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 보

반응형 티스토리 스킨 애드센스 광고 상단 2개 달기

반응형 티스토리 스킨 애드센스 광고 상단 2개 달기

티스토리를 처음 접한 계기는 아마도 애드센스가 아니었나 싶네요. 네이버 블로그에는 스크립트 형태의 코드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애드센스의 광고 자체를 달 수 없게끔 되어 있죠. 상대적으로 스킨의 편집이나 구성이 자유로운 티스토리는 적당히 HTML 정도를 보고 따라하면 적절한 애드센스 광고를 달아서 조금씩 수익활동을 할 수 있게됩니다. 저도 여러 경로로 기웃 대다가 결국 티스토리에 안착을 하고 다음과 연결된 검색으로 애드센스를 활용하게 되었답니다. 꽤나 오랜 시간이 지나고 나서 보니 애드센스의 단가가 클릭당 이기 때문에 한번의 광고클릭으로 얻어지는 수익은 상당히 작지만, 이 작은 금액이 모여서 꽤나 요긴한 자원이 될 수 있음을 여러차례 확인을 했더랍니다.

 

 


이전과 다른 다음 검색

 

불과 2년 전 쯤 일까요? 네이버의 저품질은 당시에도 유명하고 일명 네이버 갑질로 통하는 블라인드 처리는 그 전이나 그때나 지금이나 동일한 듯 보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다음의 방향이 꽤나 신경이 쓰였더랬죠. 당시 다음은 크게 저품질에 대한 기준을 두지 않고 있는 듯 보였습니다. 심지어 어뷰징을 하고 있는 블로거들도 꽤나 많이 확산이 되어 있던 시기죠. 하지만, 이런 방관수준의 다음 정책은 아마 카카오와 통합이 되면서 조금 더 상업화되고 변질이 되어 버린 것인지 여러모로 검색 결과 양산이나 블로그 저품질을 주는 다음 갑질을 하는 등의 변화를 보이기 시작합니다.

 

 

예전에는 다음에 '많이본글'이라는 섹션을 두고, 실제 많이 검색이 되고 클릭이 된 글은 검색 상단에 띄워 주곤 했습니다. 요 효과가 일부 블로그들 한테는 특혜가 있다는 판단에서인지, 관련한 키워드가 맘에 들지 않아서였는지, 카카오와 통합되는 시점 부터 이 '많이본글' 섹션을 없애기 시작합니다. 사실 이 섹션은 기존의 알박기 불로거들한테는 꽤나 짭짤한 유입수단이었기 때문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 다음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혼란을 겪었으리라 보입니다.

 

본질에서 벗어나서 다음 검색을 이야기 하는 것은 아마도 불완전한 티스토리 블로그 특성으로 인해 네이버 검색은 제한되고, 다음 마저도 크게 검색노출에 신경을 쓰지 않는 부분이 마음에 들지 않기 때문이죠. 결국, 애드센스의 수익과 가장 관련이 있는 키워드의 노출과 콘텐츠와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 매칭에 따른 결과가 좋아야할 것입니다. 



상단 애드센스 2개 위반?


초기 반응형 스킨이 나왔을 때 무렵, 상단에 애드센스 2개를 나란히 배치하던 때가 있었더랬죠. 그때는 모바일 버전이 없어서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던 듯 싶고, 구글도 태클을 걸지 않았지만, 모바일 디바이스에 따른 광고형태가 꽤나 줄어들게 되면서 광고를 상단 2개를 넣게 되면 실제로 디바이스의 화면을 광고가 다 가리게 되어 정책위반에 해당되는 해프닝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300x100 사이즈의 모바일 사이즈만을 달아야 한다는 조건을 만들기도 했었는데요, 사실 이 사이즈의 광고 수익률이 일반적으로 좋지 않고, 단가도 크게 좋지 안더군요. 최근에는 이런 반응형 스킨이 잘 개발이 되었고, 워드프레스와 더블어 반응형 스킨에 대응하는 애드센스 상단 2개를 배치하는 것이 크게 거슬리지 않게 해두었더군요.


기존에 상단에 애드센스 2개를 배치하는 것이 정책위반이라 해서 1단 우측으로만 활용을 하다가, 잠시 테스트를 위해서 반응형 티스토리 스킨에 애드센스 상단 광고 2개를 달아보았답니다. 이는 일정기간 동안 수익이 향상하는 것에 반응해서 구글에서 어떻게 반응을 할지에 대해 모니터링 해봐야 할 듯 보입니다. 다만, 많은 블로거 분들이 상단 2개 광고를 하고 있는 것을  미루어 볼때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 않나 합니다.



일반 티스토리 스킨이 아니라 반응형?


오늘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은 정책위반에 대한 건 아니고, 반응형 티스토리 스킨에 어떻게 애드센스 광고를 상단에 2개를 넣을 것인가 하는 문제입니다. 모바일의 특성을 빼놓고 이야기 하면 당연히 그냥 가로로 2개를 스킨에 넣으면 되지만, 단순하게 table 이나 div 코드로 넣게 되면 모바일에서 보았을 때 세로로 애드센스 광고가 2개 나오게 되죠. 

 

http://seedou.tistory.com/60



그러한 이유로 검색을 하다 보니 , seedou 님이 포스팅한 방법이 꽤나 좋은 방법이더군요. 잠시 활용을 해봅니다.







저도 CSS 관련한 코딩은 참 문외한이라 그냥 해석이나 약간의 수정 정도만 하고 있어서 그대로 사용을 해보려고 스킨 html에 넣어 저장을 해보니 크게 무리 없이 작동이 되더군요. 수정할 부분은 화면 크기에 따라서 슬롯1을 안보이게 하는 범위를 조정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화면크기가 1000px 이상이 되면 애드센스 광고 크기도 336px X 280px 사이즈로 조정이 되게끔 해보았습니다. 원 코드에서는 300px 일때 300px X 100px로 바뀌지만, 저는 일반 크기인 300px X 250px 사이즈를 배치해 보았답니다. 가장 큰 사이즈에서 중간 사이즈로 넘어갈 때 자칫 세로로 광고가 배칠 될 수 있더군요. 








이제 다른 블로그에 적용한지 며칠 지났는데, 조금 더 상황을 지켜 보고 다시 이야기 해봐야겠네요. 물론 애드센스를 상단에 2개 배치하는 것이 꼭 수익이 늘어난다는 것도 없고, 구글정책위반에 해당이 된다고 하니 조금은 조심스럽게 적용해야 할 듯 보입니다. 자칫 한방에 계정이 날아갈 수 있으니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