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노트를 해두면 두통을 유발하는 식재료를 구분할 수있습니다.

 

 

 

 

소파 증후군 → 잘못된 자세

TV를 볼때 자세가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머리를 TV쪽으로 돌리고 소파를 가로 질러 자주 누워 있거나, 아픈 목에 몸을 기대고 있거나, 좋지 않은 자세로 잠이 든 경우나 통증의 원인은 자세에 있습니다. 소파에 앉을 때도 좋은 자세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소파에 똑바로 앉아 TV가 너무 높게 배치되지 않았는지 확인해 보세요.

 

아기와 손목 → 큰 근육사용하기

매일 아기 침대에서 아기를 들어 올리는 간단한 행동으로 퀘르버(Quervain)의 건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스트레스 부상으로 손목과 엄지에 통증과 붓기를 유발합니다. 손목을 긴장시키지 않고 아기를 들어 올리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아기를 들때는 손을 등 및 엉덩이 아래에 놓고 팔의 큰 근육과 함께 들어 올리는 것을 습관화 합니다.

 

노트북 케이스의 무게

여분의 팔다리처럼 랩톱을 휴대 할 경우 신체 일부가 변형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핸드 헬드 노트북 케이스는 팔뚝에 스트레스를 가하고 실제로 테니스 팔꿈치를 줄 수 있다고 Westerdahl은 말합니다. 한 어깨에 걸쳐 착용하는 가방은 허리 통증과 어깨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해결책 : 랩탑 케이스를 시험해 보거나 라이터 모델로 전환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헤어스타일 → 포니 테일

단단하게 묶은 포니 테일 스타일은 두통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일부 편두통 환자는 타이트한 모자, 머리띠, 롤빵 또는 머리 띠와 같이 헤어 스타일에 따른 통증에 예민할 수 있습니다. 묶을 경우에는 여유있게 해주는 것이 좋고, 모자나 띠 같은 소품은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강한 냄새와 편두통

이유를 모르지만 강한 냄새로 인한 편두통이 유발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페인트나 연기와 같은 유해한 냄새만을 편두통을 유발할 것이라 생각이 들지만, 의외로 향수나 신선한 꽃을 포함하여 좋은 향기도 편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수면습관 → 모닝 통증

자고 일어났는데, 온몸이 아프거나 통증이 심해졌다면, 잠자는 동안의 자세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베개의 높이나, 한팔을 괴는 습관, 혹은 팔을 올리고 자는 자세 등은 목이나 어깨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특히 자는 곳의 침대나 매트리스 등 사용자의 몸의 상황에 잘 맞는 침구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필요하다면 사이드 슬리퍼와 같은 제품을 이용해서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허리통증은 자세에서

허리 통증의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사용방법입니다. 흔히 범하는 실수는 낮은 곳에 위치한 물체를 잡기 위해 허리를 사용할 때 많이 발생합니다. 보통 이럴때 등을 앞으로 구부린 다음 들어 올릴 때 등에 등을 곧게 펴는 동작에서 허리통증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허리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제대로된 자세를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무거운 물건 들때 이렇게 해보셔요

[관련글] 구부리고 들어올리기 VS 쪼그려 앉아 들어올리기

 

 

워크 스테이션

책상이나 워크 스테이션에서 하루 종일 많은 시간을 보내는 분이라면 꼭 주의를 해야 합니다. 좋지 않은 위치의 의자는 앞으로 몸을 숙여 허리와 목을 긴장시킬 수 있습니다. 모니터가 너무 낮거나 너무 높으면 목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모니터 상단을 눈높이에 놓고, 바닥에 발로 똑바로 앉아 있도록 의자를 배치하고, 필요한 경우 허리를 지탱할 쿠션을 사용하는 등 사용자 환경을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관련글] 좋은자세 어떻게 만들까요?

 

 

주말 스포츠 활동

일주일 내내 앉아서 토요일과 일요일에 스포츠와 운동에 매진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에너지가 매우 넘치는 활동적인 분들인데, 주중에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주말에 갑작스럽게 사용하게 되면,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근육이 무리를 하거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근육이 천천이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운동 시작전 5~10 분의 걷기 또는 다른 부드러운 운동으로 시작하고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일주일 동안 주말 활동 중에 사용할 근육을 조금씩 훈련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빨 갈기와 통증

둔한 두통과 함께 생긴 턱의 통증은 이빨을 갈고 있다는 반증입니다. 만성적으로 이빨을 가는 경우에는 통증 뿐이 아니라 치아, 턱, 심지어 청력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이빨 갈기를 하는 분들은 치과의사와 상의 후에 가드를 착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광범위한 통증과 고통에 기여합니다. 스트레스가 등 근육의 긴장도를 높이고, 이런 긴장도로 인해 만성적인 허리통증으로 변화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긴장성 두통은 스트레스에서 비롯됩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야 합니다. 명상, 스포츠, 독서, 그림 등 다양항 도전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