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한 지방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

건강한 지방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

다이어트 식단에서 지방에 대한 이야기는 항상 논쟁거리입니다. 지방의 경우 동물에서 나온 지방, 혹은 씨앗 오일에서 나온 것에 대해서 어떤 것이 좋냐 나쁘냐를 가지고 이야기 하곤 하죠. 하지만, 그 중에서도 건강한 지방이라고 일컷는 지방 중 하나가 바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입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이 건강상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어떻게 좋을까요? 특히 풍부한 지방산과 산화방지제가 심장 질환의 위험감소와 함께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오늘은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에 대해 살펴볼까요?

 

 

 

올리브오일이란?

올리브오일은 올리브 나무에서 나온 열매인 올리브 나무의 열매입니다. 올리브오일을 만드는 과정은 바로 압착입니다. 누르면 기름이 나오는 것이죠. 올리브오일 다 좋을 것이라 생각을 하지만, 제품의 경우 화학물질을 이용한 추출방식이나 혹은 희석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적절한 제품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올리브오일 중에 가장 좋은 건 이미 말씀 드린데로 엑스트라 버진 입니다. 이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은 자연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추출하여 독특한 올리브 향과 풍미 등의 순도를 가지게 됩니다. 특유의 맛을 가지며, 페놀릭 산화방지제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보다 일반적인 올리브오일의 경우에는 솔벤트를 이용한 추출, 열을 이용한 처리 방식, 그리고 콩이나 카놀라 오일과 같은 저렴한 오일로 희석을 한 제품들도 있습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100 % 자연산이며 항산화 물질이 매우 높습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의 영양 성분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에는 좋은 영양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비타민E와 K, 건강에 도움을 주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됩니다.

 

100g 올리브오일의 영양 성분

 

  • 포화 지방 : 13.8 %
  • 단일 불포화 지방 : 73 % (대부분이 18 탄소 길이의 올레산)
  • 오메가 -6 : 9.7 %
  • 오메가 -3 : 0.76 %
  • 비타민 E : 72 %(RDA)
  • 비타민 K : 75 %(RDA)


영양성분에 나타나지는 않지만, 건강상의 잇점에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은 바로 항산화 물질(antioxidants)입니다. 이 항산화 물질들은 생물학적으로 활동적이며 물질 중 일부가 질병에 대한 저항성을 높여 줄 수 있습니다. 주요 항산화 물질 중 일부는 항염증제인 올레오칸달(oleocanthal)과 LDL 콜레스테롤을 산화로부터 보호하는 물질인 올러유러핀(oleuropein)입니다. 오메가-6 : 오메가-3의 비율이 10 : 1 이상으로 높다는 이유로 올리브오일을 비판 했지만, 고도 불포화 지방의 총량은 여전히 ​​상대적으로 낮은 부분에 주목을 해야 합니다.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에 있는 항염증 물질

만성 염증은 많은 질병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죠. 여기에는 심장 질환, 암, 대사 증후군, 당뇨병, 알츠하이머 병 및 관절염이 포함됩니다. 올리브오일의 장점 중 하나는 염증과 싸울 수있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올리브 오일에서 가장 두드러진 지방산인 C-Reactive Protein 은 염증 표지자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주요 항염증 효과는 올리브오일의 항산화 제, 주로 올레오칸달(oleocanthal)에 의해 이루어 진다고 합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50ml에 들어있는 올레오칸달(oleocanthal)의 양은 진통 완화를 위한 성인 이부루펜 복용량의 10%와 비슷한 효과가 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올리브오일에 있는 물질이 염증을 중재하는 유전자와 단백질이 생기는것을 감소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만성적인 낮은염증은 당장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이를 방치하고 있으면 상당히 오랜 기간에 걸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을 많이 섭취하면 이러한 만성적 염증을 예방하여 다양한 염증 질환, 특히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과 심혈관 질환

심혈관 질환(심장병 및 뇌졸중)은 세계에서 가장 흔한 사망 원인 입니다. 심혈관 질환에 의한 사망을 지역별로 관찰 조사 해보니, 특히 지중해 주변 국가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중해 지방에서 올리브 오일을 섭취하는 방식을 이용한 연구에서는 심장 마비와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률을 30% 감소 된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은 여러 과정을 통해 심장질환으로 부터 보호합니다.

 

  • 염증 감소 : 심장질환의 주요 원인인 염증을 예방
  • LDL 콜레스테롤 : LDL입자를 산화성 손상으로부터 보호(심장병 예방에 중요)
  • 내피기능 향상 : 혈관의 내막 (endothelium)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 혈액 응고 : 심장 마비와 뇌졸중의 주요 특징인 원치 않는 혈액응고를 예방
  • 낮은 혈압 : 혈압을 크게 감소시키고 혈압약의 필요성을 48%까지 감소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의 건강



암은 신체의 세포가 통제되지 않는 성장을 특징으로 사망에 이르게 합니다. 지중해 국가의 사람들의 암 발병이 매우 낮은 것으로 보아 올리브오일이 암과의 연관성이 있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암에 잠재적으로 기여하는 요인 중 하나를 살펴보면, 활성 산소에 의한 산화 손상을 꼽을 수 있는데,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에는 산화적 손상을 감소시키는 항산화 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올리브오일에 있는 올레익산은 산화 저항성이 높으며 암과 관련한 유전자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직접적으로 영향이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알츠하이머 병
알츠하이머 병은 세계에서 가장 흔한 신경 퇴행성 질환이며 치매의 주요 원인입니다. 알츠하이머 병의 한 가지 특징은 뇌의 특정 뉴런에 베타 아밀로이드 플라크 (beta amyloid plaque)라고 불리는 단백질 엉킴이 축적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올리브오일에 있는 물질이 뇌에서 이 플라크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