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

자전거라이트 추천 및 자전거라이트 거치대

자전거라이트 추천 및 자전거라이트 거치대

요즈음은 해가긴 하절기라 8시가 되어도 꽤 밝죠. 하지만, 8월 지나고 가을이 시작되면 그만큼 해가 짧아지고 저녁이 일찍 시작되기도 합니다. 요즈음 같이 날이 더운 기온에는 보통 이른 아침이나 저녁에 라이딩을 많이 하시는데, 특히 어두운 정도 만큼 시야가 좁아지니 자전거 타는 동안 사고의 위험도가 높아지기 마련입니다. 이런 위험성을 커버하기 위해서 자전거라이트 구매를 고려하신다면 아랫 글을 참조하셔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자전거라이트 꼭 밝아야 하나?

 

 

사실 전 그닥 야간에 라이딩을 즐겨하지 않는 편입니다. 하고 싶지 않아서가 아니라 여건상 잘 안되더라구요. 아주 늦은 시간에 자전거를 들고 나가시는 분들은 거의 없으시겠지만, 해가 저물 즈음에 시작해서 저녁까지 라이딩 하는 분들은 이 시기에는 상당히 많더라구요. 자전거라이트를 검색해 보시면 밝은 제품을 위주로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밝은 자전거라이트가 나쁘다는 아니지만, 너무 밝은 것도 오히려 문제가 될 수 있더군요.

 

서울의 기점으로 하고 있고, 한강 주변을 다니시는 분이라면 너무 밝거나 고성능의 라이트는 오히려 부담이 아닐까 개인적인 생각을 해봅니다. 무슨소리냐, 나는 경기 그 바깥으로도 저녁에 라이딩을 하신다 하신 분들이라면 조금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사실 라이트에 의존해서 껌껌한 도로를 라이딩한다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 될 것입니다. 미리 설명을 드린다면 서울에서 잠시 저녁에 자전거 라이딩을 한다는 조건으로 비교를 해볼까 합니다.

 

작다고 무시하지 마라잉~!

 

 

 

제품의 이름이 어떻게 되든, 보통 이런 형태와 유사한 제품들이 일명 자전거 구매시 사은품 명목으로 주어지게 됩니다. 이보다 더 작은 녀석도 있지만, 일단 그녀석은 패스합니다. 이정도의 LED 전구만으로도 서울에서는 자신의 위치를 표시할 정도의 밝기는 충분하다고 보여집니다. 물론 길을 밝힌다는 목적으로는 흔히 말하는 조도가 약하긴 합니다만, 서울 주변의 한강 위주의 자전거 도로에서는 거의 가로등의 밝기가 상당하기 때문에 그리 거슬리지 않습니다. 위의 제품은 작지만, 핸드폰 충전기(마이크로5핀)로 충전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밴드행태로 핸들바 부분에 거치가 가능합니다.

 

 

 

휴대목적으로는 딱 좋네요~!

 

 

워낙 유명한 자전거라이트 CREE ?

 

 

 

워낙 유명한 제품인듯 싶은데요, 제가 가지고 있는 자전거라이트는 아마도 구형이라 해야 하겠습니다. 정확히 어떤 제품을 구매한지는 기억이 나지 않아서 정확한 정보를 드리기 어렵지만, 대략 10,000원 대로 구매가 가능한 모델이고, 나름 성능이 상당해서 매우 좋다는 느낌입니다. 특히나 줌이 가능해서 필요시에는 기능을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AAA 건전지와 호환은 안되는 모델이고, 전용 18650 배터리와 충전기를 이용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요 모델의 경우 줌기능이 있는데, 어느 정도 사용을 하면 경통 부분이 지맘대로 움직이는 단점이 있기도 합니다.

 

 

요제품은 1,000루멘 이 안되는듯

강일때 866 루멘(lumen) 정도?

 

 

사용을 몇번 해보니 자전거라이트는 충전방식이 정답인듯 보입니다. 일반건전지도 호환이 되면 더욱 좋겠지만, 아시다시피 일반 건전지 가격이 꽤 비싸다 보니 자주 교환을  해야 한다면 부담이 될 수 도 있고, 사용 설명서를 보니 건전지(AAA)호환시에는 빛의 출력이 다소 약해진다고 하는 것을 보아서는 18650 배터리를 충전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듯 보입니다.

 

자전거라이트에서 빠질 수 없는 것 밝기, 루멘 ?

 

 

스위치 부분, 누를 수록 빛 모드 변환

 

 

자전거라이트를 찾아보다 보니 밝기에 대해서 상당히 민감하더군요. 1,200, 1,300, 2,500 루멘단위를 설명하고 있는데, 그렇다면 밝기를 의미하는 루멘의 사전적 의미를 한번 살펴볼까요?

 

루멘이란? (lumen)

 

광선속(luminous flux)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기호는 lm으로 표기한다. 1㏅의 균일한 광도의 광원으로부터 단위입체각의 부분에 방출되는 광선속을 1lm으로 한다. 기호는 lm으로 나타내며, 국제단위계에 속한다. 빛의 밝기는 광선속(luminous flux)과 복사속(radiant flux)으로 나타낼 수 있다. 광선속은 인간의 눈으로 관찰되는 빛의 세기를 의미하며, 그 단위로 루멘(lumen, lm)을 사용한다. 반면, 복사속은 인간의 눈이 어떻게 느끼는지와 상관없이 광원으로부터 전파되는 전자기파가 갖는 에너지의 양을 의미하며, 그 단위로 와트(watt, W)를 사용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루멘 [lumen] (두산백과)

 

흠~! 사전적 의미가 더 어렵게 느껴지네요. 그냥 의미로만 해석을 해본다면, 사람이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빛의 세기를 의미하는 단위라 생각하시면 될듯 보입니다. 즉, 루멘의 수치가 높을 수록 사람의 눈이 그 빛을 밝게 인식한다는 것이죠. 이런 이유인지, 제품관련 검색을 해보면, '초고휘도'와 유사한 단어로 선전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가 직접사용해본 1,000루멘이 넘지 않는 제품의 경우 야간 라이딩에서 충분한 성능을 보이더군요. 오히려 강 단위의 855루멘은 너무 강해서 한단계 아래인 405 루멘으로 다운해서 사용을 했답니다. 물론 밝게 느끼는 정도나 필요성은 사용자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너무 높은 수치만을 고집할 필요는 없을 듯 싶습니다. 높은 수치의 루멘일수록 배터리의 소모가 더 많고, 사용할 수 있는 시간도 짧아지기 때문에 이런 특성들도 한번 고려해 봐야 할 듯 싶네요.

 

 

CREE 사에서 설명하는 XM-L2 최대 루멘 수치는 1052

 

 

 

 

 

 

자전거라이트 구성입니다.

 

본체에는 라이트(줌 형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포함된 LED가 CREED 회사의

 

제품이 꽤 많은 듯 보입니다.

 

 

뒤쪽의 스위치를 탈거하면

 

배터리가 들어 있습니다.

 

 

 

 

18650 배터리의 용량과 볼트

 

 

 

지인이 구매한 미니 L2 줌라이트

 

BT-858L2

 

CREE사의 LED 램프 사용

(XM L2-U2 LED)

 

 

 

 

당기면 빛이 넓게 퍼지고

 

 

 

 

밀어주면 빛이 모입니다.

 

 

 

 

왼쪽은 가장 강한빛(855 루멘)

 

오른쪽은 가장 약한빛(120 루멘)

 

 

 

 

18650 배터리 전용이다보니

 

충전기는 기본으로 구매해야 합니다.

 

여분이 필요하다면

 

18650 배터리 두개를 구매해서

 

여분으로 보유해놓고 사용

 

하시면 됩니다.

 

 

 

역시 충전은 마이크로5핀으로

 

해야 편리하겠죠?

 

 

 

튼튼한 바이스형태 자전거거치대

자전거라이트 거치대 필요?

 

자전거라이트를 구매할 때 필요한 것들은 바로, 18650 배터리(필요시 2개), 전용 충전기(필요시 2개짜리), 그리고 마이크로5핀(핸드폰으로 같이 사용해도 됨), 마지막으로 자전거라이트 거치대가 필요합니다. 이 거치대는 자전거라이트를 고정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목적에 따라서는 튼튼하게 잡아줄 녀석이 필요하게 됩니다.

 

거칠게 자전거를 타시는 분들이라면 자전거라이트가 흔들림으로 부터 충격을 분산하고, 떨어지지 않도록 꽉 잡아줄 바이스형태의 거치대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고, 가볍게 단거리를 다니는 분들이라면 떨어지지 않을 정도의 제품이면 무난할듯 보입니다. 몇개 사용을 해보니 일반적인 제품에서 자전거라이트를 떨어뜨릴 제품은 없는 듯 보입니다. 가격대는 1~2천원 대에서 맞추어 구매하시면 좋겠네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자전거거치대 입니다.

 

밴드형태로 핸들바에 고정하고

 

 

 

자전거라이트는

 

위와 같이 잡아주도록 되어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 루멘이 높으면 꼭 좋은건 아니다.
  • 루멘이 높으면 가격도 올라간다.
  • 목적에 맞는 자전거라이트를 구매
  • 자전거라이트, 배터리, 충전지, 거치대 동시구매
  • 자전거거치대는 튼튼한게 좋은 듯

LED의 루멘 숫자에 따라서 가격이 올라가는데, 너무 비싼 제품보다는 본인의 취향에 맞추어 구매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만원대에도 충분한 밝기에 활용도 높은 제품들이 있으니 참조하셔요~!

 

 

 

 

마지막으로 자전거라이트는 이렇게

 

아래방향으로 숙여서 사용해주세요~!

 

 

정면으로 쏘시면 반대편에는

 

눈부심으로 사고의 위험이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