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에서

소형SUV 코나, 니로, 스토닉, 티볼리 비교

소형SUV 코나, 니로, 스토닉, 티볼리 비교

요즈음 소형SUV 시장이 꽤나 후끈합니다. 많은 분들이 정식 SUV 모델차량의 경우는 가격적인 부분, 혹은 커다란 차체와 같은 요소들에 부담스러워 했다면 이런 부분들을 개선한 소형SUV는 경제성과 디자인을 앞세워서 틈새 시장을 빠르게 채워 나가고 있습니다. 역시나 국내에 미니 SUV 시장의 문을 활짝 열은 모델은 바로 쌍용의 티볼리라 할 수 있겠죠. 여성분들의 취향을 저격하여 상당한 판매실적을 채워 나가고 있습니다. 이어 QM3가 그 뒤를 이어서 미니 SUV 시장의 경쟁을 하는가 싶더니, 어느새 현대와 기아에서 질세라 내놓은 모델 코나, 니로 하이브리드, 스토닉이 성능과 디자인 부분에서 호평을 이어가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코나, 니로, 스토닉, 티볼리 가격비교?

요즈음 국내차량의 기본 단가가 꽤나 높아진 탓인지, 소형SUV 가격도 단가가 꽤 높은편입니다. 그나마 가격적인 매력은 아마도 가성비가 대두되고 있는 니로 하이브리드 모델이 아닐까 고민되네요. 가솔린과 전기 혼합형의 하이브리드 모델인 2018 니로 하이브리드 모델은 하이브리드 자동차보조금 1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소형SUV에서 가장 좋은 연비를 보여주고 있어서 상당히 많은 분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엔트리 모델들인 코나, 니로, 스토닉에 가격적인 잇점과 연비 부분에서 다소 밀리는 양상을 보이는 키볼리도 가격적인 부분에서는 나머지 모델에 비해 큰 메리트로 작용하진 않아 보입니다. 연비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겠지만, 차량의 디자인 부분만 뚝 떼어서 선택하라면 아마도 현대의 코나, 기아의 스토닉으로 갈리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판단이지만, 연비에서 다른 변수를 보이는 듯 싶습니다.

 

현대 코나 모델의 경우 가솔린과 디젤의 다양한 모델이 있어, 동호회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모던 아트의 가격을 비교해 봤습니다. 최근 현대, 기아 자동차의 판매 옵션가가 상당히 사악해진 만큼 추가적인 비용까지 고려하면 코나의 경우에는 꽤 가격대가 올라갈 듯 보입니다.

 

 

 

사실 현대 코나랑 많이 비슷? 형과 동생?

 

 

 

 

 

 

 

연비는 기아 니로 압승?

국내 연비를 믿을 수는 없겠지만, 기아 니로와 관련된 니로의 연비의 후기를 보면 여러가지로 놀라운 이야기들이 있어서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사실 다른 코나, 스토닉, 티볼리의 연비가 나쁜 편이 아니지만, 전기 배터리의 방식을 채택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잇점인 연비 부분에서는 역시 가장 앞서는 매력을 가진 기아 니로 하이브리드 입니다.

 

 

 

무언가 빠진듯한 디자인 70% 아쉽다

 

왜 스토닉 하이브리드는 어떨까?

 

 

 

 

 

뒷모습은 안습..

 

왜 턱은 아래로 늘렸는지...

 

 

 

 

 

다음 순서로는 기아의 스토닉이 공인연비 16.7km/ℓ로 디젤 엔진의 차량 모델 중에서는 가장 선두를 보였고 소형SUV 모델 중에서는 두번째의 연비를 보였습니다. 사실 기아의 스토니과 현대의 코나의 연비는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소형SUV 공간적인 비교는 기아 니로 압승?

특이한 점은 바로 소형SUV 크기비교 입니다. 사실 느낌 상으로는 코나와 스토닉이 조금 더 커보이지 않는가 했는데, 수치상의 비교로는 티볼리>코나>스토닉 순입니다. 물론 전장, 전폭, 전고, 축거 등의 수치에서 가장 높이 나타난건 기아의 니로. 다소 큰 차이를 보이는 크기가 역시나 공차중량에도 영향을 보이네요. 다른 모델이 비해서 니로가 약 200Kg 더 차이를 보입니다.

 

 

티볼리가 쌍용을 살리다..ㅎㅎ

 

코란도 디자인을 좀 더 신경써야 할 듯.

 

 

타이어 부분에서는 디자인에 신경을 많이 쓴 노력이 보이는 현대 코나입니다. 특히 이 모던 아트 모델의 경우 라인업 자체가 가성비 좋게 출시되어서 사실 다른 모델에 비해 가격은 조금 더 높은 편이면서 그만큼 스펙은 상향 조정된걸 보실 수 있습니다. 타 모델에 비해 234mm/45R, 18인치. 사실 소형SUV 모델 중에 18인치 타이어 휠을 가진 모델은 티볼리와 현대 코나 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