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 보

티스토리 리캡챠 기능 : 검색유입에 영향?

티스토리 리캡챠 기능 : 검색유입에 영향?

최근 티스토리가 봇을 이용한 글을 작성하는 유저들을 차단하기 위한 방법으로 리캡챠 기능을 티스토리에 적용을 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네이버 검색유입 등에 영향을 주는 데다가 운영하고 있는 티스트로리 블로그 유입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합니다. 저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오랜 시간 사용해 왔고, 어떤 측면에서 보면 네이버 블로그 보다 편리한 부분이 있어서 꾸준하게 이용을 하고 있지만, 여러가지로 아쉬운 점이 많이 남는 티스트로 입니다. 잠시 그와 관련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티스토리 리캡챠봇을 이용한 게시물 도배, 불법적 링크 작성, 사이트 납치 등 피해 예방

 

다음카카오 합병 이후?

네이버의 블로그의 성공에는 지식인이 한몫을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런 지식인 기반 서비스를 가지고 네이버가 메일서비스와 블로그 부분을 강화하고 있을 즈음의 다음은 아마 당시 이메일 사용자와 카페 이용자가 거의 막강에 이르는 유저들을 보유하고 있던 상황이었죠. 하지만, 이를 뒤집는 데는 불과 몇년이 걸리지 않습니다. 다음 이메일 정책이 매우 불편하게 바뀌고 일부 유료과 되면서 많은 분들이 이메일 사용을 네이버로 가져가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를 다음이 눈치채지 못했을리 없지만 그래도 다음은 큰변화를 가져오지 못합니다. 현 시점에서 보면 다음은 카페 이용자 만을 제외한다면 포털로써의 비중은 이전과 다르게 네이버를 따를 수 없는 상황이죠.

 

 

티스토리 리캡차 이미지 선택해당이미지를 모두 골라야 하는ㄷ 많으면 6개, 꽤 집중해야 맞출 수 있다? 요건 많이 짜증 나네?

 

 

다음카카오 모바일만?

애널리틱스를 이용한 분석 사례를 보면 대략적으로 모바일이 강세이기는 하지만 아직 PC 사용자가 상당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대처가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그렇다고 모바일 사용자에 대한 편의성을 강력하게 제공하는 것도 아니죠. 티스토리 에디터 부분은 언제적에 손을 본건지 잘 모르겠고(물론 기본적인 사용에는 불편함이 없지만, 변화되는 모바일 환경에 대한 대한 대처나  PC-모바일간의 호환조차도 신경을 안쓰는 듯 합니다. 사진업로드 관련 에디터도 상당히 개선이 필요하고, 모바일 관련 지원 스킨에도 신경을 썻으면 좋겠네요. 엄청난 카카오톡 유저를 가지고 있음에도 모바일관련 지원이나 검색 부분에서도 많이 아쉬운게 사실입니다.

 

 

 

 

 

네이버 블로썸 데이네이버 블로그15주년 기념 블로썸 프로젝트

 

 

다음에서도 검색안되는 티스토리

티스토리는 네이버 검색이 잘 안되기로 유명하죠. 그런더 더 웃기는 사실은 다음에서도 티스토리 검색이 네이버에 밀리는 듯한 상황이 발생하고 있으니 참으로 놀라운 일입니다. 의도적으로 네이버에서는 외부 블로그 검색에 대한 불이득을 주고 있는데, 다음은 이런 것에는 아랑곳 하지 않는 듯 티스토리 블로그와 관련한 관리는 손 놓고 있는 듯 합니다. 작년 어느때인가 스킨의 변경 테스트를 하던 도중에 다음 검색에서 누락되는 사태가 발생을 하더군요. 다음 고객센터에 불만을 제기했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당신의 블로그 다음 검색 노출은 정상적으로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킨변경 이후 상당히 놀라운 변화가 오더군요. 다음 검색은 거의 전무에 가깝지만 네이버 검색 유입이 이전 다음 유입에 못지 않게 들어오더라구요. 이런 현상은 어떻게 해석을 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다음 저품질 차단 이라는 굉장히 생소한 단어를 꺼내어 보지만, 아직도 다음 검색에서는 순위에 들어오지 않는 어이 없는 상황이 참으로 웃기기만 합니다. 언제쯤 저품질이 풀리는지, 다음 검색 알고리즘은 어떻게 되는지...

 

 

티스토리 리캡챠리캡챠 이것까지는 좋은데, 사진 고르기는 많이 짜증나는 리캡챠

 

 

리캡챠로 불편?

계속 퇴보하는 티스토리라면 아쉽게도 싸이월드 마냥 시대의 유물로 치부될 가능성이 높겠죠. 관계자 분들도 이런 점에 대해서 모르지는 않은 듯 싶은데, 사실 리캡챠 적용시점과 유사하게 티스토리 유입이 점점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네요. 현재 네이버 검색엔진과 블로그 포맷에 대한 변화가 있는 과정이라 이에 따른 검색유입 하락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는데, 잠시 모니터링을 해봐야 알 수 있을 듯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리캡챠 적용은 이전에 사용해본 경험이 있어서 그리 불편하지는 않지만, 공지된 내용과 같이 평소와 같이 포스팅하고 사용하는 유저들에게도 일일이 적용되는 건 다소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빠른 개선이 있기를 바랍니다.

 

 

 

네이버 블로그블로썸 프레젝트 네이버 개선 주요내용

 

 

경쟁력있는 티스토리가 되길....

현재 네이버 블로그가 모바일 부분과 영상 부분에 대한 변화를 하고 있는 듯 보입니다. 물론 다음카카오나 티스토리는 이에 대한 대처나 변화는 없어 보이구요. 티스토리로 파생되는 다음카카오의 이득 부분이 생각보다는 크지 않은가 봅니다. 이러니 네이버가 광고판으로 블로그 영역을 싹쓸이 해도 그냥 그렇게 보고만 있는 걸 보니 말이죠. 항상 고민하는 건 티스토리 블로그냐, 네이버 블로그냐 이러한 선택에서 아직까지는 티스토리를 고집하고 있지만, 여러가지로 지치는 걸 보니 어느 순간 네이버로 갈아탈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