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 격 증..

4대보험관리사 란? 시험일정및 시험과목

4대보험관리사 란? 시험일정및 시험과목

  

4대보험관리사는 4대보험인 국민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이 적용되는 국내 모든 기업체의 인사 총무과, 병원 원무과, 사회보험 관련기관 및 단체, 노무사 사무소, 각종 노무단체 법인에서 근무하면서 회사의 근로자들이 받을 수 있는 각종 혜택 및 권리 등을 챙겨주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4대보험관리사 채용기업은 4대보험 비용의 지출을 억제하고 보험처리업무를 보다 전문적으로 체계화 할 수 있으며 관련무를 신속히 처리함으로서 시간과 경비를 절약 할 수 있게됩니다. 이렇게 인사관리와 비용절약에 대한 잇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4대보험관리사의 수요와 전망은 매우 밝습니다. 오늘은 4대보험관리사 란 무엇이며, 4대보험관리사 시험일정과 시험과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대보험관리사 란?

 

4대보험관리사는 자격기본법 제2조 제3호의 규정에 의한 민간자격으로 국민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의 전문지식을 가지고 4대보험관리사 인증시험에 합격한 자를 의미합니다. 주로 사회보험법에 의한 각종 신고, 이의 신청, 보고, 심사청구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되며, 특히나 근로자의 정당하게 받아야 할 권리나 혜택 및 기업의 4대보험제도의 효율적인 운영을 목적으로 관리해 주는 전문자격사입니다.

 

4대보험관리사 수행직무

1) 근로자의 4대보험업무관련 상담
2) 4대보험의 피보험자 자격취득과 상실신고
3) 4대보험의 보험료산정과 납부
4) 4대보험의 각종 급여신청과 당연적용신고
5) 4대보험의 이의신청과 심사, 재심사 청구

 

4대보험관리사 시험주관 및 시행

다우사회교육원

 

4대보험관리사 응시자격
20세이상~50세 이하면 성별, 연령, 학력, 경력 제한이 없으며 누구나 응시 가능

 


4대보험관리사 시험일정

 

4대보험관리사는 상반기 / 하반기에 걸쳐서 2회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정확한 시험일정은 시험을 치루기 전 2~3개월 정도 전에 관련 홈페이지에서 날짜를 통보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상반기에는 4~5월달에 시험을 치루게 되고, 하반기는 10~12월에 시험을 치루게 됩니다. 대략적인 일정을 파악하고 수시로 모니터를 하여 시험접수 및 시험날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대보험관리사 시험과목

 

4대보험관리사 1급과 2급 시험과목이 상이하므로 본인이 응시하고자하는 과목을 꼭 확인하고 출제경향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시간

시험과목

시험방법

 4대보험관리사 1급

1교시(60분)

2교시(60분)

 산업재해보상보험법, 고용보험법(근로 기준법)

 국민건강보험법, 국민연금

 객관식 15문항(4점씩)

 주관식 단답형 5문항(4점씩)

 서술형 3문항(2개-5점씩/1개 10점)

 

 

 

시험시간

시험과목

시험방법

 4대보험관리사 2급

1교시(60분)

2교시(50분)

 산업재해보상보험법, 고용보험법

 국민건강보험법, 국민연금

 100% 객관식 25문항(총 25문항)

 

4대보험관리사 어떻게 준비?

 

4대보험사 자격증은 2010년에 처음 시험이 치뤄진 자격증으로 그리 오래 되지 않았습니다. 시험과목의 수나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아서 상대적으로 취득하기 수월한 자격증입니다. 일정한 정보를 취합하고 집중해서 공부한다면 합격은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