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시상하부 구조와 기능 : hypothalamus

시상하부 구조와 기능 : hypothalamus

시상의 아래쪽에 위치하며, 뇌하수체와 연결된다. 시신경 교차와 유두체 사이를 말하며 제3뇌실 주위의 아랫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시상하부는 회색을 띈다. 시상의 배쪽, 시상밑부의 안쪽에 있으며, 앞쪽으로 앞교차(anterior commissure), 종판(lamina terminalis), 시각신경교차(optic chiasma)에 의해 경계 지어지며, 뒤쪽으로는 다리사이오목(interpeduncular fossa)과 유두체(mammillary body)가 존재한다. 위쪽으로는 시상(thalamus)이 있고, 아래로는 깔때기(infundibulum)가 있다. 또한 바깥쪽으로는 속섬유막(internal capsule)과 그 종말인 대뇌바닥각(basis pedunculi)에 의해서 경계지어지게 된다.

 

 

 


시상하부는 사이뇌의 일부이며, 제3뇌실 벽의 배쪽과 제3뇌실의 바닥 속에 위치한다. 시상하부에는 많은 신경세포와 신경 섬유들이 존재하며 그 신경세포 집단을 핵이라고 부른다. 주로 항상성의 유지에 관여한다. 감정에 관여한다고 믿어지는 둘레계통(limbic system)의 일부이며 자율신경계의 중추이고, 뇌하수체 앞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양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생성하며, 뇌하수체 뒤엽의 호르몬을 생산하는 등 내분비 기능도 수행한다. 그리고 시상하부는 다양한 기능을 가지는 신경핵들로 구성된다.

 


 

 

 

시상하부의 핵과 그 기능

시상하부는 자율신경계통의 최고중추로 여러 개의 핵들의 집합으로 무리를 지어있고, 핵들은 각각 그 고유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시각교차앞구역(preoptic area)

체온손실 중추에 의하여 체온조절, 뇌하수체 호르몬의 분비조절에 관여한다.

 

시삭상핵(supraoptic nucleus)과 뇌실곁핵(paraventricular nucleus)

깔때기줄기를 지나 뇌하수체의 뒤엽까지 이르는 신경하수로를 만들고, 시삭상핵에서는 주로 항이뇨호르몬(ADH)을 생산·분비하고, 뇌실곁핵에서 주로 옥시토신(oxytocin)을 생산하며, 일부는 시삭상핵에서도 생산·분비된다.

 

뇌실주위핵(preiventricular nucleus)

시상하부의 안쪽과 시상을 연결하며 호르몬 합성과 같은 여러 역할 외에 시상과 시상하부 사이 민말이집신경섬유들의 거미줄 역할을 한다.

 

 

 

 

 

 

융기핵(tuberal nucleus)

가쪽핵에 묻혀있고, 시상하부에서 뇌줄기뒤판(tegmentum)으로 향하는 내림날신경로의 일부를 이루는 섬유들을 만든다. 이 핵들을 통해 안쪽앞뇌다발(medial forebrain bundle)이 지나간다. 후시상하부와 함께 깔때기(infundibulum)로 유입되어 융기깔때기를 만든다. 안쪽앞뇌다발은 앞뇌에서 시상하부로 하행하고 몇몇은 아래로 계속 이어져서 그물체(reticular formation)를 형성한다.

 

가쪽핵(lateral nucleus)

앞뇌-중간뇌 사이에서 양방향으로 복잡한 소통이 일어나는 곳이다. 갈증중추에 의하여 수분대사를 조절하고, 섭식중추가 존재한다.

 

안쪽핵(medial nucleus)

뇌하수체 조절영역으로써 배쪽안쪽핵(ventromedial nucleus)에 포만중추가 있고, 가쪽핵에 있는 섭식중추와 상호작용한다.

 

등쪽핵(dosal nucleus)

수면과 관게가 있는 뇌줄기활성그물체핵인 솔기핵과 청반핵이 들성(구심성)으로 연접하여 수면을 조절한다.

 

뒤쪽핵(posterior nucleus)

등쪽세로다발(dorsal longitudinal fasciculus)을 구성하며, 체온생산중추의 작용으로 피부혈관을 수축하고 피부의 털이 일어서는 털세움작용, 떨림작용, 혈당상승 등 기초대사가 항진되어 체온을 유지하게 된다. 또한 시상과 대뇌겉질 사이를 연결한 그물활성계(reticular activating system; RAS)에 의하여 수면에서 깨어나게 된다.

 

그 밖의 시상하부의 기능으로는 시상하부를 경유한 일련의 교감신경-부신반응회로에 의한 조절작용이 있다.

 

 

시상하부 기능

시상하부의 주요기능은 자율신경계의 조절중추일 뿐만 아니라 정서반응과 행동조절, 체온조절, 수분의 균형과 갈증조절, 수면과 각성 주기의 조절, 그리고 내분비계의 기능 조절 등 기능을 한다고 요약할 수 있다. 그리고 시상하부는 여러 가지 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한다. 시상하부에서 조절하는 호르몬에는 갑상샘 자극 호르몬 분비 호르몬, 성샘 자극 호르몬 분비 호르몬, 성장억제 호르몬, 성장 호르몬 분비 호르몬, 부신겉질 자극 호르몬 분비 호르몬, 프로락틴 분비억제인자, 프로락틴 분비유발 인자가 있다.

 

시상하부는 크게 앞시상하부 뒤시상하부로 나눠서 보면, 앞시상하부는 부교감신경계통에 대한 자극효과를 지니고, 뒤시상하부는 교감신경계통에 대한 자극효과가 있다. 먼저, 앞시상하부는 체온을 조절하고 유지하는 것을 돕는다. 만약 앞시상하부가 파괴되면 고열이 발생한다. 뒤시상하부는 열을 발생시키고 보존하는 것을 돕는다. 만약 뒤시상하부가 파괴되면 체온조절 장애가 발생한다. 항이뇨 호르몬을 통해 신장에서의 수분 배설을 조절하여 수분 균형을 조절한다. 기아중추 및 급식중추라고 불리는 가쪽시상하부핵에 의해 음식물 섭취를 조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