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알츠하이머 증상 : 기억상실만 해당?

알츠하이머 증상 : 기억상실만 해당?

최근에는 알츠하이머 하면 대충 어떤 질환인지는 눈치를 채는 분들이 있지만, 아직까지 정확하게 알츠하이머가 어떤 질병이고, 진행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기억장애가 알츠하이머 증상중 주요 부분을 차지하지만, 단순히 하나의 증상만을 가지고 알츠하이머를 진단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서서히 진행이 되는 경우라면 그 발병 조차도 어느 정도 진행 이후에나 눈치를 챌 수 있기 때문에 알츠하이머 증상에 대해서는 잠시 눈여겨 주목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원인?

단순하게 하나의 증상을 가지고 치매 알츠하이머 혹은 치매라고 진단하기에는 어렵습니다. 치매는 인지기능의 만성적 상실로 기억에 영향을 미치며, 알츠하이머 병은 치매의 50-80%를 유발합니다) 기억상실에 대한 원인으로는 비타민 B12 결핍, 뇌, 갑상선, 신장 또는 간 장애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다른 증상이 있으면 알츠하이머 병 (Alzheimer's disease : AD)의 징후 일 수 있습니다. 치매의 징후를 인지하면 더 빨리 알아차리고 대비 할 수 있습니다.

 

기억 상실(Memory loss)

심각한 기억 상실과 혼란은 노화의 정상적인 부분이 아닙니다. 그러나 특히 노인의 경우 스트레스, 불안 또는 우울증으로 인한 건망증은 치매로 오인 될 수 있죠. 보통의 사람들은 대화의 정확한 내용이나 누군가가 우리에게 말한 것을 잊어 버립니다. 하지만, 알츠하이머를 앓고 있는 사람은 일어난 일, 누군가 말한 것 또는 무엇을 말했는지를 반복해서 잊어 버립니다. 기억 상실은 일관성이 없으며 알츠하이머 환자는 언젠가 집에서 키우던 개 이름을 잊어 버리고, 다음 날 기억합니다. 알츠하이머는 점차 진행이 되는 것을 빼고는 확실하거나 예측가능한 것이 없습니다.

 

불안 및 기분 변화

알츠하이머를 앓고있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불안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끊임없이 주변을 돌아 다니고 걸으며 특정 장소에서 화를 내거나 특정 세부 사항에 집착하게 됩니다. 불안 증상은 대개 두려움, 혼란, 피로감, 더 이상 의미가 없는 세계에 대해 이해하기 위한 감정 때문으로 부터 발생합니다. 요양원으로 이전하는 것과 같이, 환경의 변화가 개인을 더욱 불안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불안과 더불어 빠르면서 겉으로 보기에 특별한 이유 없이 바뀌는 기분변화는 치매의 또 다른 징후입니다.

 

잘못된 판단

알츠하이머를 가진 사람은 바보 같거나 무책임하거나 부적절한 결정을 내리기 시작할 것입니다. 날씨에 부적절한 옷차림이나 더 이상 안전에 대한 것을 스스로 판단 할 수 없게 됩니다. 판단의 가장 초기 변화는 일반적으로 금전적인 부분도 포함이 됩니다. 심지어 정상적으로 재정관리에 주의를 하던 사람들도 이상한 방식으로 소비를 하게 되는데요, 텔레마케터와 같은 자격이 없는 낯선 사람에게 돈을 주거, 또는 그들이 지불해야 하는 돈을 하지 않게 됩니다.  

 

돈 문제

알츠하이머 환자는 질환이 진행됨에 따라 추상적인 사고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특히 숫자와 돈을 세는데 어렵게 됩니다. 월별 지불금을 종종 놓치는 것은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만일 사랑하는 사람이 갑자기 돈을 계산하거나, 청구서를 지불하거나, 예산을 관리하거나, 숫자가 나타내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어려울 경우, 알츠하이머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익숙한 역할의 어려움

치매로 고통받는 사람은 전에 수백 번 해본 적이 있는 일상적인 업무를 완료하는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리며, 마무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요리사의 경우 본인 요리를 하거나 심지어 물을 끓일 때  요리 방법을 기억하는 데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친숙한 장소에 도착하는 방법, 좋아하는 게임을 하는 방법 또는 예산을 관리하는 방법을 기억하는 것과 같은 일반적인 활동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계획 또는 문제 해결하기 어려움

치매가 진행됨에 따라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상당히 기본적인 활동수행에 있어서 이전보다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요리법에 따른 식료품 목록 작성 하기와 작성된 리스트를 사용하는 것, 월간 청구서 관리 등의 계획을 수립하고 따르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는 일상의 익숙한 실수보다 좀더 근본적으로 좀더 어려운 활동이기도 합니다.

 

잘못 배치 된 것들

냉동실에서 발된견 자동차키, 양말 서랍의 리모콘 또는 이상한 곳의 다른 잃어 버린 품목을 일상적으로 발견하게 되면, 가족구성원이 치매로 고통 받고 있음을 의미하게 됩니다. 사실, 우리는 노화에 따른 건망증에 대해서 잘 알고 있지만, 알츠하이머 환자들이 자동차 열쇠를 어디에 두었는지, 독서용 안경을  어디에 두었는지 종종 잊어 버리는 것이 아닙니다. 알츠하이머 환자들은 이상한 장소에 남겨 두고서, 나중에 그 물건들을 발견하기 위한 기억의 퍼즐을 되돌릴 수 없습니다. 또한 알츠하이머 환자의 경우 종종 의심스러워 하고 다른 누군가가 자신의 소지품을 숨기거나 훔쳐 간다고 비난합니다.

 

 

 

 

시간 또는 장소의 혼란

알츠하이머를 앓는 사람들은 사는 곳을 잊어 버리고, 쉽게 길을 잃어 버리고, 날짜, 계절, 시간의 흐름을 잊어 버리는 것과 같은 시간과 장소에 대한 방향 감각 상실은 꽤 흔한 경험입니다. 알츠하이머의 실제 문제는 시간의 인식 입니다. 정상적인 사람에게 일반적인 5분은 알츠하이머 환자의 경우 5시간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아내가 몇분 자리를 비웠음에도 불구하고, 몇 시간 또는 몇 주 동안 사라 졌다고 생각하거나, 실제로 어제 손주들을 보았는데도, 본인 스스로 5년 동안 손주를 보지 못했다고 혼란스러워 합니다.

 

의사 소통의 어려움

치매가 진행됨에 따라 언어와 의사 소통 능력이 떨어집니다. 대화 중간에 중단이 되면, 어떻게 대화를 계속해야 하는지 잘 모르게 됩니다. 어휘는 특히 골칫거리가 됩니다. 올바른 단어를 찾기 위해 애를 먹는데요, 예를 들면 물건들을 잘못된 이름으로 부릅니다. (자동차, TV). 익숙한 단어와 이름을 비정상적이거나 부정확한 단어로 바꾸게 됩니다. 예를 든다면, 남편을 그 사람 이라고 부르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내고, 익숙한 단어를 반복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말하기 대신에 제스처에 의존하거나 모국어로 되돌아 가거나 혹은 일반적으로 말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방랑

안타깝게도 치매 환자의 약 60 %는 벗어나고, 목적없이 방황하거나, 종종 반복적으로 길을 잃게 됩니다. 방황과 관련한 요인으로는 시간과 관련있는 불안, 공포, 혼란, 친숙한 사람 - 장소 - 물건을 인식하지 못함, 스트레스 이 모두가 가능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한밤중에 집을 나와 화장실이나 음식을 찾기도 하고, 현재 살고 있는 집에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이전에 살던 집으로 가려고 방황을 하기도 합니다. 또는 이전 직장으로 가기도 합니다.

 

반복적인 말이나 행동들

치매나 알츠하이머 환자의 경우 단어, 진술, 질문 또는 활동을 자주 반복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때때로 이 반복적인 행동은 불안, 지루함, 또는 환경에 대한 두려움, 또는 편안함, 안전 또는 친숙함을 달성하기 위해 유발됩니다.

 

시각적 또는 공간적 관계 곤란

치매는 시력과 관련한 문제를 가지는데요, 이러한 문제는 백내장(cataract)과 같은 전형적인 연령 관련 문제와 유형입니다. 알츠하이머를 가진 사람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독서, 거리 판단, 색이나 대비를 결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지각면에서, 알츠하이머를 앓는 분들은, 거울에 비친 본인의 모습을 보고 누군가 방에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치매는 시각 및 공간 능력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접시 위에 있는 음식과 접시를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겉보기에 무의미한 활동

서랍을 열고 닫거나, 의류를 포장하고 풀거나, 서성이거나, 요구사항이나 질문을 반복하는 것과 같이 일상적으로 무의미한 노력을 하기 시작하면 알츠하이머 증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이 쓸데 없거나 미친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생산성이나 바쁨을 느낄 필요성과 같은 사람의 욕구를 보통 채우기 위해 반복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회피

알츠하이머 증상으로 주변 활동에 대한 관심이 일반적으로 부족해지거나, 가족과 친구들로부터 멀어지는 외롭고 고립된 질병일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를 가진 사람들은 예전에 좋아했던 취미, 사회 활동, 직장 프로젝트, 또는 스포츠에서 벗어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그들이 좋아하는 취미를 수행하는 것, 어떻게 뜨개질을 하고, 피아노를 어떻게 치는지 잊었기 때문이죠. 또한 경험한 모든 변화가 스스로 창피하거나 부끄럽게 느껴저서 사회적 상황과 친구들을 완전히 피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계획과 동기부여의 상실

알츠하이머 초기 또는 중간 단계에서 무관심, 사회적 활동 및 취미에 대한 관심의 상실, 사회적 위축이 발생하면 우울증 때문 일 수 도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환자의 약 40%는 우울증을 앓고 있습니다. 유감이지만, 우울증을 확인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며, 인지 장애가 있으면 그 사람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가 어렵습니다. 가족 구성원이 하루 종일 잠 들어 있거나, 하루 종일 TV를 보거나, 다른 활동을 거부하면 우울증을 앓을 수 있으며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가족과 친구를 못알아 본다

알츠하이머가 진행되면서,  가까운 가족과 친구들을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인식은 잠깐 왔다가 금새 사라지곤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방금 배운 내용이나 방금 만난 사람, 다음은 친구, 마지막으로 가족 순으로 잊어 버리게 됩니다.  잘 숙련도니 기억 또는 이야기는 새로운 것 보다 오래 기억이 되지만, 결국 마지막 단계에 이르러서는 단지 부모만 기억하게 됩니다.

 

운동 능력 상실 및 접촉감

치매는 소근육 운동 기술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포크나 나이프와 같은 주방 도구의 사용이나 옷의 버튼을 잠고 푸르는 것을 방해합니다. 그러나 약화나 떨리는 손 또는 감각 마비나 결손 같은 감각 증상들과 같은 운동기능의 문제는 파킨슨 씨병과 같은 다른 유형의 질병의 징후 일 수 있으므로 증상을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옷입기는 어려워

때로는 선택에 압도 당하거나, 신발 끈을 매거나 벨트를 메는것, 또는 옷을 입는 방법 조차도 기억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치매환자의 옷입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전날 같은 복장을 입었다는 사실을 잊어 버린 채 똑같은 것을 반복해서 입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전에 언급했 듯이 운동 기술의 저하로 인해 알츠하이머의 중반에서 후반 단계에서는 의복을 입거사 벗는 것이 더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몸단장과 위생은 무시하기

알츠하이머를를 가진 사람들은 질병이 진행되면서 종종 이를 닦고, 정기적으로 목욕하고, 옷을 갈아 입고, 화장실을 사용하는 것을 잊어 버립니다. 심지어 왜 목욕하거나 치아를 닦아야 하는지 기억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머리카락을 빗거나, 손톱을 깎거나, 면도하거나, 칫솔이나 빗을 사용하는 것을 잊을 수도 있습니다.

 

식사 잊기

치매 환자는 말 그대로 먹고 마시는 것을 잊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많은 알츠하이머 환자들이 식욕과 음식에 대한 관심이 감소되는 것을 경험합니다. 반면에 식사를 했다는 것을 잊어버리는 알츠하이머 환자의 경우에는 점심 또는 저녁 식사를 하루에 여러 번 먹기도 합니다. 이상하게도, 알츠하이머를 가진 사람이 새롭게 좋아하는 음식을 개발하고, 갑자기 이전에 좋아했던 음식을 싫어하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또한 음식이나 음료가 먹거나 마시는 데 너무 뜨겁거나, 천천히 씹거나 삼키는 것을 잊거나 먹는기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기억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부적절한 행동

알츠하이머 중기와 특히 후기에, 자신의 충동을 제어하지 못하고 부적절하거나 비특징적인 방식으로 행동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하지 않았던 공격적인 말을 하기도 합니다. (예 : '이런, 너는 너무 뚱뚱해 보기싫어~!) 또한 알츠하이머 환자는 결혼 한 사실을 잊어 버리고 부끄러움을 당하거나 부적절한 성행위를 하거나 부적절한 시간이나 비정상적인 환경에서 옷을 벗을 수 있습니다. 상점에 있는 물건에 대해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물건을 훔치기를 할 수 있습니다.

 

망상(Delusions)과 편집증(paranoia)

어떤 사람들은 겉보기에 비합리적인 의심에서 벗어나(누군가 다른 사람이 안경을 훔쳤다고 말하면서) 누군가가 상처를 입히거나 죽이려고 한다는 거짓된 믿음이나 망상을 확고하게 갖기도 합니다. 또한 환각을 경험하거나 거기에 없는 것들을 보고, 듣고, 냄새 맡거나 시식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에서 전 친구의 얼굴을 보거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기억력 상실과 알츠하이머와 관련된 계속되는 혼란으로 인해 사람이 새롭고 비정상적인 방식으로 사물을 인식하거나 의심스러워 지거나 실제로 보고 들은 것을 잘못 해석 할 수 있습니다.

 

언어적 및 물리적 공격성

치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됨에 따라 누군가가 육체적으로나 언어적으로 공격적 행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저주, 논쟁, 이름 부르기, 외침, 협박 등의 언어폭발(Verbal outbursts)이 흔히 발생하며, 일부 환자는 심지어 육체적인 가해를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공격적인 행동은 종종 갑자기 나타나지 않지만 신체적인 불편함, 적절하게 의사 소통 할 수없는 상태 또는 상황에서의 좌절과 같이 가족 구성원이나 간병인에게 쉽게 드러나지 않는 행동 뒤에는 보통 이런 이유로 촉발 되기도 합니다.

 

 

 

 

수면 장애

차분하지 못함, 불안, 방향 감각 상실 및 혼란과 같은 특정 증상은 하루가 지나면서 밤새 계속 진행될 때 악화되는 경향이 있어 종종 수면 어려움이나 방랑과 같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일몰(sundowning)이라고 부르며, 이는 피로, 사람의 생체 시계 변화, 꿈과 현실을 분리 할 수 ​​없으며, 나이와 함께 발생할 수 있는 수면 필요성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병 환자의 20% 정도가 어느 시점에 이런 일몰 상황을 경험하기 때문에 가족 구성원이 환자를 격리하게 되는 이유가 됩니다.

 

달라 붙거나 어린애 같은 행동

알츠하이머 환자가 특정 개인에 완전히 의존하게 되고 그 주위를 지속적으로 그림자 처럼 따라 다니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러한 집착은 특히 하루를 마칠 때나 저녁에 일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닳아서 혼란스럽고 두려운 느낌을 갖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종종 환자가 혼란스러워하는 세계에서 무서워 져 환자가 항상 가장 신뢰하는 사람을 필요로하게 됩니다. 

 

 

 

알츠하이머 증상 예방과 조기진단이 중요

알츠하이머는 점차적으로 확산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노화와 함께 여러 알츠하이머 증상을 보이기 시작하면서 여러가지 신체적, 감정적, 환경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되죠. 그동안 알고 있었던 가족, 혹은 친구의 모습은 온데 간데 사라지고, 그냥 얼굴만 이전의 기억속에 남은 사람과 같이 다른 정신세계에 빠지거나 무력한 모습으로 변해가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를 보인다 하더라도 보다 빠른 시간에 알츠하이머 증상들을 느끼고 예방과 함께 필요하다면 진단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보다 빠른 시간에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고, 삶의 질적인 부분을 유지하고 기억 상실로 인한 사회적 또는 의학적 위기를 예방하기 위해 일찍 평가를받는 것이 더 좋습니다.