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 보

움짤만드는법 gif 파일 만들기 초간단 법~!

움짤만드는법 gif 파일 만들기 초간단 법~!

움직이는 그림파일을 일컷어 움짤이라고 표현을 하더군요. 사전적인 의미를 찾아보니 '움직이는 짤방의 줄임말. 드라마나 뮤직비디오의 주요장면을 캡처해 이미지레디 혹은 알GIF 등으로 만든 움직이는 GIF파일을 총 침함.' 이라고 나와 있더군요. 예전 같음 포토샵 같은 프로그램이 있어야 가능했는데, 요즈음은 정말 좋은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어서 생각보다 높은 품질의 파일을 만들 수 있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보다 쉬운 방법이 없는가 싶어서 검색을 해보았는데, 정말 초간단으로 움짤만드는법이 있어서 gif 파일 만들기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겠더라구요.

 

 

 

ezgif.com 에서 만든 gif 움짤

 

 

 

gif 파일 만들기 어떻게?

 

잠시 gif 파일 만들기 하기 전에 gif 파일이 어떤 것인지 궁금해 지더군요. 사실 JPG, JEPG, PNG 등의 파일들이 있는데, 움짤만드는법에만 gif 파일을 사용하니 말이죠.

 

gif 파일 이란?

'Graphics Interchange Format'의 약자로 인터넷에서 그래픽을 압축하여 빠르게 전송하려는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1987년 미국의 컴퓨서브(CompuServe)사가 처음 개발하였으며, 2002년 12월 현재 버전은 1989년 발표한 GIF89a이다. 파일 압축은 렘펠지브웰치(LZW; Lempel-Ziv-Welch) 방법을 사용하며, 원래 사이즈의 40%까지 줄일 수 있다.

 

JPEG 파일에 비해 압축률은 떨어지지만 사이즈가 작아 전송속도가 빠르고 이미지의 손상도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미지파일 내에 그 이미지의 정보는 물론 문자열(comment)과 같은 정보도 함께 저장할 수 있고, 여러 장의 이미지를 한 개의 파일에 담을 수도 있다. 또 통신용 파일이므로 인터레이스 형식으로도 저장된다. 인터넷상에서 이미지파일 포맷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어 사실상 표준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저장할 수 있는 이미지가 256색상으로 제한되어 있어 다양한 색상을 필요로 하는 이미지를 저장하는 형식으로는 적당하지 않다.

 

[네이버 지식백과] GIF [Graphics interchange Format] (두산백과)

 

여러가지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는 여타 다른 그림파일 보다는 전달력이 우수하다는 의미로 파악이 됩니다. 결과적으로 다른 정보보다는 움직이는 그림파일을 만드는데 사용된다는 것이 요즈음 gif 파일의 용도라 할 수 있죠?

 

 

 

 

 

움짤만드는법 프로그램 종류?

 

네이버 검색을 이용해 gif 프로그램을 검색해 보면 위와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알씨 프로그램 꿀캠, 스몰캠, 프리 Gif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알gif 프로그램을 자주 이용을 했었는데, 최근 검색을 해보니 찾을 수 없더군요. 아마도 알씨 프로그램에 흡수 되지 않았나 하는 짐작을 해봅니다. 보통 위와 같은 프로그램의 경우 설치형이 대부분이죠.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포토스케이프도 gif 파일 만들기에 많이 사용합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포토스케이프의 gif 애니메이션 메뉴 부분입니다. 보통의 움짤만드는법과 동일하게 움직임을 만드는데 필요한 파일들을 끌어놓고 움직임의 시간이나 크기 글씨등을 만들어서 하나의 gif 파일 만들기를 하게 되죠. 위의 포토스케이프의 경우엔 글씨를 만들어 놓는 메뉴가 없네요. 사실 이런 gif 파일 만들기를 위한 프로그램의 경우 용량이 크거나 하면 부담스럽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오늘 추천하는 움짤만드는법을 위한 초간단 방법을 아래에 소개합니다.

 

 

 

 

 

ezgif.com 사이트에서 움짤만드는법

 

보통 웹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의 기능을 대신한다고 하면 상당히 불편한 부분이 있더군요. 그래서 ezgif.com 에서 기능을 얼마나 제대로 발휘하는지 궁금하더군요. 보통 움짤만드는법이라고 하면, 연속하고자하는 사진파일을 시간간격을 두고 배열해서 하나의 파일로 만드는 것이죠. 연속되는 사진을 얻는 방법에서도 원본이 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영상에서 연속되는 사진을 추출해야 합니다.

 

물론, 영상에서 이미지 파일을 추출해주는 프로그램은 많은데, 그렇게 되면 또 움짤만드는법을 위해서 또하나의 프로그램을 연결해서 사용해야 하는 것이죠. 이런 부분에서 ezgif.com에서는 초보도 쉽사리 따라 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zgif.com 움짤만드는법

 

 

 

우선 연속되는 사진파일을

 

영상에서 얻는다는 가정하에

 

ezgif.com gif 파일 만들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영상을 웹상에 업로드 해서

 

그 영상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추출합니다.

 

 

 

 

전 트랜스포머 사라진시대의

 

인트로 영상을 가져와 봤습니다.

 

 

파일 선택을 통해 파일을 가져오고

 

업로드(Upload) 해주면 됩니다.

 

 

 

 

제대로 업로드된 영상은

 

위와 같이 표시가 됩니다.

 

하단에 표시된

 

Start time(움짤 시작점)

End time(움짤 종료점)

 

두가지를 표시해줍니다.

 

 

저는 영상으로 부터

 

134초(시작)~147초(종료)로

 

설정을 했습니다.

 

 

나머지 사이즈, FPS 등은

 

하나씩 해보면 좋을 듯 보입니다.

 

 

Convert to gif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이미지 사이즈가 너무 큰 관계로

 

티스토리에 업로드가 안된다고 하네요.

 

10M 안쪽으로 다시 리사이즈 해봅니다.

 

 

 

 

가로 600px으로 조정을 해보니

 

5Mb 대로 줄어드네요.

 

 

Output.gif 화면에 보시면

 

생성된 gif 파일에 여러가지

 

편집들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기능을 선택해서

 

조정을 하시면 되고,

 

최종적으로 save 버튼을

 

눌러서 저장해주면 됩니다.

 

 

 

 

움짤만드는법, gif 파일만들기 쉬워요.

 

블로그를 하다 보면 움짤에 필요한 gif 파일을 만들어야 하는데, 프로그램을 이용하자니 무언가 번잡스럽고, 꽤나 번거로운 점이 있습니다. ezgif.com에서 움짤만드는법을 살짝 알아두시면 꽤나 유용하게 효과적인 gif 파일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사이즈 변환, 동영상 추출, 자막 처리 등 다양한 효과들도 움짤만드는법에 포함되어 있으니 한번 둘러보시면 블로깅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