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인슐린과 글루카곤의 작용 원리

인슐린과 글루카곤의 작용 원리

인슐린과 글루카곤은 신체의 혈당이나 설탕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호르몬입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에서 오는 포도당은 혈류를 통하여 몸을 움직이는데 필요한 연료를 공급합니다. 인슐린과 글루카곤은 함께 작용하여 혈당수준을 균형있게 유지하여, 신체가 필요로 하는 범위를 유지합니다. 이 호르몬은 혈당유지관리의 음양과 같습니다. 만일 인슐린과 글루카곤이 잘 작동하지 않을 때 어떻게 작동하고 일어날 수 있는지 궁금하다면 오늘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세요.

 

 

 

 

인슐린과 글루카곤은 어떻게 작용?

인슐린과 글루카곤은 부정적인 피드백 루프(negative feedback loop)에서 작용합니다. 이 과정에서 하나의 이벤트가 다른 이벤트를 촉발하고, 계속 반복되어 혈당 수준을 균형있게 유지합니다.

 

인슐린 작용 원리

소화 과정에서 탄수화물을 함유한 식품은 포도당으로 전환됩니다. 이 포도당의 대부분은 혈류로 보내져 혈당수치를 상승시키죠. 혈당치가 증가하면 췌장에서 인슐린을 생성합니다. 인슐린은 몸 전체의 세포가 혈류에서 포도당을 섭취하게 합니다. 포도당이 세포로 이동하면 혈당수치는 떨어집니다. 일부 세포는 포도당을 에너지로 사용합니다. 간이나 근육과 같은 다른 세포는 글리코겐이라고 불리는 물질로 과도한 포도당을 저장합니다. 우리 몸은 식사와 식사 사이에 연료로 글리코겐을 사용합니다.

 

글루카곤의 작용 원리

글루카곤은 인슐린 작용을 상쇄하기 위해 작용합니다. 식사를 한 후 약 4시간에서 6시간 후에 혈중 포도당 수치가 감소하면 췌장에서 글루카곤을 생성합니다. 이 호르몬은 저장된 글리코겐을 다시 포도당으로 바꾸기 위해 간과 근육 세포에 신호를 보냅니다. 간과 근육세포는 혈류로 포도당을 방출하여 다른 세포가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과 글루카곤을 이용한 전체 피드백 루프는 계속 작동하게 됩니다. 혈당치를 너무 낮아지지 않도록하여 몸에 에너지가 안정적으로 공급되도록 합니다.

 

용어의 정의

 

포도당

우리 몸의 피를 따라서 이동하며 몸의 세포에 연료를 공급하는 설탕

 

인슐린

세포가 혈중 포도당을 에너지로 사용하거나 나중에 사용하기 위해 포도당을 저장하라는 호르몬

 

글리코겐

간 및 근육 세포에 저장되어 나중에 에너지로 사용되는 포도당으로 만든 물질

 

글루카곤

간이나 근육의 세포에 글리코겐을 포도당으로 전환시켜 혈액으로 방출하여 세포가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도록하는 호르몬


이자

인슐린과 글루카곤을 만들고 방출하는 복부 장기

 

 

 

 

 

 

 

 

포도당 장애

몸의 혈당 조절은 놀라운 신진대사 기능입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조절 프로세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당뇨병은 혈당 균형에 문제를 일으키는 가장 잘 알려진 증상입니다. 당뇨병은 질병의 그룹을 말합니다. 당뇨병이나 당뇨병이있는 경우, 인슐린과 글루카곤의 신체 사용 또는 생산이 중단됩니다. 그리고 두 호르몬의 균형을 깨어지면, 우리 몸의 혈액에서 포도당은 위험한 수준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제 1 형 당뇨병

당뇨병의 두 가지 주요 유형 중 1형 당뇨병은 일반적인 형태는 아닙니다. 면역계가 췌장에서 인슐린을 만드는 세포를 파괴하는 자가면역질환으로 생각됩니다. 제 1형 당뇨병이 있으면 췌장에서 인슐린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매일 인슐린을 섭취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매우 아프거나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제 2형 당뇨병

제 2형 당뇨병은 우리 몸이 인슐린을 만들지만, 우리 몸의  세포가 정상적으로 응답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인슐린이 이전과는 다르게 혈류에서 포도당을 섭취하지 않아 혈당수치가 높아집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 2형 당뇨병은 인슐린을 적게 생성하여 혈당수치를 더욱 높이게 됩니다.

 

임신성 당뇨병

일부 여성들은 임신 후반기에 임신성 당뇨병을 일으킵니다. 임신관련 호르몬은 인슐린이 작용을 방해 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일반적으로 임신이 끝나면 사라지지만, 임신성 당뇨병이 생길 경우 2 형 당뇨병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당뇨병전증(Prediabetes)

당뇨병전증이 있는 경우, 우리의 몸은 인슐린을 만들지만 제대로 사용을 못합니다. 결과적으로, 높지는 않지만 마치 제 2형당뇨병이 있는 것처럼 혈당 수치가 높아집니다. 당뇨병전증이 있는 많은 사람들이 제 2형 당뇨병으로 발전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