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 보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으로 변경 완료 ~!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변경 완료 ~!

예전부터 손을 대볼까 하다가, 역시나 귀차니즘 때문에 미루었는데, 어제 그분이 오셔서 갑작스럽게 티스토리 스킨을 반응형으로 바꾸어 보았답니다. 개인적으로 반응형이냐 일반스킨이냐의 기술적인 차이는 실력이 되지 않기 때문에 논할 문제는 아니고, 정성스럽게 만들어준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을 어떻게 잘 적용해서 사용할 것이냐가 문제였답니다.

 

초기에는 티스토리 자체적으로 반응형 스킨을 제공하지 않았었는데, 공식적인 티스트로 반응형 스킨이 나오면서 당시 보다는 편리하게 적용이 가능해 졌더라구요. 물론 쉽다고는 할 수 없지만, 반응형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원하는데, 약간 멋스럽게 만들고 싶다면, 단연 워드프레스를 이용해서 상대적으로 쉽게 만들 수 있지만, 워드프레스를 이용해서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직접 관리하기에 여러가지로 단점도 있기 때문에 그만큼 티스트로 반응형 스킨은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티스트로 반응형 스킨 많지는 않다?

 

대충 티스토리에서 지원을 하는 반응형 스킨의 종류는 11개 입니다. 다른 스킨이 있는지 잘 모르겠지만, 어쨋든 많은 분들이 사용을 하고 있을 것이고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났으니 버그나 사용 메뉴얼이 상당 부분 수정이 되었을것이란 믿음(?)으로 사용을 해보셔도 좋을 듯 싶습니다. 어떤 티스트로 반응형 스킨이 좋다/ 나쁘다 보다 본인이 표현하는 블로그의 특성을 잘 표현할 수 있는 형태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듯 보입니다.

 

사진을 주로 올리는 분이라면? ---> 화면이 넓고 화려하지 않은 스킨

글 위주로 포스팅 하는 분은? ---> 가독성이 좋은 폰트나 문단을 제공하는 스킨

소통을 중요시 하는 분이라면? ---> SNS나 댓글 등의 관리나 보기가 좋은 스킨

 

스킨을 비유하자면 실내의 인테리어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지만, 사실 글을 보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 듯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내가 찾고자 하는 정보를 포털의 검색을 통해 블로그로 들어 왔다면 본질적으로 궁금했던 내용을 보게 되지, 이 블로그의 스킨에 대한 평가를 하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래도 보기 좋은 구성을 가지고 있는 스킨이라면 조금더 신뢰와 편안함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선택을 할 때, 글을 읽을 때 편리한지, 댓글 작성은 불편하지 않은지 등등을 확인해 보면 좋겠습니다.

 

 

티스토리 스킨 변경하기 어떻게?

 

우선 티스토리 스킨을 변경하기 전에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스킨을 저장을 해야 합니다. 저장은 사용중이라고 표시된 관리자 모드의 스킨 페이지 상단에서 할 수 있고, 확인은 보관함 탭을 눌러 주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장할 때 알아보기 쉬운 용어를 이용하시거나 일자를 표기해 두면 기억하기 안성맞춤이 될 듯 보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반응형 스킨으로 바꾸기 전에서는 'Life In Mono(Light)'를 약간 수정해서 사용했었답니다. 이 스킨을 반응형인 'Square'스킨으로 변경해서 저장을 해두었습니다. 날짜는 어제 날짜인 16.07.13으로 마킹을 해두었죠. 티스토리 스킨 적용은 원하는 스킨을 메뉴에서 고른 다음 적용 버튼을 눌러 주면 언제든지 바꿀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수정된 내용은 저장을 해야만 가능하니 꼭 변경전에는 저장을 해두세요~!

 

 

 

반응형 스킨 - 모바일웹 스킨은 Off

 

반응형 이라는 의미가 정확한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 사용자의 디바이스의 디스플레이에 따라 자동으로 크기 조절이 된다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일반 스마트폰을 쓰는 사용자, 조금 더 큰 탭/패드를 사용하는 분들, 혹은 PC나 놋북을 사용하는 분들에 따라서 웹페이지의 크기를 조절해주는 것이죠. 이러한 이유로 기존 반응형이 아닌 일반 스킨에서 제공하는 모바일웹 스킨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모바일웹 스킨으로 가셔서 옵션에 OFF를 체크해 주세요~!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 Square

 

기본적으로 화려한 것 보다는 심플함이 더 좋다고 여기는 1人 이라서, 스퀘어 반응형 스킨은 적합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PC 화면을 기준으로 보면 좌측(빨강)은 사이드바, 상단은 타이틀(파랑), 그리고 나머지 본문(녹색)과 하단으로 이어집니다. PC에서는 모니터의 해상도가 충분하게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좌측 사이드바가 노출이 되지만, 디스플레이의 폭이 좁아지면 전체적으로 화면이 줄어들면서 위치가 이동하게 됩니다.

 

 

 

모바일 화면에서 변화는?

 

스퀘어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의 경우, 모바일 디스플레이 사이즈로 변환이 되면 일단 좌측 사이드바가 줄어들고 스토커 형태(빨강)로 변환이 됩니다. 제목과 본문도 디스플레이 크기에 맞추어 변환이 된 것을 볼 수 있죠. 스토커의 사이드바를 터치하면 원래의 내용이 팝업되는 형태로 변환이 됩니다.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사용해보니..

 

작년 초에 반응형 스킨과 관련해서 잠깐 고민했던 기억이 나는데, 요지는 그랬습니다. 반응형 스킨 초기 버전이다 보니, 버그도 많았고, 수정이나 보완의 실력이 되지 않았기에 사용하려면 상당히 많은 공부가 필요했답니다. 그런 이유에서인지 쉽사리 기존의 스킨을 버리지 않고 있었는데, 구글의 검색 유입에도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도 있고, 그렇지 않다는 평가도 있지만, 여러가지로 장점이 있을 듯 싶어서 과감하게 변화를 주었습니다.

 

사실 과감하다기 보다는 그냥 갖다 바꿔준것이라 할 수 있겠죠. 처음에 변경된 스퀘어 스킨의 경우 폰트가 조금 원하는 것이 아니여서 '나눔고딕'으로 폰트변경 해준 것과 약간의 폰트 색상을 바꾼 것을 제외하고는 원본 그대로의 스킨입니다. 사이드 메뉴 일부를 관리자 모드에서 수정을 할 수 있어서 편리하더군요. 필요없는 부분은 제외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큰 변화라 하면 화면의 비율에 따라서 확연하게 바뀌는 반응형을 꼽겠죠. 아직 특별한 버그는 잘 모르겠고, 기준에 보였던 티스토리의 기능과 잘 어우러진 스킨입니다. 심플하면서 합리적인면이 정말 마음에 드네요. 아직 반응형 티스토리 스킨 적용해보지 않은 분들은 이참에 한번 도전해보세요. 물론 바꾸시기 전에 기존 스킨 저장 꼭 하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