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병행놀이, 평행놀이 들어보셨어요?

병행놀이, 평행놀이 들어보셨어요? Parallel Play

아이들이 성장과정에서 배우는 놀이의 형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유아의 놀이형태로는 혼자놀이, 평행놀이, 연합놀이, 협동놀이 등으로 구분을 하곤 합니다. 오늘 살펴볼 병행놀이, 평행놀이는 바로 다른 친구들과 같은 놀이를 하지만, 친구와 직접적인 접촉은 하지 않고, 동일한 장난감을 가지고 친구들 곁에서 놀이하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아이들은 빠르면 1살, 보통은 2~3살 사이에 비슷한 연령대의 다른 아이들과 즐겁게 어울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놀이터나 혹은 가족 모임 또는 어린이집에서 놀때 주변의 친구들과 함께 놀려는 시도가 없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답니다. 이러한 형태의 놀이는 병행놀이 또는 평행놀이라 하는데 이는 아이들의 발달과정에서 정상적이고 중요한 단계 입니다.

 

 

 

평행놀이가 아이들에게 좋은 점은?

처음에는 아기가 어른과 다른 아이들이 행동 하는 것을 지켜보고 종종 행동을 모방하거나 복사합니다. 그 후에는 관찰된 행동을 이용하여 혼자놀이를 합니다. 다음 단계는 평행놀이 인데요, 아이들은 단순히 관찰하고 다른 사람들과 가까이 있는 동안 자신 만의 놀이를 합니다. 평행놀이는 자기 중심적으로 보일지도 모르지만 유아에게 많은 이점이 가집니다.

 

언어 개발

아이들은 앉아서 스스로 놀이를 하곤 합니다. 그냥 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주변에 있는 어른이나 아이들의 단어를 듣고 배우게 되죠. 때로는 장난감을 보거나 특정 단어를 의미하는 행동을 볼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어휘를 놀랍게 늘려갑니다.

 

대근육/ 소근육 운동기술 개발

놀이는 몸과 마음을 움직이는 매우 상상력이 풍부한 행위입니다. 유아들이 단순히 여러 번 활동을 반복하든, 또는 평행놀이 중에 새로운 것을 실험 해 보든, 모든 것들이 학습과 성장의 일부입니다. 놀이의 옳고 그른 방법은 없습니다. 어른들에게는 매우 단순해 보이는 동작이라도, 아이들에게는 미세한 조정이 필요한 동작을 배우는 도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가 간단한 행동에는 아이들의 복잡한 상상력의 구성 요소가 속에 들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욕망과 감정을 표현할 자유

평행놀이를 하는 동안에 아이들은 장난감을 밀때 장난감을 어떻게 굴리거나, 떨어지거나, 움직이는 방법들 보다 더 많은 것을 배웁니다. 또한 장난감, 손, 먼지, 막대기 등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아이들의 감정은 아이들은 기쁨에서 두려움, 좌절감, 단순한 어리 석음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실생활에서 경험하는 것을 기반으로합니다. 놀이를 관찰함으로써, 어린 나이에 아이들의 마음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엿볼 수 있고, 개성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경계에 대한 학습

평행놀이는 주변과의 격리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자녀는 자신이 속한 세계에서 아직 파악하지 못한 더 큰 세상의 한 가운데에 위치해 있어야 합니다. 다른 아이들이 상호 작용하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아이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찰은 그룹놀이를 위해 발달 준비가 되어 있는 시간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입니다. 상호 작용은 긍정적 인 것(아이들은 서로에게 좋음)또는 부정적(한 아이는 다른 것을 밀거나 장난감을 움켜 잡을 수 있음)일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에서 배울 점이 있습니다.

 

공유하는 법 배우기

어린 자녀가 조용히 앉아서 다른 사람들의 장난감을 보지 않고 놀 것을 기대기는 어렵습니다. 아이들의 마음이 자기 주장하는 법을 배울 때 발달 측면에서 큰 도약을 하는 시기입니다. '나의 것' 이라는 단어와 개념을 배우는 것은 경계를 이해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아이들이 자신의 것을 보호하기 위해 '나의 것' 이라고 말할 수 있고, 공통 영역으로 가져온 장난감을 빼앗길 염려없이 안전하게 공유 할 수 있음을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아이들이 장난감을 비정상적으로 소유하려 한다면, 집에서 함께 나누는 연습을 통해 친구들과 같이 놀이를 할 때 더 신뢰하게 됩니다.


사회적 상호 작용과 혼자있는 시간

아기들은 우선 자신의 보호자와의 상호작용에 의존하는 사회생물이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주변 세계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됩니다. 아이들은 부모로부터 행동을 위한 자극을 받고, 평행놀이를 포함하여 자신의 페이스 대로 탐구함으로써 학습합니다.

 

아기의 인지발달과 사회적 행동은 충분한 시기에 오면 얻어집니다. 혼자있는 시간, 평행, 연관 또는 협동 놀이를 위한 시간과 장소가 있습니다. 놀이를 할 수 있는 아이들이 있을지라도 어린 아이들은 평행놀이를 계속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초등학년 동안에 나타나도 정상입니다. 함께 놀고 혼자 노는 것과의 균형을 잘 맞추어 간다면, 나이가 많은 어린이의 혼자놀이는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아이들이 같이 놀 수 있는 연령임에도 부끄러움을 너무 타서 같이 놀 수 없는 경우에는 걱정이 됩니다. 집에서 함께 노는 것을 연습하고, 하나 또는 두 명의 다른 어린이만 있을 수 있는 작은 환경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의 직업

처음부터 아기를 위해 할 수있는 최선의 방법 중 하나는 걷기, 쇼핑, 사람들과의 대화, 정원 가꾸기 또는 집 주변의 다른 활동과 같은 일상적인 일상활동에 참여하면서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부모와 함께  자녀들이 따라 다니면서, 보고 대화함으로써 배우 여러가지를 배우게 됩니다. 아이들의 뇌는 아이들의 환경에서 모든 것을 빠르게 관찰하고 있으므로, 부모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대한 좋은 예를 설정하고 있는지 확인을 해봅니다. 시간이 항상 아이들과 함께 특정한 놀이시간이 허락되지 않다고 해서 걱정하지 마세요. 부모들의 행동은 아이들에게 위대하고 유익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아이들 성장 그리고 스마트폰

오늘날 아이들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고 자랍니다. 아이들은 어릴 때 부터 사람들과의 상호 관계를 놀이를 통해 배우게 됩니다. 가능한 친구 혹은 주변 사람들과 함께 놀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함께 놀기는 언어와 사회성 발전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놀면서 아이들은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점은 자신에게 가장 편안한 속도로 학습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신체 활동을 많이하고 놀기와 독서를 즐기면서 학습을 보완면 좋습니다.

 

요즈음 육아 편의를 위해서 스마트폰의 역할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밥을 먹일 때나 혹은 아이를 집중하게 하기 위해서 스마트 기기를 주곤하는데, 가능한 이러한 기기에 의존하기 보다는 사람과의 유대관계가 매우 중요합니다. 너무 빠른 시기에 디지털 기기에 의한 시각적 자극과 정보로 인해서 아이들에게 혼란이 생길 수 있고, 주변을 둘러 보기 보다는 자극적인 디지털 기기에 대한 집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