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척추측만증 Scoliosis : 척추옆굽음증

척추측만증 Scoliosis : 척추옆굽음증

척추측만증 이란?

해부학적 정중앙 축에서 측방으로의 만곡 또는 편위되어 있는 변형을 의미하는데, 이는 이마면에서 추체의 회전 변형과 시상면에서 만곡의 소실에서 비롯된 3차원적 기형의 형태를 말합니다.

 

척추측만증 원인

특발성 척추옆굽음증

발생 시기에 따라 유아기, 연소기, 청소년기 등으로 구분

 

구조적 선천성 척추옆굽음증

형성부전형, 분절부전형으로 구분

질환에 의한 신경근성 척추옆굽음증

신경병성과 근병성으로 구분


 

이 외에 신경섬유종,종양, 감염, 대사성질환, 관절염 등에 의해 척추옆굽음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 분류

구조적 척추옆굽음증

척추의 모양이 변했을 때이며, 환자가 앞쪽 굽힘시 갈비뼈 돌출고 (hump)가 일어납니다.

비구조적 척추옆굽음증

 

척추의 구조는 정상이며, 축추의 앞쪽 굽힘시 척주옆굽음의 현상이 없는 경우입니다.

 

 

 

 

 

 

척추측만증의 임상적 특성

척추측만증의 옆굽음증은 이마면에서 볼 때 S형과 C형이 있으며, 추제는 보통 볼록(convex)을 향하고, 가시돌기는 오목(concave)를 향한다. 만곡은 주굽이와 이를 보상하기 위해 위아래로 소굽이로 구분된다. 몸체에서 갈비뼈들이 불룩 튀어나오는 갈비뼈 돌출고(rib hump) 현상이 나타나고, 조기에 추간판 및 추관절 또는 돌기사이관절의 퇴행성변화와 통증이 있다. 특히 만곡의 각이 55도 이하 시 폐활량의 감소가 나타난다. 심한 옆굽음증 시 호흡장애가 발생하며, 초기에 체간의 정렬 불량으로 인한 체중부하 관절에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허리통증이 발생한다.

 

 

cobb's angle

 

 

척추측만증 평가와 검사

굽이의 크기 측정은 cobb`s 방법으로 측정합니다. 등부위의 돌출고 (일명 sky line 검사로서 환자의 몸통을 앞쪽으로 90도 굽힘 후 뒤쪽에서 환자의 등을 보면 볼록면이 오목면보다 높게 올라있다)를 확인합니다. 전면 및 측면 곡률을 평가하기 위해 척추 전체의 X 선을 찍습니다. 곧게 서서 잠시 동안 서 있어야합니다. 우리는이 엑스레이를 사용하여 커브 각도를 측정하기 위해 코브 각도라고하는 특수 측정을합니다. 코브 각도는 엑스레이에서 곡률을 구성하는 가장 각진 척추 사이의 각을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선은 X 선에 그려 지거나 컴퓨터 프로그램이 각도를 계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대부분의 척추 측만 만곡은 10에서 40도 사이입니다.

 

 

Klapp`s exercise

 

 

 

 

척추측만증 치료와 중재 

보조기 및 물리적 인자치료

뒤통수 부분과 턱, 그리고 골반을 상하로 당기는 교정력과 주 굽이의 돌출부를 가쪽에서 패드로 누르는 교정력이 동시에 작용하도록 고안된 밀워키 보조기를 착용시킵니다. 등-허리-엉치뼈보조기(TLSO)를 착용합니다. 통증 및 이완을 위한 온열 치료를 시행합니다다.

 

운동치료

수치료는 척추의 유연성 증진을 위하여 시행합니다.  운동치료는 크랩스 운동방법 (Klapp`s exercise)을 합니다. 병적만곡의 직선화가 일어나도록 초점을 둔 운동으로, 가쪽 구조적 만곡을 교정하기 위해 반대 방향에서 같은 크기나 그 이상의 가쪽굽힘을 유도하는 원리를 사용합니다.


정형 도수치료

단축된 연부조직의 이완을 위하여 마사지를 시행하고 관절가동술을 이용하여 주위조직의 유연성을 돕습니다.

 

예방 및 관리

척추옆굽음증이 있다고 해서 운동을 제한하거나 일상생활 습관을 바꿀 필요는 없으며, 굽음의 정도가 작은 경우는 정상인과 가다고 여기고 생활하면 됩니다. 다만, 성장이 끝날 때까지 몇 개월에 한번씩 점검을 하고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못된 자세, 허리에 무리를 주는 운동 장시간 오래 앉아있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허리를 곧게 세우고 엉덩이를 의자 깊숙이 넣어 앉는 버릇을 들이고,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