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에서

크라톰(Kratom) 신종마약 위험

크라톰(Kratom) 신종마약 위험

보통 흔히들 사용하고 있는 약들이 예전에는 그냥 자연에서 추출된 허브와 같은 성분에서 온 것들이 꽤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중독성이 강한 물질들이 꽤 많죠. 특히 마약제조에 사용되는 양귀비도 이전에는 민간에서 사용하던 허브와 같았죠. 양귀비의 경우 중추신경계통에 작용해서 진통/진정작용이 뛰어나고 이질/설사에 지사효과가 매우 좋아서 복통, 기관지염, 만성장염, 불면 등의 질환을 가진 분들에게 매우 좋은 약으로 작용했죠. 하지만, 이렇게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물질의 경우 중독성을 가져오기 때문에 취급에 제한을 두게 됩니다. 오늘 알아볼 크라톰(Kratom)도 이와 비슷하다 볼 수 있는데요, 이 크라톰은 어떤 것이며 왜 위험할까요?

 

 

 

 

 

크라톰(Kratom) 이란?


크라톰(Kratom)는 동남 아시아의 열대 나무입니다. 크라톰의 잎은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수백 년 동안 이지역 일대에서 사용되어왔습니다. 잎을 날로 먹을 수 있지만, 분쇄해서 차로 만들거나 캡슐, 정제, 액체로 바뀌 낮은 용량에서 자극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사용합니다. 이 크라톰 사용량이 많아지면 진정제로서 작용하는데, 美 마약단속국 (Drug Enforcement Agency :DEA) 에서는 이 크라톰이 정신병적 증상, 정신적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크라톰은 태국, 말레이시아, 미얀마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 자생하는 열대성 나무로 다 자라면 높이가 약 15미터에 이릅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Biak-Biak'이라 부릅니다. 크라톰은 태국이나 동남아시아 지역의 사람들이 수십 년 전부터 복용해 온 것으로써, 원주민들이 힘든 일을 견뎌내기 위한 각성제로 주로 사용해 왔는데 그 잎을 씹거나, 차로 마시기도 하며 그 분말을 타서 마시기도 합니다.

 

 

크라톰 작용 어떻게?

 

다른 마약류와 비교했을 때, 각성과 진정의 효과를 가지고 있어, 소량을 복용하면 정신이 또렷해지며, 힘이 솟고, 말이 많아지며, 사교적인 행동을 보이는 등의 각성 효과를 나타내며, 한꺼번에 다량을 복용하면 진정과 도취, 최음의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복용 후 5∼10분이 지난 후부터 효과가 시작되어 약 5∼6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그러나, 크라톰을 만성적으로 복용하는 사람은 식욕부진, 체중 감소, 불면, 피부가 검게 변함, 구강 건조, 비뇨, 변비 등의 증상을 보이며, 금단현상으로는 적개심, 공격성, 근육과 뼈의 동통, 사지 경련 등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美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 CDC)에 따르면, 2010년 및 2015년 사이에 크라톰 사용자의 약 42%가  생명에는 지장이 없지만 약간의 치료를 필요로 하는 증상을 보였고, 약 7%는 생명에 위협을 받기도 했다고 합니다. 2014년과 2016년 사이에 크라톰과 관련하여 15명이 사망했는데, 이는 호흡억제가 원인으로 보입니다.

 

크라톰 태국에서는 심각한 문제

 

가까운 태국에서는 크라톰의 피해가 상당하다고 합니다. 2012년 당시 10대 청소년의 90%가 이 신종마약에 대한 경험이 있을 만큼 전반적으로 퍼지는데, 이는 차(茶) 형태로 마시거나 잎을 달인 물을 감기약 시럽이나 콜라, 얼음 등과 섞은 칵테일이 훨씬 강한 각성 효과를 내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젊은이들이 빠른 속도로 크라톰에 중독된다는 것입니다. 

 

 

 

 

해외직구로 구매가능?

 

직접 검색을 해보니 아마존에서도 구매가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는 크라톰을 2006년 12월에 향정신성의약품으로 규정하고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직구로 구매해서 배송을 하는 경우에는 단속대상이 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