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 보

스마트폰 음성인식 옵션 구글보이스 어디있나?

스마트폰 음성인식 구글보이스 옵션 어디있나?

이전에 사용했던 스마트폰에서는 기본적으로 언어 및 입력방식에 구글보이스(Google Voice)가 기본으로 선택이 되어 있었답니다. 'Ok Google'과 같은 음성명령을 할건 아니고, 잠시 문자입력을 위해 손 사용이 어려운 경우에 음성입력을 위해 구글보이스를 이용하면 꽤나 간편하게 문자를 보낼 수 있었답니다. 헌데, 갤럭시S6엣지 모델로 갈아타고 나서 보니, 삼성의 S 보이스는 보이는데, 막상 언어 및 입력방식을 변경하려하면 어디에 그 옵션이 있는지 정말 찾기가 어렵더라구요. 오늘은 안보이는 음성인식 옵션을 어떻게 문자 자판에 표시하는지 살펴볼까 합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음성인식 버튼 안보인다면?

 

위 사진의 스마트폰은 바로 올해 그리 문제가 많았던 노트7 입니다. 한번 신품으로 교체를 했고, 초기 구매 부터 현재까지 다행스럽게 배터리 문제가 없어 사용하고 있는 녀석인데요. 워낙 노트7의 완성도가 좋아서 다른 모델로 갈아타기가 힘이 들다는 노트7의 유저의 감상입니다. 잠시 노트7의 한글입력 자판을 한번 살펴 볼까요?

 

이전 같다면 하단부 스페이스키 좌측에 위치한 스마일 모양의 이모티콘이 원래를 마이크 모양이여야 버튼을 누르고 음성인식을 위한 구글보이스를 실행할 수 있지만, 보는 바와 같이 스마일 녀석이 자리를 차지 하고 있죠. 보통 기본으로는 아마 별모양의 설정 옵션이 대표로 지정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아직 확실한 부분은 아니지만, 문자 입력을 위한 음성인식에는 구글보이스 밖에 안되나 봅니다. S보이스가 기본으로 설치가 되어 있어서 혹시나 옵션으로 지정을 할 수 있나 싶었는데, 아쉽게도 S보이스를 문자입력에는 활용이 안되는 듯 싶더군요. 지정을 위한 옵션에는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음성인식의 옵션을 대표로 하기 위해서는 버튼을 '길게 누름' 으로 환경설정을 할 수 있답니다. 위의 갤럭시 노트7의 경우 스마일맨을 길게 눌러줍니다. 그럼 설정할 수 있는 기능들의 옵션이 열거가 되죠. 음성인식을 위한 버튼은 바로 하단 맨 좌측에 위치하고 있네요. 원하는 녀석을 눌러 대표로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원래는 구글보이스가 기본을 셋팅이 되어야 하는데, 역시 갤럭시 노트7인가 봅니다. 삼성 음성 입력이 디폴트 설정이 되어 있어서 관련한 확인 창이 뜨네요. 노트7의 구글보이스 설정은 조금 더 뒤져 봐야 할 듯 싶네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S6엣지 에서는 구글보이스가 기본으로 설정이 됩니다.

 

 

 

 

 

 

스마트폰 음성인식 옵션

 

노트7 에서는 삼성 S보이스 기본

 

 

 

 

원래는 음성인식을 위한

 

구굴보이스가 등장

 

역시 노트7...

 

 

요런 창이 뜨면 이제

 

쓰고자 하는 글을

 

말로 해서 완성을 할 수 있답니다.

 

물론,

 

장문장은 어렵고,

 

간단한 문장 정도는

 

꽤 완벽하게 인식을 합니다.

 

 

 

 

 

다시한번 정리 해보면

 

위와 같은 입력도구의 우측 하단에

 

위치한 설정 버튼

 

 

 

 

요녀석을 길게 눌러 주시면?

 

 

 

 

 

요렇게 숨겨져 있던

 

옵션들이 스르륵 모습을 들어냅니다.

 

 

좌측 하단의 마이크 버튼을

 

선택해 주시면 완료가 됩니다.

 

 

 

 

 

다른 입력방식의 키보드 에서도

 

기본 설정 버튼 찾아 길게 눌러 주시면

 

동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음성인식 아직 완벽하지는 않지만...

 

최근에 아이폰7을 잠시 만지면서 시리(siri) 음성인식을 잠시 사용을 해보았는데, 재미있게도 꽤나 한국어를 잘 인식하더군요. 물론 구글 보이스도 짦고, 사용빈도가 많은 단어 문장은 잘 인식을 하지만, 완벽한 정도는 아니랍니다. 간혹 타이핑을 음성인식으로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아직은 그정도의 기술력은 안되고, 간단한 용도로 사용해야 할 듯 보입니다.

 

스마트폰을 LG에서 갤럭시로 바꾸고 보니 잠깐 기본적인 설정에서 다르더군요. 아무리 찾아도 문자 입력자판에서 구글보이스 선택하는 설정 옵션이 없었는데, 정말 우연히 찾게된 구글보이스 버튼입니다. 이제 운전 중에는 음성인식을 통해서 필요할 때는 편하게 문자 입력을 할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