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 격 증..

자율신경계 : 교감신경 + 부교감신경

자율신경계 : 교감신경 + 부교감신경

자율신경계(autonomic nervous system, ANS)는 말초신경계통에 속하는 신경계로 평활근과 심근, 외분비샘과 일부 내분비샘을 통제하여 동물 내부의 환경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자율신경이란 이름은 대뇌의 직접적인 지배를 받지 않는다는 의미로 붙여진 것이나 실제는 시상하부와 그 밖의 여러 중추신경의 지배를 받아 어느 정도 의식적인 조절이 가능하다. 자율신경계는 일반적으로 중추신경계로부터 반응기까지 하나의 뉴런으로 이어져 있는 체성신경계와 달리 중추신경계와 이어져 있는 신경절이라는 뉴런의 집합체로부터 나온다. 자율신경계는 교감신경계와 부교감신경계로 분류된다.

 

 

 

자율신경계 분류

자율신경계를 이루는 두 종류의 신경인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은 서로 길항 작용을 한다.

 

교감신경

자율신경계를 이루는 개개의 원심성 말초신경이다. 중추는 척수의 흉요부측각에 있고, 혈관이나 내장에 들어간다. 혈압 상승, 혈관 수축, 괄약근의 수축 등을 일으킨다.


교감신경계통(Sympathetic nerve system, SNS)은 교감신경이라고도 불리며 부교감신경계통과 함께 자율신경계통을 이루는 원심성 말초신경계통이다. 교감신경은 부교감신경과는 길항작용의 관계에 있어 교감신경이 흥분하면 맥박 증가, 혈압 상승, 소화 억제 등 몸이 위험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긴장된 상태가 되는데 이러한 반응을 싸움-도주 반응(Flight-or-Fight Response)라 한다.

 

중추는 척수의 흉요부측각에 있으며 혈관이나 내장에 들어간다. 이때 척수에서 기관까지는 두 개의 뉴런으로 연결되는데 척수에 가까운 뉴런을 절전 뉴런, 기관에 가까운 뉴런을 절후 뉴런이라 부른다. 일반적으로 교감신경은 절전 뉴런이 절후 뉴런보다 상대적으로 짧다. 부교감 신경의 경우 이와 반대이다.

 

 

자율신경계과 체성운동신경계 비교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효과기관 비교

 

효과기관 

교감신경

부교감신경

아드레날린성 수용체

동공

팽창

수축

α, β2

침샘

점액, 효소분비

물 분비

α, β2

심장

수축력, 맥박증가

맥박 감소

β1 

세동맥

수축 혹은 확장

 

α, β2

세기관지 확장

세기관지 수축

β2 

소화관

운동성, 소화효소 분비 감소

운동성, 소화효고 분비 증가

α, β2

췌장

소화효소, 인슐린 분비 감소

소화효소, 인슐린 분비 촉진

α 

부신수질

카테콜아민 분비

 

 

신장

레닌 분비 증가

 

β21

방광

소변 방출 억제 소변 방출 촉진

α, β2

지방조직

지방 분해  

β

땀샘

땀 분비 촉진  

α

생식기

사정 촉진

발기 촉진

α

자궁

주기에 의존 주기에 의존

α, β2

림프조직

일반적으로 억제성

α, β2

 

 

 


싸움-도주 반응

흉수 위에서 나오는 경부 교감신경은 경부와 뇌의 혈관에 분포하며 안구 돌출, 타액 분비를 일으킨다. 또한 제 1~4 흉수에서 나오는 교감신경은 심장에 분포하여 맥박 증가, 혈압 상승, 관상동맥 확장 등을 일으키며 제 5 흉수와 제 1 요수로부터 나오는 내장 교감신경은 흉부 내장의 혈관을 수축시켜 위장에서의 소화운동과 소화 효소분비를 억제한다. 제 1~4요수에서 나오는 교감신경은 결장, 방광의 민무늬근 이완, 괄약근 수축, 혈관 수축등을 일으킨다. 제 3 흉수와 제 4 요수로부터 나오는 것은 피부 혈관의 수축, 입모근의 수축, 땀 분비 촉진 등을 일으켜 갑상선, 부신수질, 이자 등의 분비에 관계한다.


부교감신경

부교감 신경(Parasympathetic nerve system, PNS)이 흥분하면 맥박 감소, 혈압 감소, 소화 촉진 등 몸이 편안한 상태가 된다. 중추는 뇌줄기나 척수의 천골 부위에 존재하여 뇌줄기에서 나온 부교감 신경은 뇌신경으로 들어가고 천골 부위에서 나온 부교감 신경은 골반 기관을 조절한다. 이때 중추에서 기관까지는 두 개의 뉴런으로 연결되는데 중추에 가까운 뉴런을 절전 뉴런, 기관에 가까운 뉴런을 절후 뉴런이라 부른다. 일반적으로 부교감신경은 절후 뉴런이 절전 뉴런보다 상대적으로 짧다. 교감 신경의 경우 이와 반대이다.


우선 목의 양쪽으로 내려가서 흉부로 들어가 식도·심장·기관지·폐로 나온다. 그리고 다시 식도를 따라 복부로 나타나 위, 간, 이자, 신장, 비장, 소장, 대장에 분포해 있다. 흉수(胸髓)와 요수(腰髓)에서 나온 것은 전신의 혈관, 근육, 땀샘 등에 분포한다. 척수 하부의 천수(薦髓)에서 나온 것은 직장, 방광, 생식기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