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암의 병기 TNM : Staging System

암의 병기 TNM : Staging System

병기 결정은 암의 확산 정도와 신체의 확산 정도를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암 유형과 함께 준비는 적절한 치료법을 결정하고 생존 기회를 예측하는 데 사용됩니다. 암이 전이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여러 가지 영상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흉부 엑스레이

폐로의 암 확산을 찾습니다.

 

유방 조영술

유방 조영술을보다 자세하고 보완하면 유방 이미지가 더 많이 나타나고 다른 이상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전산화 단층 촬영 (CT)

유방암이 퍼 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신체의 다른 부분을 관찰하는 데 사용되는 특수 엑스레이입니다. 뇌, 폐 또는 기타 관심 분야의 CT를 포함 할 수 있습니다.

 

뼈 스캔

뼈 스캔은 암이 뼈에 전이 (전이)되었는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낮은 수준의 방사성 물질이 혈류에 주입되고, 몇 시간이 지나면 일부 뼈 부위에 흡수가 있는지를 확인하여 전이를 나타냅니다.

양전자 방출 단층 촬영 (PET 스캔)

급성장하는 세포 (예 : 암세포)에 의해 우선적으로 흡수되는 방사성 물질이 주입됩니다. 그런 다음 PET 스캐너가 신체 부위를 찾습니다.

 

 

 

 

 

 


암의 병기 : 스테이징 시스템(Staging System)

이 시스템은 의료 팀이 암의 범위와 확산을 표준 방식으로 요약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병기는 암 유형에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결정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시스템은 미국 TNM 암 공동위원회입니다. 아래에 설명 된 요인 (TNM) 외에도 HER2 단백질 및 유전자 발현 결과를 비롯한 특정 바이오 마커를 테스트 한 결과를 포함하는 2018년을위한 새로운 스테이징 시스템이 개발되었습니다.

 

이미징 테스트에서 얻은 정보 외에도 이 시스템은 수술 절차의 결과도 사용합니다. 수술 후 병리학자는 임파선뿐만 아니라 유방암 세포를 관찰합니다. 이 정보는 실제 검사 및 X-ray 결과보다 더 정확하기 때문에 스테이징에 통합됩니다.

 

 

 

 

 

 

[유방암과 병기표기 방식]

 

 

TNM 스테이징

이 시스템은 글자와 숫자를 사용하여 특정 종양 특성을 일관된 방식으로 설명합니다. 이를 통해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암을 스테이징하여 (가장 적절한 치료법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됨) 건강 관리 제공자 간의 의사 소통을 돕습니다.

 

T

종양의 크기를 나타냅니다. 그 뒤에 0 에서 4 사이의 숫자가옵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종양이 더 커지거나 확산이 커짐을 나타냅니다.

 

 

TX : 원발 종양을 평가할 수 없습니다.
T0 : 원발 종양의 증거 없음
Tis : 자궁 경부암
T1 : 종양이 2 cm 이하입니다.
T2 : 종양은 2cm - 5cm
T3 : 종양이 5cm 이상입니다.
T4 : 흉벽이나 피부로 자라는 종양

N

유방 근처 림프절로의 전이를 설명합니다. 그 뒤에 0에서 3까지의 숫자가옵니다.

 

NX : 인근 림프절을 평가할 수 없습니다 (예 : 이전에 제거한 경우).
N0 : 인근 림프절로 전이가 없습니다. 암세포가 면역 조직 화학 검사 (특수 염색)에 의해서만 발견 될 경우 "i +"로, 그리고 PCR을 사용하여 암을 발견 할 수있는 경우에만 "mol +"로 수정됩니다 (특수 검출 기술 분자 수준에서 암을 탐지하는 것).
N1 : 암은 1 ~ 3 개의 액와 림프절 (겨드랑이 림프절) 또는 작은 양의 암이 내부 유방 림프절 (흉골 근처 림프절)에서 발견됩니다.
N2 : 암은 4 ~ 9 개의 액와 림프절로 전이되었거나 암이 내부 유방 림프절을 확장시켰다.
N3 : 아래 조건 중 하나
암은 적어도 1개의 암이 2mm 이상 퍼져있는 10개 이상의 액와 림프절로 전이됩니다.
암은 쇄골 아래의 림프절로 전이되어 적어도 암 부위가 2mm 이상 넓어졌습니다.


 

M

이 문자 다음에는 암이 다른 장기로 퍼 졌는지 여부를 나타내는 0 또는 1이옵니다.

 

MX : 전이를 평가할 수 없습니다.
M0 : 이미징 절차 나 신체 검사에서 멀리 퍼지지 않습니다.
M1 : 다른 장기로 퍼집니다.

 

 

T, N 및 M 카테고리가 결정되면 스테이징 그룹으로 결합됩니다. 기저 암과 T, N, M 척도에 따라 A와 B 또는 A와 B와 C로 세분되는 5 단계의 주요 병기가 있습니다. 유사한 단계의 암은 종종 비슷한 치료법을 필요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