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에서

가습기 VS 에어워셔 어떤 것이 좋을까?

가습기 VS 에어워셔 어떤 것이 좋을까?

 

날씨가 쌀살해지면, 이제 난방을 해야 하는 시기가 돌아옵니다. 난방과 함께 실내공기가 건조해 지는데, 건조해진 실내의 공기가 전반적으로 건강을 해치기 때문에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특히 가을철 부터 날씨가 차가워 지고 건조해 지는데, 더욱이 차가운 공기로 인해서 실내환기를 미처 하지 못하는데다가 습도도 30% 이하로 떨어지게 됩니다. 여기에 추워진 날씨로 인해서 난방을 하게 되면 실내의 습도는 20%대로 떨어지게 됩니다.

 

 

 

 

실내 습도 왜 중요?

 

공기가 건조해지고 일교차가 심한 가을과 겨울에는 호흡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상기도 감염으로 인해 감기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는 것이죠. 상기도와 구강에서 습도로 인해서 세균을 일정 차단해 줘야 하는데, 이 부위가 건조해 지면 세균이 목으로 직접 들어와 감염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감기와 같은 질병에 노출되는 것 뿐 아니라 습도가 낮아지면 반응을 하는 것은 바로 피부입니다. 기존에 건선이나 아토피 피부염을 가지고 있던 분이라면 건조한 공기로 인해 피부의 수분이 부족해 지면서 피부 건조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피부 보호를 위해 과도한 피지를 만들어 내고, 점차 가려움증으로 긁게 되어 피부에 상처 뿐 아니라 감염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특히, 1~7세 이하의 아이들을 키우는 가정에서는 더욱 더 실내 습도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아이들이 차가운 날씨에 적응을 하기에 무척 어려운 데다가 실내 공기가 건조하게 되니, 가을에서 겨울 시즌만 되면, 감기가 끊이지 않고, 기침과 폐렴, 중이염으로 인해 항생제를 계속 쓰는 결과를 낳기도 합니다.

 

습도, 감기- 피부 - 수면에 영향

 

낮은 습도로 인해 목과 피부에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결국 수면장애로 이어지게 됩니다. 기침을 하게 되거나 피부가 가려워지면서 새벽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자꾸 깨게 되므로 지속적으로 이어질 경우 만성수면장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건조한 환경에서 몸건강 지키는 방법

  • 실내 온도 20℃, 습도는 50~60% 를 유지

  • 샤워는 하루 1회, 탕욕은 주 1회

  • 목욕 후 3분 이내 충분하게 보습제 바르기

  • 평소보다 수분 보충 충분하게(따뜻한 물, 성인 2~2.5ℓ)

  • 과로는 피하고 충분한 수면 취하가

  • 외출 후에는 손위생, 및 양치질 하기

  • 규칙적인 운동, 과일, 채소 섭취

 

 

 

 

실내 습도를 위한 제품 가습기 VS 에어워셔

 

2011년 11월 11일 가습기와 관련한 살균제로 인해 사회적인 이슈를 낳았던 사건이죠. 벌써 4년이 흘렀는데도, 이에 관련한 보상이나 결론이 지어지지 않아 개인적으로도 마음이 아픈 사건이기도 합니다. 사실, 이 시기에 저도 아이들 둘을 키우고 있던 때인데 마침 가습기를 사용하고 있던 때입니다. 만약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했다면 저희 가족들도 아마 무사하지 못했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실내습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가습기가 매우 좋은 제품입니다. 다만, 물을 공급하는 탱크의 구조가 손 세척을 할 수 없도록 만들어 놓다 보니 살균제의 제품이 등장했는데요. 최근의 제품을 살펴보니 이런 단점들을 보완하는 제품들이 있어서 눈길이 갑니다. 이와 유사한 기능을 하면서 공기청정과 실내습도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에어워셔 두가지 제품이 상당히 인기가 있습니다.

 

 

 

가습을 만들어 내는 방식

 

 

초음파

복합식

가열식

자연식

살균가열

X

70℃

100℃

 

가습효과

빠름 

 

 

느림

분무온도

차가움

따뜻함

뜨거움 

차가움 

소비전력

X

특징

미생물 번식

실내온도 낮아짐

바닥 축축해짐

초음파 + 가열 기능 다양 

살균효과

실내온도유지(겨울)

소음발생

방향조절X

필터교체비용 

 

일반적으로 기존의 가습기 방식은 초음파 방식으로 진동판으로 가습을 만들어 내는 방식인데요, 초음파 진동판에 미생물 번식의 가능성이나 가습기 물통의 위생에 있어서 문제가 되다 보니 가열식 모델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는 100℃로 물을 끓여서 가습을 하게 되므로 살균효과를 보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전기세나 가열로 인한 위험이 조금 증가합니다. 이 두가지를 절충해서 만든 제품이 바로 복합식 제품, 초음파와 가열식의 장점을 채택해서 각각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죠. 자연식의 경우 에어워셔와 같이 필터를 이용해서 바람을 이용한 가습을 하는 제품이 많습니다.

 

 

 

 

 

에어워셔

 

에어워서는 공기청정과 가습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제품인데요, 일반적으로 자연식 가습을 이용해고, 드럼 형태의 필터를 이용해서 공기청정의 효과를 볼 수 있어서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제품입니다. 무엇보다 드럼형태와 수조를 이용해서 실내공기를 물로 한번 걸러 주어 먼지와 같은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내공기 관리를 위해서는 별도의 공기청정기를 두어야 하는데, 공기청정기의 경우 정기적으로 필터를 교환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는데, 이런 단점을 보완하면서 가습효과의 장점을 가질 수 있는 제품입니다.

 

 

가습기, 에어워셔 어느 제품이 좋아?

 

사실 삼성이 좋아 엘지가 좋아 하는 것과 큰 차이가 없는 고민일 듯 싶습니다. 각자의 환경이나 경제적인 여건에 따라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일단 넓은 공간에서 가습만을 목적으로 한다면 당연히 가습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고, 가습기의 경우 하루에도 장시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전기 효율이 좋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물 탱크가 곡선이나 틈이 많은 제품은 청소가 어려우므로, 세척을 편리하게 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을 검색을 해보니 예전과 다르게 청소가 편리하게 나온 제품들이 다수 있더군요. 가격대비 상품평을 꼼꼼하게 체크하신 후에 구매하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아이들이 있는 가정이라면 역시 에어워셔에 손을 들어주고 싶네요. 공기청정의 기능까지 있는데다가, 적절하게 실내습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겨울에 감기에 자주 걸리거나, 한번 걸리면 오래 가는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는 실내습도와 공기청정의 효과로 아이들 건강에 특히 도움이 될 것을 판단이 됩니다.

 

 

상대적으로 가습기 보다는 에어워셔의 가격이 꽤 비싼 편이므로 사용하게되는 방의 공간이나 청소 방식, 부가 기능들을 잘 살펴보고 구매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무조건적으로 비싼 제품을 구매하시면 오히려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들을 묵혀두는 꼴 이므로 가장 많이 사용할 듯한 기능을 중점으로 상품을 비교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