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바이크 스프라켓, 카세트 조립 도전
자전거 초짜가 어찌 저찌 하다가 보니 로드바이크 타고 있고, 갑작스럽게 기변에 꽂혀서 어느덧 휠셋을 바꾸고 있네요. 휠셋을 바꾸려다 보니 스프라켓(카세트)를 분리해야 하더군요. 겸사 겸사 스프라켓 벗겨내고 청소도 해보고 이참에 조립도 다시 역순을 해봅니다. 제가 타고 있는 바이크가 아마도 가격대비 단가를 낮추어야 하니, 울테그라 버전임에도 스프라켓은 105 모델을 사용했나 봅니다. CS-5800 모델입니다.
미리 분해해서 청소를
해놓은 스프라켓 입니다.
모델은 시마노 105 CS-5800
11단
다시 조립 할때는
40N.m 토크 값
그냥 렌치로 조립했답니다..
조립은 분해 역순인데,
분해가 기억이 안나니
블로그, 카페 등을 보고
조립 순서 맞워 봅니다.
시마노 105 CS-5800 스프라켓
11T - 12T- 13T- 14T- 15T- 17T -19T- 21T- 23T- 25T- 28T
큰 기어는 3개 묶음 나머지는
각개, 그리고 사이에 스페이서 링을
넣어줍니다.
노바텍 젯플라이 휠 라쳇 부분
가장 큰 기어를 넣어 주고
순서대로 조립해 봅니다.
보시면 홈이 일률적이지 않은 곳이
있어요. 잘 맞추어서 끼워 줍니다.
각각의 기어의 공간을 유지해 주는
스페이서 링입니다.
위치에 맞추어 끼워 줍니다.
어라?
끼우다 보니 공간이
살짝 2~3mm 모자랍니다.
왜그러지 하고 몇번을
해봤는데....
이런 이런..
노바텍 젯플라이 휠 라쳇에
이렇게 스페이서 링하고
고무밴드가 딱 하고
끼워져 있어요.
이녀석이 있으니 결착이 딱 맞지
않았던 거네요..
ㅜ.ㅜ
마지막 락링을 끼울 때는
홀더를 끼우고 스페너로 조였어요.
3번 정도 드르륵 소리나게...
지인분이 빌려준 스프라켓 분해킷
고정용
이렇게
스프라켓 리무버와 홀더를
결합해서 아래 방향으로
동시에 힘을 주면 락링이
풀리는 방식이죠..
지인의 도움으로 처음 휠셋도
바꾸어 보고,
더블어서 스프라켓 분해/청소도
해보네요.
다음에는 조금 더 능숙하게
할 수 있겠죠?
시마노 프로 정품/
카세트 리무버/
스프라켓 분리공구
가격대는 2만원 초반대가 최저가
요거 하나 가지고 싶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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