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에서

BMW 118d Sport 제원 및 가격, 연비 좋아~!

BMW 118d Sport 제원 및 가격, 연비 좋아~!

 

누구나 한번 쯤은 몰아보고 싶은 차를 꼽는다면, 젊은 분들의 경우에는 BMW를 선택할 듯 보입니다. 말로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역동적인 디자인에 차량의 성능도 매우 뛰어나기 때문이죠. 그 중에서 BMW 118d sport 모델은 군더더기가 없을 정도로 디자인 부분이나 연비부분에서 뛰어남을 자랑하고 있죠. 나름 합리적인 가격과 성능을 가지고 있어서 판매량도 상당수 되구요. 오늘은 BMW 118d sport 제원과 가격, 연비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BMW 1시리즈 5door

 

사실 실제로 BMW 118d 모델을 본적이 있다면 조금은 특이한 구조라 생각이 되었을 듯 싶네요. 앞은 전형적인 BMW 모델인데, 사실 뒤로 갈 수록 약간은 BMW X 시리즈 처럼 닮아가니 말이죠. 헤치백 스타일은 다소 국내에는 익숙하지 않은 모델이라 특이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작은 듯 보이지만, 실제 스펙상 꽤 넓직한 모델로, 원래는 3door와 5door 두가지 이지만, 국내에는 5door만 소개가 되는 듯 보이네요.

 

역동성을 모토로 제작된 BMW 118d 모델의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적절하게 분산된 체중이며 트렁크 모습이 꽤나 인상적입니다.

특히나, 16년 새로 바뀐 디자인은 기존 보다 더 남성적인 멋을 살린듯 보이고, 후륜구동을 채택하여 역동적인 주행을 가능케 했습니다.

 

 

BMW 118d VS BMW 520 크기 비교

BMW 118d 모델을 선택할 때 고민되는 부분은 1시리즈라 너무 컴팩트 하지 않느냐 하는 부분일 듯 보입니다. 그래서 잠시 BMW 5시리즈 모델과 함께 비교를 해볼까 합니다.

 

BMW 520 i 모델의 차량 크기

 

 BMW 118d Sport 모델의 차량크기

 

차량의 전체 길이를 비교 한다면 520 모델과 비교할 바는 아닙니다. 단순 계산만 해본다면 앞뒤 길이로 약 60Cm 정도가 차이가 나네요. 전체 길이 중에 실내부분을 고려 하면 약 30Cm 정도 차이가 납니다. 물론 세단 형과 모델라인이 다르기 때문에 특성을 감안 한다면 1시리즈 임에도 불구하고 전혀 차량의 크기가 작지 않다는 점을 보여주네요.

 

운전석과 조수석의 높이에서는 1~2Cm 정도로 거의 차이가 나지 않고, 차량의 1열, 2열의 좌우폭을 비교해 봐도 10Cm 정도의 차이를 보입니다. 물론 차량에서 조금의 차이가 크게 느껴 질 수 있겠지만, 직접 앉아본 느낌으로는 컴팩트하다는 느낌 보다는 편안함을 느꼈답니다. 덩치가 큰 분들이라면 좁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이부분은 개인이 취향에 달려 있겠죠. 상대적으로 2열은 좁은 느낌이 두드러지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패밀리형의 차량은 아니기 때문에 이부분도 고려를 해봐야 하겠죠.

 

 

BMW 118d engines?

이 브랜드의 엔진에 대해서 논하는 것 자체가 어찌보면 건방진 부분이기도 하겠지만, 한번 집고 넘어가 보렴니다. 역동성과 효율성을 강조하고 있는 BMW의 트윈 파워 터보(TwinPower Turbo)기술을 이용하여 낮은 엔진의 회전 수에서도 역동적인 파워와 빠른 응답성을 발휘하는 동시에 무엇보다도 낮은 연료소모와 이산화탄소 배출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잠시 BMW 118d의 제원을 살펴볼까요?

 

 

 

 

╸ 150마력, 32.7kg.m 토크의 BMW 트윈파워터보 4기통디젤엔진
╸ 0-100km/h 가속시간: 8.1초
╸ 연비: 17.4(복합)/15.7(도심)/19.9(고속)
╸ 이산화탄소배출량: 111

 

BMW의 매력이라하면, 무엇보다 역동적인 드라이빙이 가능하면서 성능을 최고로 올리는데 있다는 것이죠. 그에 그치지 않고 연비까지도 만족시킨다면 과히 최고의 차량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1995cc 급으로 제로백은 8.1초, 연비를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영향을 주겠지만, 도심의 경우 10km 초반을 보이고, 고속도록에서는 거의 20km를 채울 수 있다고 합니다. 과연 BMW의 기술력이랄까요?

 

 

기본기가 탄탄한 엔진에 연비절감의 효과 까지 두마리 토끼를 잡았는데, 그에 그치지 않고 BMW 118d 는 연료 소모량의 절감을 위해 애를 쓴 흔적들이 보입니다. ECO PRO 모드에서는 *코스팅 기능과 함께 주행스타일에 다라 연료소모량을 최대 20% 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하니 괜스리 기술력을 논하는 것은 아니겠죠.

 

* 코스팅 기능(Coasting Mode) : 고속 주행을 하는 경우 운전자가 가속페달과 브레이크 페달 조작을 하지 않는 순간에 자동으로 기어를 중립에 놓아 기계적인 구름마찰을 없애 주어 관성을 이용한 주행거리를 늘려주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오토 스타트 스톱 기능은 차량이 주행 중일 때에만 연료를 똑똑하게 사용하게 되는데요, 차량이 정지신호나 교통정체로 인해 정지하면 엔진을 정지시켜 에너지를 절약하는 기능입니니다. 예를 들면, 수동 변속차량의 경우 기어를 중립에 놓고 클러치에서 발을 떼거나, 자동변속 차량의 경우 브레이크를 밟아 차량이 완전히 정지하면 엔진이 자동으로 꺼지고, 오토 스타트 스톱 기능이 작동하게 되면 인포 디스플레이에 표시됩니다.

 

차량의 변속기 유형에 따라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거나(자동 변속기) 또는 클러치를 밟아 기어를 변속하면(수동 변속기)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짧은 시간에 엔진이 자동으로 재가동이 되는 것이죠. 오토 스타트 스톱 기능은 엔진이 최적의 주행 온도에 도달하지 않았거나, 실내 온도가 설정한 온도에 이르지 않았을 때, 또는 배터리 충전 상태가 낮거나 스티어링 휠을 조작할 때는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주행의 안전성이나 운전자의 편의성에는 어떤 영향도 미치지 않습니다. 경사진 도로에서 차량이 조금씩 움직이거나 윈드 스크린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등 차량이 정지한 상태에서도 엔진 가동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중앙 제어 장치가 엔진을 작동시킵니다. 오토 스타트 스톱 기능은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 쉽게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에너지 재생

브레이크 페달을 밟거나 가속 페달에서 발을 땔 때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시켜 지금까지 그냥 버려졌던 에너지를 재생 하여 사용하는 기술로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렇게 발생한 에너지는 배터리를 충전하는데 사용되고, 에너지 관리 시스템이 더 이상 제너레이터를 지속적으로 작동시킬 필요가 없어 제너레이터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주게 됩니다. 이런 에너지의 재생은 결과적으로 연료 소모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에너지 측면만 아니라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으로 주행의 즐거움과 편리함을 더했는데요, 고속에서도 스티어링이 민첩하고 정교하게 반응하고 주차를 할 때는 힘을 들이지 않고도 편안하게 스티어링 휠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은 유압모터 대신 전기모터를 사용하는데, 스티어링이 작동할 때에만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옵티멈 쉬프트 인디케이터를 이용하여 정확한 타이밍에 기어를 변속하는 기술은 연료를 절감하는데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성능만 좋은게 아냐 안전성 우수

BMW 118d는 유로 NCAP 충돌 테스트에서 최고 점수인 별 5개 등급을 받으며 그 우수성을 인정 받았는데요, 기본으로 탑재된 안전장치는 전면과 측면 에어백, 측면 커튼 에어백이 있으며, 시트에는 3점 자동 조절식 좌석벨트 적용 및 앞 좌석에는 벨트 조임장치와 벨트 장력 제한장치가 장착하여 안전성에도 상당한 공을 들였답니다.

 

 

 

 

다양한 고급 옵션

각 휠에 장착되어 타이어의 압력상태를 보여주는 타이어 압력 표시기는 타이어 별 공기압 정보를 내장 모니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LED 헤드라이트는 5시리즈 급에서나 볼 수 있었던 사양이지만, BMW 118d 모델에도 기본으로 장착이 되어 있으며, 전, 후방 주차센서와 함께 동급에서 유일하게 후방 카메라가 기본 구성됩니다.

 

좋은점만 있는건 아닌 BMW 118d

물론 제품이라는 것이 꼭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죠. BMW 118d의 가장 큰 단점으로 꼽히는 것은 아무래도 공간 부분인 듯 보입니다. 후륜구동의 특성상 실내공간을 만들기 어려웠다 치지만, 덩치 좋은 남성 분이 타기에는 좁게 느껴질 수 있다는 것, 2열 시트 는 가족단위 5인이 타기에는 부담스러울 정도로 좁다는 점을 들 수 있겠습니다.

 

BMW 118d Sport 가격

BMW에서도 가장 가성비 좋은 가격대가 아닐까 합니다. 3천9백 정도의 가격으로 구매를 할 수 있다고 하니 국내차량에서 중형모델이냐 아니면 조금 더 주고 118d냐 하는 고민을 하게 되겠죠. 구매시 가족형의 차량으로 구매하신다면 차량의 실내공간을 한번 확인하는 것도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외에는 군더더기 없는 매력적인 차입니다.

 

[관련글] BMW 118d Sport 구매 방법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