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에서

아이들을 위한 1년치 교육 목표 세우기

아이들을 위한 1년치 교육 목표 세우기

 

이제 2015년은 지난해가 되어버리고, 새로운 2016년을 맞이했답니다. 여러가지로 계획을 세우는 1월이지만, 무엇보다 아이들을 둔 엄마, 아빠들은 교육적인 부분에서 어떻게 한해를 보낼까 고민을 하게 됩니다. 어떻게 공부를 잘하게 할 것인가에 대한 주제를 놓고 보면, 아이들이 스스로 공부하게끔 해야하는 것이야 당연하겠지만, 이런 부분들이 말처럼 쉽지 않기 때문에 매번 고민하게 되는 주제가 아닐까 합니다. 오늘은 어떻게 아이들을 위한 1년치 교육목표를 세우기에 대해서 알아보는데요, 지난해 공부패턴을 자녀와 함께 분석하면서 학습효과는 배가 될 수 있는 기본적이 이야기를 해볼까요?

 

 

아이들이 공부를 하는데에는 분명한 목적이 필요하고, 이러한 목적에 따라서 좋은 결과를 실현시키기 마련입니다. 목표가 없다면 방향이 매번 수정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아이들의 동기를 이끌어낼 목표설정은 교육목표세우기의 기본적인 열쇠가 될 것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1년치 교육목표를 같이 세우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아이들의 시점에서 이해를 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그 분야에 대해서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부모가 잘 파악을 하고 있어야 정확하게 목표설정을 할 수 있겠죠. 그냥 학원에 보내면 공부 잘하는 줄 알고 있다면, 그것은 참으로 어리석은 생각일 것입니다. 무엇보다 학원의 선생보다 좀 더 정확하게 자녀의 성향과 수준을 판단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부모가 아닐까 합니다.

 

 

큰 목표를 정하기

교육목표에서 큰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한데, 너무 포괄적인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에 대해서 설정을 하는 것이 좋은데, 여기에는 시간적인 요소들을 포함해서 같이 구성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독서 많이 하기'라는 목표 보다는 '독서 100권 읽기'와 같이 수치로 나타날 수 있는 명확한 목표가 더욱 현실적으로 성취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시간적인 요소를 가미한다면, 크게 두기간으로 나누고, 월단위, 주단위, 월단위, 일단위와 같이 세분화 해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겠죠. '독서 한달에 10권 읽기' 라든지, '한주에 독서 3권 하기'와 같이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 주면 더욱 좋습니다. 하루를 기준으로 세운 다면, '무슨 요일, 하루 중 언제, 몇시간, 몇페이지'를 읽을 것인지 정해두면 규칙적이면서 구체적인 계획이 만들어 집니다.

 

생활과 학습부분을 고려

아이들의 생활패턴이 공부에 영향을 주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기본적으로 집중을 잘 못하는 아이에게 무리한 목표나 스케쥴을 세운다면, 얼마가지 않아 포기하게 되거나 엉망이 될 것입니다. 교육 목표로는 아이들의 생활적인 부분과 학습을 잘 어우러지게 만들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아침에 잠이 많은 아이, 밤에 집중을 잘하는 아이, 혹은 기초가 부족하 아이 등과 같이 생활패턴에서 고쳐야 할 부분이 있다면 우선적으로 생활 패턴을 고쳐야 학습에 집중을 할 수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부모의 관심과 관찰을 통해서 이러한 부분들을 체크하고 관리를 해야 합니다.


지난 학습방식 체크

한해동안 성적이 잘 나오지 않았다면, 분명 학습 방법, 생활방식 등의 제약요소가 있을 것입니다. 아이들이 지난 1년 동안 어떻게 공부를 하고 있는지, 학교생활, 학원, 친구, 건강 등의 요소들을 꼼꼼하게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요즈음은 워낙 초등학교 저학년 부터 학원 생활이 익슥한 시대인데, 사실 학원의 수업 방식이 모든 아이들에게 효과가 있지 않기 때문에 지난해의 학업 패턴에서 꼭 고려해 볼 문제 입니다.

 

학업성적의 분석에서도 조금 더 세분화 해서 한시간 공부에서 어느 정도의 비중을 두고 수업을 했는지 파악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의 경우 교과과정, 듣기, 말하기, 문법으로 세분화해서 어떤 효과가 있었는지에 대해 체크를 해보고, 새로운 해에 계속 유지해도 효과가 있을지, 없을지에 대해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에 대한 평가 필요

목표를 설정하고 수행할 준비가 되었다면, 이제는 그 목표를 실행하고 나서 평가를 할 수 있는 성과표를 만들어 봅니다. 각각의 목표에 대해 어떻게 수행을 했는지, 무리한 점은 없는지, 수정이 필요한지, 부족한 것은 없는지 체크를 해볼 수 있답니다. 이렇게 자기 평가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하면 아이들이 목표를 이루어 가는데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결과에 대해서 좋은 결과를 얻었을 때에는 즐거움을 느끼고, 부족할 때는 보다 높은 동기를 부여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만일 세운 목표를 훌륭하게 잘 성취했다면 부모는 적절한 보상을 자녀에게 주어 만족감을 부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에 대한 평가가 없다면, 어떤 부분이 부족했는지에 대한 피드백이 없기 때문에 불완전한 목표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