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 격 증..

2016년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2016년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시험과목

 

공인중개사 시험이 올해 26회 시험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매년 높은 공인중개사 시험생들이 지원을 하고 있어서 지원율이 만만치 않고 인기가 있는 시험 중에 하나죠. 물론 높은 지원을 하더라도 절대평가라 일정 점수만 넘는 분들은 모두 합격이 되므로 크게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소 최근 부동산 시장의 침체로 인해 공인중개사의 인기도 예전만 못하다 하는 평가도 있지만, 개인사업을 위한 자격증으로는 이만한 것도 없기에 많은 분들이 필수 자격증으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공인중개사 시험일정과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모든 시험이 마찬가지겠지만, 공인중개사 시험은 난이도가 꽤 높은 시험이고 과목에 대한 이해나 암기를 하는데에는 시간이 꽤 많이 걸리기도 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공부기간은 약 1년 정도를 잡고 준비를 하게 되는데요, 직장을 다니시거나 조금 더 여유를 가지고 준비하는 분들은 우선 1차를 공부하고 다음으로 2차를 준비하는 전략을 짜기도 합니다.

 

이렇게 공부에 대한 계획을 잡기 위해서는 공인중개사 시험일정을 미리 파악해 두는 것이 좋겠죠. 공인중개사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회차

자격명

원서접수

시험일

합격자 발표일

27회 공인중개사

공인중개사

8.8~8.17

10.29(토)

11.30

 

올해로 27회 시험인 공인중개사  시험일정은 8월 초에 원서접수를 시작해서 10월 29일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누어져 있는데, 동시접수 - 동시시험으로 진행이 됩니다. 합격자 발표는 11월 30일 있을 예정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어떻게?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은 1차시험과 2차시험으로 구성됩니다. 특별하게 구분하는 기준은 없는 듯 싶지만, 1차 시험에는 개론과 관련한 부분과 민법이 나오고, 2차 시험에는 실무, 부동산 공시, 중개와 같이 실무에 중점적인 과목으로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구분

시험과목

문항수

시험시간

시험방법

제1차

시험

1. 부동산학개론(부동산감정평가론 포함)

2. 민법 및 민사특별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과목 당

40문항

100분

(09:00~10:40)

객 관 식

5지선택형

제2차

시험

1.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령 및 중개 실무

2. 부동산공시에 관한 법령(부동산등기법,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법률, 부동산 관련 세법)

3. 부동산 공법 중 부동산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과목 당

40문항

150분

(12:00~14:30)

 

 

처음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시험관련 교재를 보고 놀라실 겁니다. 내용이 부동산 관련 법률이 다수다 보니 용어도 어렵고 분량이 무척 방대하기 때문입니다. 이걸 어떻게 공부해라고 하시는 분들이 꽤 많죠. 여기에 민법 과목의 내용을 보면 더더욱 기가 차게 됩니다. 법에 대한 해석이 일반적인 상식하고는 조금 다르기 때문에 이해하고 문제 풀이를 하기까지는 생각 보다 오랜 시간 공부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은 총 5과목으로 되어 있고, 1차와 2차를 나누어서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물론 공인중개사 시험일정을 보시면 한날에 1차와 2차를 치르게 됩니다. 1차시험 부동산개론, 민법 및 민사특별법은 과목당 40문항으로 100분간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2차시험은 공인중개사 중개실무, 부동산 공시 법렵, 부동산 공법으로 과목당 40문항 150분간 시험을 치릅니다. 1차와 2차 모두 5지선다형 객관식으로 치르게 됩니다.

 

시험이 법률과 관련한 내용이다 보니 생각보다 단답형 문제보다는 문제의 지문도 길고, 내용도 난해합니다. 이렇다 보니 독학을 하는 분들도 물론 있지만, 혼자 공부해서 자격증을 취득하기 어려운 자격증 중에 하나죠.

 

 

2016년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 어떻게?

 

공인중개사 시험의 합격기준은 각 과목을 100점 기준을 했을 때 40점 이상 평균점수 60점 이상을 획득한 분들입니다. 사실 별것 아닌 듯 보이지만, 40문항을 100점으로 환산해 보면 한문제당 2.5점, 과락을 면하기 위해서는 16문제를 맞추어야 하고, 평균 점수인 60점을 따려면 24문제를 맞추어야 합니다. 40문항에서 과반수가 넘는 문제수죠.

 

단순하게 계산하면 이렇지만, 수험생들의 성향에 맞는 과목이 반듯이 있기 마련입니다. 부동산 개론을 잘하시는 분이 계시는 가 하면 민법에는 취약한 분, 혹은 실무 관련 공식에서 어려워 하시는 분들, 이렇다 보니 약한 과목에서 40점을 획득하지 못해 합격을 못하는 분이 있는가 하면, 특정 과목에서는 점수를 80점 이상으로 맞추어서 평균 점수를 올려줘야 하는데, 그렇지 못해서 떨어지는 분들도 있기 마련입니다.

 

결국 공인중개사 시험준비는 조금 더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겠죠. 시간이 부족한 분들은 인강을 통해서 과목에 대한 정리를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학원에 다니는 시간을 조금 더 줄여서 효과적으로 준비 할 수 있고, 인강을 배속을 빨리해서 짧은 시간에 각 과목에 대한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일정과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을 잘 확인하셨다면, 이제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지 스케쥴을 잡고 한과목 한과목 정리를 해나가야겠죠. 미리 말씀 드린바와 같이 시간적 여유가 안되는 분이라면 1차를 우선 준비하고 다음해에 2차를 준비하는 방식으로도 합격이 가능하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2016년 공인중개사 시험과 관련하여 보다 전략적인 준비나 시험 공부방법, 기출문제 등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 알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아래에 사이트를 연결해 드렸습니다. 방문하시면 수험전략 및 합격 노하우, 모의고사 등에 대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방문하셔서 많은 도움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2016년 공인중개사 합격 노하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