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에서

한글2007 키보드 블록설정 이렇게..

한글2007 키보드 블록설정 이렇게..

 

한글 프로그램에서 표를 편집하다 보면 블록설정을 해야 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예전에는 단축키를 많이 사용했는데 요즈음은 키보드 보다는 마우스를 활용하는 것이 더 익숙한듯 싶은데, 역시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으면 조금은 더 문서작성에 관련한 시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더군요. 잘 몰라서 잠시 살펴보았던 한글2007 키보드로 블록설정하기 같이 한번 따라해 보실까요?

 

표를 만들때는 Ctrl + N + T

 

 

 

한글 2007에서 표를 키보드로 만들때는 Ctrl + N + T 버튼을 눌러주면 위와 같이 표만들기 대화창이 나옵니다. 각각의 항목을 넘어갈때는 Tab 키를 이용하고 뒤로 갈때는 Shift + Tab을 이용해서 각각의 속성을 조정해 봅니다. 저는 줄 4, 칸 4 모양의 표를 만들어 봅니다.

 

 

 

자~! 이제 표가 완성이 되었답니다. 필요한 내용을 입력하거나 색을 넣어서 표를 완성할 수 있겠죠. 블록 설정의 경우 표를 조금 더 세분화 하거나 병합을 하거나 모양을 바꿀 때 사용하게 되는 것이죠. 우선 변화를 주고자 하는 곳에 커서를 옮겨 놓습니다. 저는 첫번째 칸에 위치를 해볼께요

 

 

위치한 곳에서 F5 키를 한번 누르면 위와 같이 회색 동글이가 들어간 블록설정이 된답니다. 여기에 키보드 방향키를 이용해서 원하는 블록 설정을 확장하고 싶다면 F5 키를 두번 연속으로 눌러주면 확장이 가능해지는 빨강 동글이가 나온답니다.

 

 

키보드로 블록설정 F5 연속 두번

 

 

이렇게 빨간 동글이가 들어간 블롤 설정이 활성화 되면 이제 원하는 만큼의 칸을 선택을 해서 블록설정이 가능해집니다.

 

 

저는 키보드를 이용해서 가로 3칸, 세로 2칸을 지정해 보았답니다.

 

약간 어눌해 보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간간이 사용을 해보면 한글에서 키보드로 블록설정하는게 익숙해질듯 보입니다. 마우스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조금 더 효율이 올라갈 수 있겠죠? 블록설정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매우 편리하면서 기본적인 기능인듯 보입니다. 한글의 특성상 표를 자주 사용하기 때문이죠. 마우스로 조작하는 것도 좋지만, 조금 더 디테일하게 조정하기 위해서는 단축키는 활용하는 것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