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시상상부 : 시상의 핵 - 중계핵

시상상부 : 시상의 핵 - 중계핵

시상상부(epithalamus)는 변연계와 뇌의 다른 부분 사이의 연결 역할을 합니다. 구성 요소의 일부 기능은 뇌의 송과선에 의해 멜라토닌의 분비및  운동경로(motor pathway)와 감정의 조절을 포함하고 있으며, 변연계와 기저핵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시상의 배내측부에서 제3뇌실벽의 배연(背緣)에 있고 발육이 좋은 편은 아닙니다. 이 영역에는 시상구조 그 꼬리쪽에서 3각형으로 부풀은 고삐핵 송과핵후교련등을 포함합니다. 고삐(Hanbenular)는 내측고삐핵과 외측고삐핵으로 나뉘어지며, 내측고삐핵에는 소형의 원형세포가 밀집해 있는데, 외측 고삐핵에는 대형의 세포가 산재하고 있습니다.

 

 

 

이들 고삐핵은 투명중격 이나 시속전야등에서 시상수조를 경유해서 오는 구심섬유를 받고 있으므로 변연계의 하나로 헤아라는 경우도 있지만, 송과핵은 척추동물의 경우 간뇌의 배면으로부터 돌출하고 있는 소체로서 내분비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포유류에서는 바소토신을, 그리고 기타의 경우는 멜라토닌을 생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상구조는 뇌저의 전유공질 부근에서 생겨 고삐핵에서 끝나게 됩니다. 고삐핵(habenular nucleus)은 소세포정의 내측핵, 중등대 세포의 외측핵으로 갈라지고 핵에서 생긴 반굴속(目束)은 중뇌의 각간핵(脚間核) 및 상중심핵으로 이어집니다. 송과체(pineal body)는 내 분비선의 하나가 되며, 후교련은 좌우의 시개전역, 후교련핵, 간질핵등을 잇게 됩니다.

 

 

 

 

 

시상의 핵

시상은 감각과 운동신호의 중개자로 10여개의 핵으로 구성되며, 이핵들은 대뇌피질과 연결되어 밀접한 상호작용을 하는데, 그 기능은 대략적으로 위치에 따라 다음과 같습니다.

Median nuclear group

각성 (alertness)


Anterior nuclear group

유두체로붜의 구심성 정보를 받아들이며, 각성, 학습, 감정(번연계의 일부인 대상회에 연결 )

Medial nucleus group

기억(Memory)

 

Ventral nuclear group

anterior

대뇌핵으로부터의 신호를 처리하여 움직임을 계획하는데 관여함.

lateral

대뇌핵과 소뇌로부터의 신호를 처리하고, 운동피질을 조절함. 움직임을 계획하는데 사용됨.

posterior

안쪽섬유띠 경로로부터의 체지각 정보를 처리하고 감각피질로 전달함. VPL과 VPM으로 나뉘어짐.

 

Latearl nuclear group

dorsal
posterior

 

시상침(Pulvinar)

시상의 후면부에 존재하면서 대뇌피질과 다양한 경로로 연결을 하고 있고,  그 기능은 주의(attention)와 무시(neglect)이다. 상구(superior colliculus)위로 돌출되어있다.

 

시상후부(Metatalamus)

청각과 시각의 중간중추이다.

 

외측 슬상핵(Lateral geniculate nucleus)

망막으로부터의 시각정보를 후두엽 시각피질(Occipital visual cortex)로 전달하는 센터로 작용하며, 시상침의 뒤쪽으로 둥글게 튀어나와있다.

 

내측 슬상핵 (Medial geniculate nucleus)

하구(inferior colliculus)로부터의 청각정보를 청각피질(Auditory cortex)로 전달하는 센터로 작용하며, 이는 시상 쪽에 존재한다기보다는 중뇌쪽에 존재함.

 또한 시상의 핵들은 그 연결과 역할에 따라서 크게 3가지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중계핵

VA (운동) 구심- 창백핵  원심- 운동계획영역
VL (운동) 구심- 소뇌의 치아핵  원심- 운동피질, 운동계획영역
VPL(몸통과 사지의 체감각) 구심- 척수시상로, 내측섬유로  원심- 체감각피질
VPM(얼굴의 체감각) 구심-삼차신경핵 원심- 체감각피질
MG(내측슬상체핵 청각) 구심- 중뇌 하둔덕 원심-청각피질
LG (외측슬상체핵 시각) 구심-시각로 원심- 시각피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