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토마토효능 : 대추방울토마토 ? 작은 녀석 맛있다?

토마토효능 : 대추방울토마토 ? 작은 녀석 맛있다?

요즈음 대추토마토, 방울토마토 여튼 일반 토마토가 아닌 작은 형태의 토마토를 주로 먹고 있답니다. 과일은 보관이나 용량이 꽤나 거추장 스럽고 껍질처리도 괜스리 귀찮아서 깔끔하게 먹을 수 있는 대추방울토마토를 구매해봤어요. 얼마전에 네이버 카페를 통해서 구매한 녀석을 너무 맛스럽게 먹은 탓인지 방울토마토만 뜨면 은근 슬쩍 눈이 가더라구요.

 

 

토마토 종류

개인적으로 예전에는 토마토를 즐겨먹지는 않았는데, 개량종으로 나오는 몇 녀석들은 참 과일보다도 매력적인 맛을 뽐내고 있어서 최근에는 더 자주 먹게 되는 듯 싶네요. 재배지, 품종개량을 통해서 여러가지 종류가 생겼는데, 이런 토마토의 종류에 따라 맛과 형태가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토마토를 꼽아보라면 완숙된 일반 토마토, 방울토마토를 들 수 있고, 방울토마토보다 모양이 더 길고 당도가 높은 대추방울토마토와 부산 대저 지역에서 재배되는 검붉은 빛의 대저토마토도 인기가 매우 좋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대저토마토와 대추방울토마토가 당도와 신맛이 잘 조화가 되어서 맛있어서 자주먹게 되더라구요.

 

토마토 효능은?

이전 일반토마토는 이렇다할 맛이 아니여서 설탕에 살짝 절여 먹기도 했던 때와는 다르게 맛있다고 하는 대저토마토는 정말 과일이라고 착각할 만큼의 맛을 가지고 있죠. 슈퍼푸드에 꼽힐 정도로 건강에 이롭다는 토마토에서 가장 주목해야 하는 성분은 바로 항산화 물질입니다. 대표적으로 토마토에는 라이코펜(lycopene)과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물질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토마토가 붉은색을 띠는 것은 바로 카로티노이드 라는 물질 때문인데, 여기에는 라이코펜(lycopene)이 주성분으로 포함이 된다고 하네요. 토마토에는 7~12mg% 정도가 들어 있습니다. 라이코펜(lycopene)은 전립선암, 유방암의 예방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체내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 이라고 합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다양한 비타민이 함유돼어 있는데, 특히 비타민K는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비타민C는 피부탄력에 도움을 줄 수 있죠. 풍부한 칼륨은 염분을 배출시켜주니 고혈압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좋은 야채입니다.

 

토마토는 붉을색일 때 먹는 것이 좋은데, 이때 그냥 먹으면 라이코펜의 흡수율이 떨어지므로 열을 가해서 조리하는 것이 좋고 토마토의 비타민은 지용성이라서 기름에 익힐 때 흡수가 잘 되므로 기름에 익혀서 퓨레 형태로 먹는 것도 건강하게 토마토를 드시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좋은 토마토 고르는 법

토마토는 덜 익은 상태보다 새빨갛게 익은 게 영양소가 더 풍부하지만, 먹을 시기를 잘 따져서 구매를 해야합니다. 일정 부분 후숙이 가능하기 때문에 바로 드실 양이라면 붉은 색 토마토이며 너무 물렁거리지 않는 녀석이 좋고, 두고 드시는 거라면 약간 덜 익은 토마토를 구매해서 후숙해서 드시는 것이 보관이나 맛에 매우 좋은 방법이죠.

 


 

 

 

 

 

오늘은 잠시 토마토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전에 구매했던 대추토마토가

 

너무 맛있어서

 

다른 곳에서 주문한

 

대추방울토마토 입니다.

 

알이 꽤 작은 녀석이죠.

 

 

 

 

 

 

 

 

역시 2~3일 정도

 

후숙을 해먹는게 맛있다는

 

설명이 있네요.

 

 

오래보관하려면

 

대추방울토마토 밑에 키친타월을

 

깔고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보관하는게

 

좋다네요.

 

조금 더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기에는 그냥 방울토마토

 

아니냐 하시겠지만,

 

사실 일반 대추토마토의

 

반정도밖에 안된답니다.

 

 

2~3일 후숙해서 먹어봤는데,

 

다른건 다 좋은데

 

껍질이 너무 억세서

 

먹고나면 껍질이 입안에서

 

돌아다니네요 ^^~!

 

 

여튼 토마토효능이 너무 좋으니

 

자주 먹고 건강 챙기시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