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에서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고운맘 카드 만들기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고운맘 카드 만들기

 

모든 임산부(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의료급여 수급권자 모두 포함)를  대상으로 임신, 출산진료비를 1인당 50만원씩 지원을 받는 제도입니다. 1일 한도액 6만원 이내에서 병원에서 임신과 출산을 위한 진료시에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제도로 많은 분들이 임신과 출산에 있어서 금전적으로 부담을 덜기 위해서 정부가 임신 출산 장려 정책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받기

 

건강보험 가입자 - 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고운맘카드)형태로 발급

의료급여 수급권자 - 자격관리시스템상 가상계죄로 지급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방법

 

병원에서 임신 진단을 받고, 병원에 구비된 임신, 출산 진료비 신청서 및 임신확인서를 받아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신한은행, 국민은행 지점 또는 우체국에 가서 고운맘 카드를 신청합니다. 단 , 의료급여 수급자의 경우에는 시군구 또는 읍면동에 신청합니다.

 

임신 출산 진료비 사용방법

 

고운맘 카드를 수령 후 산부인과에서 진료 받은 후 이 카드로 결제하면 됩니다. 보험급여가 되는 진료, 초음파 등 보험급여가 안되는 진료 모두 포함됩니다. 고운맘 카드는 분만예정일로 부터 60일 까지 사용할 수 있고, 1일 한도액은 6만원 입니다. 기한 안에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자동 소멸된, 반드시 기간에 맞추어서 사용을 하시고, 사용이 가능한 병원, 의원이 있으니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분만을 위한 입원진료의 경우에는 1일 사용 가능한 이용범위의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