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 보

2017 배터리성능 최고 스마트폰은?

2017 최고의 배터리 수명의 스마트폰은?

최근 폰아레나에서 2017년을 대상으로 최고의 배터리 수명을 가진 스마트폰을 조사한 결과를 보니 꽤나 흥미롭더군요. 사실 요즈음 같이 성능의 차이가 크지 않은 상태에서 가장 큰 제약을 이야기 하라면 전 개인적으로 배터리를 꼽을 듯 보입니다. 물론 소소한 항목들이 있겠지만, 이런 부분들은 그냥 웹서핑만 하는 일반 사용자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이야기고 그냥 쓰고 싶을 때 오랜 시간 사용이 가능하면 좋은 배터리겠죠.

 

 

스마트폰 배터리가동시간 및 수명

 

 

폰아레나에서는 배터리 수명과 성능을 비교하기 위해서 동일한 밝기 레벨 설정을 조정하기 위해 외부알림이나 전원 공급원을 차단하는 방법을 이용했다고 합니다. 또한 일부 기기의 결과에 의문이 생기는 경우에는 중복 테스트를 실시해서 많은 플래그쉽 스마트폰의 배터리를 파악했다고 합니다. 또한 2016년과 비교해서 얼마나 개선이 되었는지도 확인했다고 합니다.

 

 

최고의 배터리 수명 2017년LG X POWER 15시간 18분

 

 

최신형 주요 플래그쉽 모델 비교

사실 최근에 출시된 기함급 플래그쉽의 배터리 성능을 비교하는게 큰 의미가 있을까 싶기도 합니다. 배터리는 소모성으로 시간이 지날때 마다 일정 용량이 감소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고가의 모델을 구매했는데,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사용시간이 짧아 불편하다면 그 또한 짜증나는 것이 없지 않을까 합니다.

 

플래그쉽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

 

애플 아이폰8 플러스(10시간 35분) > 애플 아이폰X > 애플 아이폰8 >

삼성 갤럭시S8 > 삼성 갤럭시S8+> 삼성 갤럭시노트8 (8시간)

 

 

 

오히려 보급화 모델이 배터리 성능 좋아

동일한 조건에서의 배터리 테스트임을 감안하면 기함급들의 배터리 사용량을 보았을 때 개인적으로는 아쉬움이 남네요. 오히려 추가해서 알아본 국내에서도 많은 양이 판매된 갤럭시 A7, J7, LG X POWER, LG V30 등의 모델들이 배터리의 수명 부분과 관련해서는 꽤나 좋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꽤나 놀라왔던 부분은 LG G6는 순위권에 들지 못했다는 점은 꽤나 충격적입니다. 삼성 갤럭시 S8과 비교하면 거의 두시간 정도의 차이를 보이네요.

 

보급형 스마트폰의 배터리 수명을 한번 넣어 보았답니다. 국내에서 인기가 있는 갤럭시A7, 갤럭시J7(2017)의 경우에도 배터리 지속시간이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네요. LG V30 모델의 경우에도 9시간 34분으로 삼성 갤럭시J5(2017)과 큰 차이가 없네요. LG의 경우에는 배터리에 특화된 모델 LG X POWER 모델은 무려 15시간 18분으로 가장 놀라운 배터리 성능을 보여줍니다.

 

 

 

보급형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

 

LG X Power (15시간 18분) > 삼성갤럭시 A7 (2017) 삼성갤럭시 J7 (2017) AT&T >

애플아이폰 8플러스 > 삼성갤럭시 J5 (2017) >LG V30 (9.5시간)

 

2016년 보다 20% 이상 향상

작년의 기함급 플래그쉽 스마트폰의 비교치를 분석해보니 2015년에는 7시간 5분, 2016년에는 배터리 수명 평균은 약 7시간 5분을 기록했습니다. 동일한 조건들로 2017년의 배터리 성능을 비교해보니 배터리 수명 평균은 약 8시간 44분으로 26%의 배터리 성능이 향상을 보였습니다.

 

2017년 가장 빨리 충전되는 스마트폰은?

재미있는 통계치가 있어서 들여다 보니 가장 빨리 충전되는 모델을 발표했더군요. 오랜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도 중요하지만, 빨리 사용할 수 있도록 배터리의 충전을 빨리 할 수 있는가도 주목할 중요 기능 중 하나가 되었죠. 충전속도는 충전기의 성능과도 연관성이 있는데, 최신의 플래그쉽 모델의 경우 빠른 충전 기능으로 보다 빨리 충전할 수 있지만, 이 테스트에는 일반충전기를 이용해서 충전을 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에 판매되는 모델들의 충전시간이 꽤 느리게 표시된 것을 알 수 있죠. 배터리 용량이 크면 그만큼 충전 시간이 더 걸리겠죠. 이런 부분을 고속충전 기능으로 커버를 하고 있습니다.

 

 

 

 

가장 빠른 충전시간배터리 용량에 따라 차이가 남

 

 

 

2017년에는 이전 년도보다 배터리성능의 향상을 26% 가져왔고, 이에 따라서 수명이 크게 향상이 되었다고 합니다. 물론 단순하게 배터리의 성능이 이런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의 기술적인 향상으로 이루어진 결과죠. 특히 최초로 적용된 10nm 생산 공정에서 만들어진 스냅드래곤 835칩도 배터리의 수명과 성능에 영향을 주었답니다.

 

다가오는 2018년에도 여러가지 기함급 스마트폰의 출시에 따라 더 큰 화면, 그리고 떠 빠른 처리속도에도 오랜 배터리사용시간과 수명을 통해 많은 사용자들이 만족하며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아이폰의 배터리 문제로 인한 구글의 인정 이후 배터리수명 저하와 아이폰 성능 저하와 관련한 미국내 소송 제기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괜스리 배터리의 중요성을 한번 더 생각하게 만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