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농가진 아니고, 아토피 피부염 + 접촉성 피부염이 왔데요 : 10세 남아

농가진 아니고, 아토피 피부염 + 접촉성 피부염이 왔데요 : 10세 남아

이전 부터 아토피 피부염 증상은 간헐적으로 나타나기는 했는데, 최근에 나타난 상처를 동반한 피부염이 생겨서 한번 뒤집어 졌답니다. 그닥 심한 건 아니였는데, 아토피 증상이 생겨 가려운 부위를 긁다가 보니 어느새 염증성 피부염으로 바뀌더군요. 단순하게 한 두군데 염증 반응이면 감당이 될 듯 싶지만, 거의 전신성으로 팔과 다리에 주로 생기고, 몸통에도 생기더니 점차 확산되더라구요.

 

 

 

 

 

처음에는 팔쪽에 몇개 연속으로 상처가 생기고 이게 염증성 피부염으로 번지더니 어느사이에 온 몸에 한두개씩 후두둑 생기니 감당이 안되더군요. 동네에서 가까운 피부과에 가서 처방을 받아서 연고와 약을 들고 관리에 들어갑니다. 약 3주 가량을 관리를 해주어도 좋아지지 않고 오히려 더 심해지는 데다가 이제는 다리와 몸통까지도 염증성 피부염이 올라오더군요.

 

 

 

 

 

 

특히나 가려움증으로 인해서 수면을 할때는 그냥 대중없이 막 긁어 대는 바람에 어떻게 손을 써보지도 못하고 아이 탓만 했답니다. 다리에도 팔과 같이 증상이 심해져서 가까운 한양대병원 피부과가 잘 본다 하기에 금새 예약을 하고 진료를 받게 됩니다. 점차적으로 확산이 되는 증상이 농가진하고 너무나 비슷해서 심각하게 생각을 했던 터라 빨리 예약날짜를 받았답니다.

 

 

농가진 아니고, 아토피 + 접촉성 피부염

한양대학병원 피부과에 가보니 농가진은 아니라고 하네요. 혈액검사 해보고 나니 아토피 피부염이 있었고, 그걸 긁으니 접촉성 피부염이 혼합되어서 나타난거라 합니다.

 

 

 

 

아토피 + 접촉성 피부염 처방약

  • 사이폴-엔 연질 캅셀 100mg(아침,저녁 식후 30분/1일 2회)

  • 후로목스정 100mg(아침,저녁 식후 30분/1일 2회)

  • 자디텐 시럽 5ml(아침,저녁 식후 30분/1일 2회)

 

 

 

 

 

 

큰 캡슐약이 사이폴-엔 연질 캅셀 : 면역억제제

 

작은 알약이 후로목스정 : 항생제

 

자디텐 시럽 : 알레르기 피부질환

 

 

 

 

 

 

 

연고제로는

 

토피솔 Topisol 0.1% 로숀 : 진통, 소양, 습진

 

에로콤 크림 : 가려움증 완화

 

 

농가진이 아니라서 다행이라 생각은 했지만, 아이들 특이성 알러지 반응으로 일어나는 피부염은 참 대책이 없는 듯 싶네요. 어른들도 간지러운건 참기 어려운데, 이제 초등3 사내 아이가 자면서 긁는 건 어쩌겠나 싶네요. 너무 심하게 긁어서 상처를 볼 때마다 혼을 내주곤 했는데, 결국에는 진단에 따른 처방이 중요한 듯 싶어요. 처방 받아서 일주일 후면 상처도 많이 좋아질 거라고 주치의 선생님이 안심을 주네요.

 

하지만...

 

알약을 먹을 수 있다고 해서 알약 처방을 받아 오긴 했는데, 보시면 아시겠지만, 사이폴-엔 연질 캡슐은 크기만으로도 일반적으로 크다고 하는 오메가3 연질캡슐 보다 더 커보입니다. 처음에 이약을 먹이려고 얼마나 아이를 잡았는지 모르겠어요. 여튼 수난의 연속입니다. 빨리 약 잘먹고 피부가 뽀송 해졌으면 좋겠네요.

 

** 참고로 큰아이가 수영을 약 1년 넘게 진행하면서 꽤 피부가 않좋아졌어요. 지금은 수영도 중단하고 면연력을 키우는데 집중해야 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