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에서

승용차요일제 신청 및 혜택 좋아요?

승용차요일제 신청 어떤 혜택이?

 

워낙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승용차요일제 이참에 신청을 해보았답니다. 복잡한건 아니지만, 승용차요일제를 신청해 버리면 해당 요일에는 차량이용이 어려우므로 조금은 신중하게 생각하고 결정을 해야겠죠? 그동안 아이들 때문에 주중에는 차량을 사용해야 하는 사정이라서 등록을 하지 않고 있다가, 이제는 슬슬 결정을 해야할 듯 보여서 바로 동사무소로 직행을 했답니다. 그럼 승용차요일제 신청 방법과 혜택에 대해서 잠시 살펴볼까요?

 

 

 

승용차요일제란?

도로 승용차요일제는 월 화 수 목 금요일 중 시민이 스스로 쉬는 날을 정하고 승용차요일제 전자태그를 차량에 부착한 후 해당요일에는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 선진시민 교통문화 실천운동입니다. 참여대상 차량은 서울시에 등록되어 있는 10인승 이하 비영업용 승용차 (렌터카포함)가 됩니다.

 

승용차 요일제 신청

개인신청자 : 차량소유자(본인), 대리인
법인신청자 : 대표자, 대리인
신청장소 : 승용차요일제 홈페이지, 가까운 구청이나 동주민센터

 

요걸 확인하고 나서 바로 동네 가까이에 있는 동사무소로 방문을 했답니다. 날씨가 너무 추워서 깜짝 놀랐어요. 대리인도 신청이 가능하고 다른 서류가 필요가 없으니 빠르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어요. 구청 보다는 동사무소가 업무 로딩이 작을 듯 싶은데, 방문해 보니 이용하는 분들이 별로 없어서 빨리 승용차 요일제 신청이 가능하더라구요.

 

 

 

 

서류를 작성을 하면 되는데, 그리 복잡하거나 어려운 건 아니여서 해당 내용을 채우기만 하면 된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월, 화, 수, 목, 금 요일 중 어느 날을 휴무일로 정하는 것이냐죠~! 사용하는 차량의 특성을 잘 파악해서 정해야 할 듯 보입니다.

 

 

 

저도 몰랐는데 이번에 승용차 요일제를 신청하면서 보니 나름 혜택이 있더라구요. 몰랐던 부분인데, 여러가지 혜택도 잠시 기억해 두면 필요할 땐 요긴하게 쓸 수 있지 않을까요?

 

자동차세 5% 할인

 

자동차세 5% 할인이 되는 건 이번에 처음 알았답니다. 물론 대상 차량이 차량등록지가 서울시 이고, 전자태그를 부착한 승용차에 한해 적용이 되는데, 자동차세는 지방세로 서울시 외 타시도에 등록된 차량은 할인대상 아니랍니다. 그럼 자동차세를 연납으로 내게 되면, 전체적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건 14.5%의 할인이 가능하답니다.

 

 

공영주차장 요금 20~30% 할인


공영주차장 이용시 할인 혜택이 있는데요, 대상 주차장은 서울시, 경기도 소재 공영주차장으로 공영주차장의 종류 건축물부설주차장, 노상주차장, 노외주차장 등 입니다.  공영주차장요금 20~30% 할인(1급지 제외)이 됩니다. 여기서 1급지는 4대문안에 위치한 공영주차장, 교통혼잡지역에 위치한 공영주차장을 의미합니다.


 

 

남산 1, 3호선 터널 혼잡통행료 50% 할인

 

남산 1, 3호 터널을 이용하신 다면 당연 승용차 요일제 신청은 필수겠어요. 요 혜택의 대상은 차량 등록지가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로 전자태그를 부착한 승용차이고,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 50%할인(2,000원 ->1,000원)이 됩니다.

 

 

 

 

거주자우선주차 구획배정 가점부여

 

차량 등록지가 서울시로 전자태그를 부착한 승용차로 거주자우선주차구획 배정시 가점부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자치구별 적용기준을 적용해서 배점 등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답니다.

 

 

 

 


 교통유발부담금 20% 할인

 

연면적(각층 바닥면적의 합)이 1,000㎡ 이상인 시설물로 교통유발부담금 20%할인이 가능합니다.

신청방법은 온라인신청시에는 기업체교통수요관리 홈페이지, 오프라인 신청할 때는 시설물소재 구청(교통행정과)에 하시면 됩니다.

 

 

 

 

검사, 주유, 세차, 정비요금 할인 - 자동차세 3% 청구할인 - 건강/기타 구매요금할인

 

이외 민간 부분에서 볼 수 있는 승용차요일제 혜택으로는 검사, 주유, 세차, 정비 부분에서 해당기관들에서 받게 되면 할인이 가능합니다. 특히나 주목할 부분은 자동차 보험가입시 할인 혜택이 있는데요, 8~9% 정도 자동차보험 할인이 된다고 하니 보험가입때 승용차 요일제 적용을 꼭 확인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승용차요일제 신청은 홈페이지에서도 가능하더라구요, 신청하면 등기로 보내 준다고 하니 시간이 없어서 구청이나 동사무소에 들리지 못하는 분들은 온라인 신청을 하셔도 좋겠더라구요. 요거 승용차요일제 태그 인증샷 올리고 나서 바로 자동차세 할인을 받아야 겠어요~!  

 

 

[관련글]승용차요일제 태그인증샷 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